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시장조사 프로젝트 착수
1) 조사계획안의 확정: 조사계획안 작성 시 마케팅담당자가 고려해야 할 요인
(1) 조사목적의 구체화
■ 파악된 기업의 현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이의 해결을 위해 조사가 필요함을 설명함
■ 문제점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외부 진단을 통해 매출 또는 시장 점유율 하락의 야기 원인을
파악하고, 이의 해결책을 찾는 것을 조사 목적으로 설정할 수 있음
(2) 조사를 통하여 얻어내는 정보와 기대되는 효과
■ 조사 정보를 토대로 한 시장의 세분화 및 표적 시장 설정 등 마케팅 전략 반영
■ 브랜드명의 결정, 포장의 변경 등의 구체적 의사결정 방안
(3) 조사예산 및 기간
■ 전국 규모의 조사 실시 시 4~5천만원 정도 소요
- 1,000명의 표본 조사
- 소비자 및 유통점주에 대한 2~3회 FGI
■ 100명 정도의 CLT 조사 시: 1천만원 정도 소요
■ 기간: 조사 목적과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2~3개월 정도 소요
2) 마케팅 조사업체의 선정
(1) Proposal 제출 요청
(2) Proposal 심사 시 고려 요인
■ Proposal의 내용: 문제 인식과 조사방법의 구체성
■ 회사의 크기 및 업계의 평판: ① 조사 완료 시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회사의 규
모가 크고, 충분한 연구원을 보유하고 있는지, ② 자료 수집에 필요로 하는 전국적 조사망
확보가 이루어졌는지, ③ 과거 수행 프로젝트에 대한 당시 고객의 평가가 좋은지 등을 파악
■ 조사 용역비: 제시한 용역비의 적정성 판단
■ 과거 project 수행 경험: 조사 용역의 수행가능성을 판단하는 지표. 최근 경쟁업체의 조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경우 조사 결과에 대한 보안 등이 필요함
(3) 경쟁 Presentation 및 조사업체의 선정
■ Proposal에 대한 사전 검토를 토대로 상위 2~3개 업체를 선정하여 조사 계획에 대한 발표
평가 및 질의응답 수행
■ 평가자를 대상으로 사전 정의된 평가표를 토대로 공정하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취합하여 최
종 사업자 선정
(4) 계약의 체결
■ 조사 진행 과정, 용역비 지급조건, 조사의뢰기업과 조사회사의 담당자 선정 등 업무 수행 방
법에 대한 문서화를 통한 계약 체결
3) 마케팅조사회사 활용의 이점
(1) 전문성의 상호보완
■ 기업 담당자: 산업에 대한 전문성
■ 조사회사 연구원: 조사 방법에 대한 전문성
(2) 지속적인 거래관계에 의한 해당 산업에 대한 전문성 제고
(3) 양사의 협의를 통하여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대안 개발
■ 성공적인 마케팅조사의 필수조건: 마케팅담당자와 조사담당자간의 긴밀한 협조, 조사과정 전
반에 대한 지속적 의사소통
[마케팅담당자와 시장조사 담당자의 금기사항]
마케팅담당자의 금기 사항 | 시장조사 담당자의 금기사항 |
■ 조사의 명확한 목적을 감추는 행위 ■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알면서도 알리지 않는 행위 ■ 설문지를 계속 수정하는 행위 ■ 실사의 시작을 지연시키면서 보고서의 제출 기일 엄수를 요구하는 행위 ■ 조사의 내용을 계속 수정하는 행위 ■ 가능한 많은 표들을 작성해 줄 것을 강요하는 행위 ■ 조사비 지불을 지체하는 행위 |
■ 조사자가 잘 아는 조사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조사의 목적을 수정하는 행위 ■ 약간의 내용 수정으로 높은 조사비를 요구하는 행위 ■ 마케팅 담당자가 요구한 수정사항을 반영하지 않는 행위 ■ 정상적으로 조사가 진행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감추는 행위 ■ 최종보고서 제출 전에 계산서를 보내는 행위 ■ 보고서 제출이 지체될 때 마케팅관리자와의 접촉을 의도적으로 피하는 행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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