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8. 상관계수 유의성 검증
1) 이용상황
(1) 앞서 계산된 상관계수의 값이 과연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가설
설정과 유의성 검증이 요구됨
(2) 즉 2개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2) 통계량 산출
(1) 검증통계량은 t통계량이며, 자유도 n-2의 t분포를 따르게 됨
3) 결과 해석
■ 자유도 6, 유의수준 0.05에서 임계치인 t값은 1.943 ■ 산출된 t값은 9.299로 임계치보다 훨씬 큼 ■ 따라서 ‘상관계수(r) = 0’이라는 귀무가설은 기각됨 ■ 즉 두 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4) SPSS를 이용한 상관관계 분석
(1) [분석] - [상관분석] - [이변량상관분석]을 통해 분석할 변수들을 지정하게 됨
(2) 결과에 대한 해석
■ 상관계수와 유의수준에서의 유의확률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반응형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50. 단순회귀분석 (1) | 2024.07.03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9. 회귀 분석 개념 (1) | 2024.07.02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7. 상관계수의 의미 (0) | 2024.06.30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6. 상관관계 분석 개념 (2) | 2024.06.28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5. 분산분석 (1) | 2024.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