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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0. 척도의 개념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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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척도의 개념과 유형

 

1) 척도의 개념


(1) 측정(measurement): 어떤 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
(2) 척도(scale): 측정대상의 속성(특성)에 숫자를 부여하는 규칙
(3) 척도화(scaling): 거리나 무게를 재거나 브랜드 태도, 구매량을 측정하는 것처럼
대상의 특성을 숫자로 표현하기 위해 수량화하는 과정
(4) 조사자가 어떠한 척도를 사용하는 가에 따라 수집된 숫자에 대한 내재된 정보 양
이 달라지며, 적용가능한 통계분석기법도 상이하게 됨


2) 척도의 종류


(1) 명목척도(nominal scale)
조사 대상의 소속 여부나 대상의 분류를 위해 사용된 수
■  예) 성별, 직업, 구매여부, 지역, 구매브랜드 등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는 어느 회사의 제품입니까?
1)
현대자동차 2) 기아자동차 3) 대우자동차

 

■  사칙연산은 무의미, 빈도, 비율, 백분율에 대한 분석만이 가능하며 대표치는 최빈치를 사용


(2) 서열척도(ordinal scale)
■  집단구분 외에 측정대상들간의 순서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수. 순위만을 나타낼 뿐 선
호도 차이의 정도는 포함되어 있지 않음
■  예) 직급, 소득수준, 선호하는 브랜드나 그 이유 등

 

) 귀하는 다음의 여러 음료들을 얼마나 좋아하시는지요. 가장 좋아하는 것을 1, 다음으로
좋아하는 것을
2번으로 하여 순위를 기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콜라( ) 2) 사이다( ) 3) 우유( ) 4) 이온음표( ) 5) 주스( )

 

■  대표치로서 중위수(median)를 사용. 중위수란 전체조사대상의 반응을 서열에 따라 나열했을
때 가운데에 위치한 응답자의 반응을 의미하며, 전체표본을 대표하게 됨

 

) A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1(25) 2(32) 3(18) 4(8)
해석) 전체 93명 응답자 중 중위수는 47번째. 따라서 응답 2위가 브랜드 A의 대표순위가 됨

 

(3) 등간척도(interval scale)
■  측정 대상들 간의 속성의 차이 비교 가능. 측정값 2와 3의 차이는 3과 4간의 차이가 같음
■  예) 브랜드에 대한 태도, 제품속성 별 소비자 지각 등
■  등간척도의 대안
- 등급법(Rating) – 속성의 정도 평가

 

) 귀하의 월 평균 소득은 어느 정도 입니까? 다음 보기에서 골라 주시기 바랍니다.
1) 100
만원 미만 2)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 3) 200만원 이상 300만원 미만
4) 300만원 이상 400만원 미만 5) 400만원 이상 500만원 미만

 

리커트척도 – 서술형 문장에 대해 동의 여부를 묻는 방법

 

) 귀하는 다음의 신사화 상표들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적절한 위치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사칙연산이 가능해지며 대표값으로는 산술 평균이 표본 내 측정값들의 변이를 나타내는 데
는 표준편차가 흔히 사용. 다만 0점이 존재하지 않음에 따라 측정값 간 절대적 비교는 불가
능함

 

) 섭씨 30도는 섭씨 10도보다 3배 더 덥다고 할 수 없음
해석
) 섭씨 30도는 화씨로 86도이고, 섭씨 10도는 화씨로 50도가 되어, 섭씨 0도와 10도가
절대적으로
3배의 차이가 있다고는 말할 수 없게 됨

 

(4) 비율척도(ratio scale)
■  절대적인 기준점으로 0이 존재함. 비율척도로 측정된 값 4는 측정값 2의 2배로 해석 가능한 척도
■  예) 매출액, 광고비, 연령, 종업원 수 등
■  평균개념이나 사칙연산이 모두 가능한 수임


[척도 별 자료 특성 및 분석방법]

척도 비교방법
(숫자부여방법)
대표값
측정
적용가능
분석방법
명목척도 집단 분류 최빈값 빈도분석,
비모수통계,
교차분석
성별, 상품유형, 시장세분구역, 존재유무
서열척도 순위 비교 중앙값 서열상관관계,
비모수통계
선호순위, 품질등위, 사회계층 등
등간척도 간격 비교 평균 모수통계 온도, 인지도, 선호도, 주가지수 등
비율척도 절대적 크기 비교 평균 모수통계 매출액, 구매확률, 무게, 소득, 나이 등

 

3) 척도의 선정과 활용


(1) 조사자는 4가지 척도 중, 비율척도나 등간척도를 선호하게 됨. 하지만 응답자로부
터 정확한 응답을 얻어내기 어렵거나 신뢰성 높은 척도를 개발하기 쉽지 않음
(2) 반면 명목 혹은 서열척도는 응답자의 응답을 유도하기 쉬우나 분석 방법이나 해
석에 한계가 있음
(3) 따라서 4가지 척도를 적절히 섞어 설계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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