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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8. 시장조사 계획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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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장조사 계획서 작성

 

1) 연구목적


(1) 조사의뢰기업의 조사계획서 제출 의뢰서에 제시된 내용, 조사의뢰기업의 실무담당
자와의 면담, 2차 자료로부터 습득한 정보 등을 통해 산업의 현황, 경쟁상황, 의
뢰기업의 마케팅 전략 상 문제점을 언급하고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연구목
적으로 설정


2) 연구내용


(1) 환경분석과 관련된 내용
거시적 환경의 변화(인구통계적경기사회적 변화, 새로운 법률의 제정 등)
■  산업환경(산업의 크기, 향후 성장률 또는 수요예측, 원료 공급의 안정성 등)


(2) 경쟁환경
■  경쟁자의 수

■  경쟁자 별 강약점
■  경쟁자의 전략


(3) 소비자의 구매행동분석
■  상표인지도, 선호도, 구매상표
■  제품구매 시 주요한 제품 속성
■  의사결정자
■  제품 관련 정보 원천
■  제품 사용 정도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 조사


(4) 시장세분화 및 목표시장선정을 위한 분석
■  세분화를 위한 변수의 선정
■  전체시장의 세분화
■  세분시장 별 크기, 세분시장 별 소비자의 구매성향 분석
■  표적 시장의 선정
■  표적 시장 접근을 위한 전략 수립


(5) 시장지표들에 대한 추적(tracking)조사
■  시장점유율, 상표인지도, 선호도, 유통커버리지등의 기본지표에 대한 조사


(6) 세부적인 마케팅믹스에 대한 방안
■  최적제품의 설계
■  포장의 결정
■  제품 소구점 파악
■  원가 분석
■  가격 결정
■  가격할인의 효과분석
■  최적 유통망의 구축
■  유통점 coverage 검토
■  유통점 관리상황(제품진열상태 등)
■  광고의 인지도, 선호도 및 태도 조사
■  광고의 매체 스케줄 결정
■  최적 판매촉진 믹스의 구성(사은품, 가격할인, 무료샘플 등의 최적구성)
■  판매촉진 효과의 분석


3) 조사 방법


(1) 자료의 수집방법
■  필요한 자료를 어떠한 방법을 이용하여 얻을 것인지를 제시함


(2) 표본계획: 자료를 수집할 대상표본을 선정하는 과정
■  표본 규모

- FGI: 집단 별로 6~8명으로 구성
- 제품관련조사: 100~200명의 소비자 대상 자료 수집
- 서베이의 경우 전국 조사는 1,000~1,200명, 서울 및 수도권의 경우 약 500명 정도
■  표본 추출 방법
- 표본 규모 큰 경우: 할당표본 추출방법(quota sampling)
- 표본 규모 작은 경우: 목적표본 추출방법(purposive sampling)이나 임의 표본 추출법
(convenience sampling)


[성별, 연령별 표본 구성 예시]

(3) 자료의 처리 및 분석
■  조사원의 선발과 교육 방법
■  실사 과정의 통제 방법
■  완성된 설문지의 검증 방법
■  코딩 및 펀칭(punching) 과정
■  분석에 이용할 컴퓨터 소프트웨어
■  분석에 이용할 통계분석기법


(4) 조사예산
■  인건비
■  자료수집비
■  자료처리비
■  일반경비 및 관리비
■  예비비(인건비, 자료수집비, 자료철비, 일반경비 및 관리비의 약 5~10%)
■  10%의 부가가치세
■  대금의 지급방법

 

[조사진행계획도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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