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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5. 2차 자료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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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차 자료 수집

1) 2차 자료


(1) 정의: 당면한 조사목적이 아난 다른 목적을 위해 수집되고 정리되어 있는 자료.
직·간접적으로 조사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들


(2) 유형
기존의 정부자료, 각종 통계자료
■  조사기관의 정기·비정기 간행물
■  기업에서 수집한 자료
■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3) 특징
■  2차 자료가 충분할 경우 1차 자료를 수집하지 않아도 됨

■  인터넷 발달로 2차 자료가 풍부함


(4) 장점
■  일반적으로 수집하기 쉬움
■  수집비용이 1차 자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함
■  정기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짐
■  신뢰성이 높은 공공기관에서 발간되는 경우가 많음


(5) 단점
■  현재 조사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시간이 상당히 경과하여 효용이 없는 경우 많음
■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성 여부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함


2) 2차 자료의 활용방안 및 고려사항


(1) 활용방안: 자료의 원천과 적절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조사자는 의사결정 문제에
도움이 되는 2차 자료를 수집하여 기초 조사 단계에서 적절히 사용 → 자료 수집
에 드는 시간, 노력 절약 가능


(2) 고려사항: ① 조사목적의 적합성(fitness), ② 자료의 정확성(accuracy), ③ 자료
의 일관성(consistency)


(3) 2차 자료의 원천 유형
■  신문(일간지, 경제지, 전문지 etc)
■  잡지(업종별 전문지, 분야별 전문지, 사보, 연감 etc)
■  인터넷(관련 기관 사이트, 정보 사이트, 전문사이트 etc)
■  기업 내부 자료(시장분석, 매출 및 변화량, 기업전략 및 성과, etc)
■  경쟁사 자료: 기존 보고서 etc
■  데이터 뱅크(신문 및 잡지, 학술지, 광고관련 자료)
■  기타: 학술 자료(논문, 보고서, 저서 etc)


(4) 2차 자료의 종류

구분 내부자료(internal data)
정의 ■  조사자가 종사하는 조직 내부의 필요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집, 축적된 자료
■  내부 자료는 2차 자료 탐색 실시 시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함
■  회사 고객 및 영업 관련 자료
■  판매원 관련 자료 / 재무적 자료
■  회계 관련 자료 / 기존의 시장조사 자료 등
장점 ■  쉽게 이용 가능함 / 비용이 거의 들지 않음
단점 ■  조직원 간 공유 문제나 전임자와 후임자 간 정보전달 체계가 원활하지 못할 경우
제대로 활용되기가 힘듦
활용 ■  조직의 과거 및 현재 내부 자료뿐 아니라 외부의 가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정리, 활용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구축 의사결정 담당자에게
적절한 자료를 제공해야 함

 

구분 외부자료(external data)
정의 ■  타기관에서 발행한 자료 중 입수 가능한 자료
■  (외부 발행물) 정부기관, 국책연구소, 민간연구소, 대학연구소, 경제신문사,
상공회의소, 산업별 협회, 기타기업 외부의 기관으로부터 간행된 자료
■  (인터넷 자료) 서베이 통한 1차 자료의 수집, 2차 자료의 수집 모두 유용함
■  (상업용 자료) 기업 고객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조사기관이 주기적으로 수집하는
자료
장점 ■  저렴한 비용
■  빠른 시간 내에 필요한 자료를 입수 가능
■  패널에 의해서 수집됨에 따라 유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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