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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8. 상관계수 유의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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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상관계수 유의성 검증

 

1) 이용상황


(1) 앞서 계산된 상관계수의 값이 과연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가설
설정과 유의성 검증이 요구됨

(2) 즉 2개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2) 통계량 산출


(1) 검증통계량은 t통계량이며, 자유도 n-2의 t분포를 따르게 됨

 

3) 결과 해석

■  자유도 6, 유의수준 0.05에서 임계치인 t값은 1.943
■  산출된 t값은 9.299로 임계치보다 훨씬 큼
■  따라서 ‘상관계수(r) = 0’이라는 귀무가설은 기각됨
■  즉 두 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4) SPSS를 이용한 상관관계 분석


(1) [분석] - [상관분석] - [이변량상관분석]을 통해 분석할 변수들을 지정하게 됨

(2) 결과에 대한 해석
상관계수와 유의수준에서의 유의확률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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