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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2. 설문조사 사전준비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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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설문조사 사전준비단계

 

1) 소비자들로부터 직접 1차 자료를 수집하기로 결정하면, 조사자는 원하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조사지를 작성하게 됨


(1) 설문지 외 관찰표 등의 여러 형태의 측정도구가 있음


(2) 하지만 보편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설문지가 많이 활용됨
설문지: 1차자료 수집을 위한 표준화된 측정 도구


2) 설문지의 작성 단계는 다음의 절차를 준용함


(1) 설문지 작성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
■  수집될 정보의 확인
■  개념의 조작화
■  응답자 접촉방법의 결정


(2) 설문지 작성
■  개별항목의 완성
■  질문의 순서결정
■  설문지 초안의 완성


(3) 사전조사(Pre-test)


(4) 설문지의 완성


3) 설문지 작성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


(1) 수집될 정보의 확인
■  확정된 조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로 하는 자료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과정
■  문제 영역별로 필요한 세부적 정보를 열거하는 것이 필요함
■  예)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 과정과 경쟁브랜드 대비 자사 브랜드의 장단점에 대한 조사가 이
루어져야 할 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정보 수집이 필요함

 

[브랜드 선택과 관련된 소비자 태도 조사 내용 예시]

구분 조사항목
제품 이용 행태 - 구매빈도 및 구매량
- 구매장소(유통채널)
- 제품이용상황(time, place, occasion)
- 제품이용빈도 및 용도
- 제품사용과정에서의 문제점, 개선요구사항
- 제품사용 후 (불)만족도
브랜드 선택 과정 - 제품관련 정보습득원
- 제품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
- 구매 시 고려하는 브랜드
- 주 구매브랜드
- 주 구매브랜드 선택 이유
브랜드 관련 지표 - 브랜드 인지도(최초상기, 비보조인지도, 보조인지도)
- 브랜드 선호도 및 연상되는 내용
- 최근 구매 브랜드
- 향후 구매예정 브랜드
인구통계적 변수 - 성별/연령/직업/소득/학력/결혼여부/주거형태/가족사항
- 라이프스타일

(2) 개념의 조작화: 개념적 정의를 측정이 가능하도록 조작적 정의로 구체화함
(3) 응답자 접촉방법의 결정: 대인면접, 전화조사, 우편조사 등
■  전화조사: 수집되어야 할 자료의 양이 많지 않고 내용이 간단한 경우
■  대인면접법: 설문의 양이 많고 각 문항에 대한 보조적인 설명이 필요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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