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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6. 상관관계 분석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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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관관계 분석 개념

 

1) 마케터가 필요로 하는 상관관계


(1) 마케터는 일상적인 마케팅 활동에서 ‘매출액과 광고비 간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혹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구매 의도는 상관관계가 높다’ 등의 의견을 제시하게 됨
(2) 이는 지속적이며 상시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 근거로 활용되며, 긍정적 혹은 부정
적 상관관계에 따라 그 강도나 활동을 강화 혹은 감소시키는 의사결정을 지지하
는 역할을 함


2) 상관관계의 개념


(1) 상관관계(Correlation)
특정 변수(X1)와 특정 변수(X2) 간 관련성을 의미
- 긍정적 상관관계: X1이 상승할 때,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X2가 증가하는 관계
- 부정적 상관관계: X1이 상승할 때,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X2가 감소하는 관계
- 상관관계 없음: X1이 상승할 때, X2가 아무런 규칙 없이 증가 혹은 감소하는 관계

(2) 변수 간 상관관계는 정도가 있음
■ 상관관계 없음: 2개 변수 간 분포가 무규칙 형태로 널리 퍼져 있는 경우
■  상관관계 있음: 긍정적 혹은 부정적 규칙 형태로 증가(감소) 하는 경우
- 약한 상관관계: 긍정적 혹은 부정적 규칙을 가지고 변화하고 있으나 그 범위가 다소 넓은
관계
- 강한 상관관계: 긍정적 혹은 부정적 규칙을 가지고 변화하고 있으면서 그 범위가 다소 좁
은 관계

 

3) 상관관계의 예시


(1) 자존심과 성적

■  대학생의 자존감과 성적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해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성적을
조사하고 설문지를 통해 자존감 수준을 측정했다고 하자
. 그다음 자존감과 성적 간의 상관을
계산했을 때 두 가지 유형이 나올 수 있다
.
■  가령 자존감과 성적 간의 상관계수가 +0.73이라면, 자존감과 성적이 서로 관련되는 정도가
0.73만큼 정적(+)으로 강하게 관련됨을 의미
■  만일 자존감과 성적 간의 상관계수가 0.73이라면 둘 사이의 관련성은 매우 높으나 관계의
방향성은
1의 경우와는 달리 부적(-)이다.

 

(2) 키와 체중

 

(3) 폭력적인 게임과 공격성 사이

4) 시장조사에서의 상관관계 적용 예

 

 

(1) 사례 설정

 

■  제화업계의 유통담당자는 회사 별 매장의 수와 매출액 간의 관계를 알고 싶어함. 이를 통해
매장의 규모나 개수를 늘리는 의사결정을 위한 근거로 활용하고자 함
■  이를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산포도(sacttergram)을 작성하여, 2개의 변수 간
관계를 보고자 함

(2) 관계의 해석
■  그림을 보면 2개의 변수는 서로 높은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음. 즉 매장의 수가 많아짐에
따라 매출액도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음

 

5) 상관관계에 대한 오해! 상관관계 ≠ 인과관계


(1) 상관연구의 결과에 인과관계를 적용하면 상당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있음
■  상관관계는 두 변수 간의 변화의 추세가 비슷함을 의미함
■  인과관계는 원인과 결과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해서 2
개 변수 간의 원인과 결과 형태가 아닐 수 있음
■  즉 상관관계만으로 두 대상 간에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임

 

(2)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예시
■  예) 자존감과 성적의 상관관계에서 성적이 높으면 자존감이 높아질 가능성뿐 아니라 자존감
이 높은 사람이 성적도 높을 가능성이 상존
■  예) 키가 크다고 반드시 체중도 많이 나가거나, 반대로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반드시 키도
큰 것은 아님
■  예) 폭력적인 게임을 많이 해서 공격성이 높아진 것인지, 아니면 공격성이 높은 사람이 폭력
적인 게임을 많이 하는 것인지의 인과관계는 분명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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