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측정대상의 결정
1) 측정(measurement)의 개념
(1) 대상(사람 또는 제품 등)의 속성(특징)에 숫자를 부여하는 체계적인 과정
(2) 시장조사에서는 흔히 응답자의 소득, 연령과 같은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정보, 브
랜드의 속성 평가와 같은 응답자 생각, 그리고 제품의 구매와 점포 방문 등 응답
자의 행동을 설문지 상에서 수치로 나타냄
(3) 주요 논의 사항
■ 응답자로부터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측정대상)
■ 측정대상에 부여하는 수는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가?(척도의 종류)
■ 측정대상에 수를 부여하는 체계적 방법
■ 측정과정을 통해 얻어진 자료가 측정대상(가령 소비자)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가의
검토(측정의 평가)
2) 측정의 첫 번째 단계는 측정 대상으로부터 수집하려는 정보가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규정으로 조사의 목적과 관련되어 결정됨
(1)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변수: 인구통계적 변수,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변수
(구매량, 구매액, 구매브랜드, 방문점포 등)
(2)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변수: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지각과 관련된 변수
(3) 구성개념(construct): 관찰할 수 없는 추상적 개념
(4) 따라서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을 위한 방안 수립이 요구됨
3) 구성개념의 측정을 위한 방안
(1) 개념적 적의 – 측정대상이 되는 어떤 개념의 의미를 사전적으로 내린 정의
■ 예)라이프 스타일-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
(2) 조작적 정의 - 어떤 개념에 대해 구체적인 수치를 부여할 수 있을 정도의 상세한
정의
■ 예) 라이프 스타일- 행위(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 등으로 구체화하여 측정할
수 있는 상태로 변경함
■ 다음과 같이 소비자 2명의 브랜드에 대한 구매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할 때, 브랜드 충성도
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판단이 나올 수 있음
- ① 많이 구매한 브랜드로 정의할 경우: 소비자 1은 6번의 구매 행위 중 브랜드 B를 3번
구매했으므로 충성도는 0.5, 소비자 2는 6번의 구매 중 브랜드 C를 4번 구매했으므로
충성도는 0.67로 나타남
- ② 소비자가 구매한 상이한 브랜드의 수로 정의할 경우: 소비자 1, 2 모두 3가지 브랜드
구매를 했으므로 측정값이 동일하게 됨
(3) 따라서 어떤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이를 토대로 개발되는 측정 항목은 이미
기존 조사를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것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전문가나
해당 실무자들에 의해 적절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함
(4) 실제 조사에서는 둘 이상의 조작적 정의를 함께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도 바
람직한 방법으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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