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문제의 파악
1) 마케팅 의사결정 문제와 마케팅 조사문제의 파악
(1) 마케팅 의사결정문제: 마케팅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과업
■ 하락된 시장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 시장을 과거와 다르게 세분화해야 하는가?
■ 신제품이 도입되어야 하는가?
(2) 마케팅 조사문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이를 얻기 위한 방법, 수집될
정보의 내용 결정
(3) 마케팅관리자는 해결해야 할 마케팅 의사결정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마케팅 조사
회사의 조사팀에게 제시
[마케팅 의사결정문제와 마케팅 조사문제의 비교]
마케팅 의사결정문제 | 마케팅 조사문제 |
의사결정자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 지를 질문함 행동지향적 징후 파악에 초점을 맞춤 |
어떤 정보가 필요하고, 이를 어떻게 획득해야 할 지를 질문함 정보지향적 잠재적 원인의 파악에 초점 |
2)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의사결정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사문제
(1) 제품출시 전
■ 의사결정문제
- 성공적 신제품의 개발
■ 조사문제
- 제품개념 시험(concept test)
- 상표 및 포장에 대한 평가
- 시제품의 성능시험
- 광고 문안 테스트
- 시험시장(test market)에서의 소비자 반응
- 표적시장 선정을 위한 조사
(2) 도입기
■ 의사결정문제
- 신제품의 성공적 출시
■ 조사문제
- 상표/광고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 조사
- 제품사용실태에 대한 조사
- 제품의 개량을 위한 조사
- 광고 문안의 개선을 위한 조사
- 고객 반응 추적(tracking) 조사(상표인지도,선호도, 시장점유율 등의 정기적 추적조사)
(3) 성장기
■ 의사결정문제
- 매출 및 시장점유율의 증가
- 경쟁 상표들에 대한 대응 방안 수립
- 효율적 마케팅믹스 전략의 구상(광고문안 변경, 제품디자인 변경, 가격 인하, 새로운 판촉
도구 이용 시 예상되는 효과 등)
■ 조사문제
- 상표/광고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 조사
- 제품사용실태에 대한 조사
- 제품 포지셔닝에 대한 조사
- 광고 문안의 개선을 위한 조사
- 판촉기법들에 대한 조사
- 고객반응 추적(tracking)조사
(4) 성숙기
■ 의사결정문제
- 매출 및 시장점유율의 유지 또는 증대
- 새로운 시장기회의 포착
- 차별적 제품의 도입
- 경쟁상표들에 대한 대응방안 수립
- 마케팅믹스 비용의 효과분석
■ 조사문제
- 시장세분화를 위한 조사
- 시장의 경쟁구조 파악을 위한 조사
- 차별적 제품개발을 위한 조사
- 제품의 재포지셔닝에 대한 조사
- 광고 문안의 개선을 위한 조사
- 마케팅 활동의 효과측정을 위한 조사-고객반응 추적(tracking)조사
[수명주기 별 의사결정 및 조사문제]
수명주기 | 의사결정문제 | 조사문제 |
제품출시 전 |
성공적 신제품의 개발 | 제품개념 시험(concept test) 상표 및 포장에 대한 평가 시제품의 성능시험 광고 문안 테스트 시험시장(test market)에서의 소비자 반응 표적시장 선정을 위한 조사 |
도입기 | 신제품의 성공적 출시 | 상표/광고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 조사 제품사용실태에 대한 조사 제품의 개량을 위한 조사 광고 문안의 개선을 위한 조사 고객 반응 추적(tracking) 조사(상표인지도, 선호도, 시장점유율 등의 정기적 추적조사) |
성장기 | 매출 및 시장점유율의 증가 경쟁 상표들에 대한 대응 방안 수립 효율적 마케팅믹스 전략의 구상(광고문안 변경, 제품디자인 변경, 가격 인하, 새로운 판촉 도구 이용 시 예상되는 효과 등) |
상표/광고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 조사 제품사용실태에 대한 조사 제품 포지셔닝에 대한 조사 광고 문안의 개선을 위한 조사 판촉기법들에 대한 조사 고객반응 추적(tracking)조사 |
성숙기 | 매출 및 시장점유율의 유지 또는 증대 새로운 시장기회의 포착 차별적 제품의 도입 경쟁상표들에 대한 대응방안 수립 마케팅믹스 비용의 효과분석 |
시장세분화를 위한 조사 시장의 경쟁구조 파악을 위한 조사 차별적 제품개발을 위한 조사 제품의 재포지셔닝에 대한 조사 광고 문안의 개선을 위한 조사 마케팅 활동의 효과측정을 위한 조사-고객반응 추적(tracking)조사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8. 시장조사 계획서 작성 (2) | 2024.06.04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7. 시장조사 프로젝트 착수 (2) | 2024.06.03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5. 2차 자료 수집 (1) | 2024.06.01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4. 1차 자료 수집 (2) | 2024.05.31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3. 자료 수집 방법 (2)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