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상관계수의 의미
1) 상관계수의 의미
(1)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등간척도 또는 비율척도로 측정된 두 변수들
간의 연관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 즉 한 변수의 변화(증감)에 따라 다른 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2) 상관계수의 범위
(1) 2개의 변수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 즉 한 변수의 값이 증대될 때, 다른
변수의 값도 같이 커지는 경향을 보일 때, 두 변수 간에는 양(positive)의 상관관계가 있음
(2) 반대로 한 변수가 증가될 때, 다른 변수의 값이 감소하게 되면 두 변수 간의 관계
는 음(negative)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3) 상관관계의 정도는 상관계수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1에서 –1까지의 값을 가지게
됨. 부호에 관계없이 계수의 절대값이 상관 정도의 기준이 됨
3) 상관계수에 대한 해석
(1) r=-1 또는 r=+1인 경우: 한 변수의 값이 증가됨에 따라 다른 변수도 규칙적으로
증가 혹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며 매우 강한 상관관계로 해석할 수 있음
(2) r>0.7 혹은 r<-0.7: 강한 상관관계로 해석이 가능하며, 양(+)의 상관관계일 경우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 소비액도 증가하지만, 그
렇지 않은 소비자도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함. 반면 음(-)의 상관관계는 불만족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 소비액이 감소할 수 있음으로 해석이 가능함
(3) ±0.4<r<±0.7: 높은 상관관계로 해석이 가능하며, 양(+)의 상관관계일 경우 고객
의 만족도가 높아질 경우 재구매율이 높아질 것이다, 음(-)의 상관관계일 경우 고
객의 불만족도가 높아질 경우 주변 사람에 대한 추천의사가 낮아질 것이다 등으
로 해석이 가능함
(4) r<±0.4: 이는 낮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의미함. 양(+)의 상관관계인 경우 제품의
색상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사가 높을 것이다, 음(-)의 상관관계인 경
우 제품의 색상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사가 낮아질 것이다 등으로
해석이 가능함
(5) r=0: 이는 두 변수가 상관관계가 전혀 없음을 의미함
4) 상관계수 산출
(1) 산포도를 이용하여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나 계량화
하기 위해 상관계수가 사용됨
(2) 상관계수는 2가지 종류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피어슨 상관계수를 의미하며, r로
표시함
■ 피어슨 상관계수: 등간척도 이상으로 측정된 두 변수간 상관관계
■ 스피어만 상관계수: 서열척도로 측정된 두 변수간 상관관계
5) 상관계수 계산 예시
(1) 사례 설정
■ A社의 마케터는 새로운 샴푸의 출시를 계획하고 소비자들의 시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 출시 후 시장점유율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ㅇ이에 근거하여 향후 제품 출시 여부를 판단하고자 함 ■ 이를 위해 과거 시제품 테스트를 실시했던 제품들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였음 |
(2) 분석 환경 설정
■ 제품별 구매의도와 출시 후 3개월째의 시장점유율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수집함
(3) 상관계수 산출 과정
(4) 결과해석
■ 상관계수(r) = 0.967
■ 이는 긍정적인 매우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 즉, 시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향후 시장점유율을 예측하는 데 있어 매우 신뢰성이 높은 자
료로 이용될 수 있음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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