49. 회귀 분석 개념
1) 회귀분석의 필요성
(1) 회귀란 한 바퀴 돌아서 다시 제자리로 돌아옴
(2) 서로 다른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찾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2) [Remind] 변수의 개념
■ 종속변수 : 특정 결과를 수치화시킨 변수 ■ 독립변수 : 특정 결과를 유도하는 많은 원인 중에 주요 요인이라고 주장하는 요인을 수치화시킨 변수 ■ 외생변수 : 주요인 외에 존재하는 모든 다른 요인 |
3) 마케터의 회귀분석 이용 상황
(1) 조사자는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두 마케팅 변수 간 관계 정도는 파악할 수 있지만
변수 간 정확한 관계를 알기는 어려움
■ 예를 들어 매출의 증감에 광고비, 영업사원의 수, 점포의 수 등이 관계가 있다고 할 때, 광
고비와 매출액 간 관계 정도는 상관계수를 통해 알 수 있음
■ 하지만 상관계수는 두 변수 간 정(+) 혹은 부(-)의 관계가 있다는 것만을 알 수 있을 뿐 실
제적인 변화에 따른 예측 등은 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
■ 또한 상관계수는 광고비, 영업사원의 수, 점포의 수 등 여러 변수가 동시에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명해 주지 못함
(2) 회귀분석은 상관관계 분석이 가지는 위의 2가지 한계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기
법이라 할 수 있음
4) 회귀분석
(1)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변수들(독립변수)이 다른 하나의 변수(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방향을 파악하고, 독립변수들의 변화에 따른 종속변수의 변화를 예
측하기 위한 통계기법
5) 회귀분석의 목적
(1)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파악을 위해 활용함
(2)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제시해 줄 수 있음. 즉 각 독립변수
의 값이 한 단위 증가(혹은 감소)할 때, 종속변수에 미치는 변화를 알 수 있음
(3) 종속변수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이용될 수 있음. 즉 도출된 독립변수들의 관계를
추정한 후, 새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변화된 마케팅 상황을 추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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