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3. 자료 수집 방법
1) 1차 자료와 2차 자료
(1) 1차 자료(primary data)
■ 의의: 연구자가 현재 수행중인 조사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접 수집하는 자료
■ 장점
- 1차 자료는 조사자가 주어진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전에 작성된 적절한 조
사 설계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이므로 조사목적에 적합한 정확도․타당도․신뢰도 등을 평
가할 수 있으며 수집된 자료를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기에 적절히 이용할 수 있음
■ 단점
- 수집비용, 인력, 시간이 많이 요구됨
- 1차 자료를 얻기 전에 조사목적에 적합한 2차 자료의 존재 및 사용가능성을 확인하고 조
사목적에 부합하는 2차 자료가 없는 경우에 한해 1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경제적
■ 자료수집방법의 분류
- 의사소통에 의한 방법(질문지, 면접법), 관찰방법
(2) 2차 자료(secondary data)
■ 의의: 수행 중인 조사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 즉, 조사자가 현재의 조
사목적을 위하여 직접 자료를 수집하거나 작성한 1차 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를 의미함
■ 즉 연구자의 목적과는 다른 목적을 위하여 독창적으로 수집된 자료로써 연구자가 자신이 수
행 중인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
[1차 및 2차 자료 비교]
항목 | 1차 자료 | 2차 자료 |
수집목적 | 당면한 문제 | 다른 목적 |
수집과정 | 상당한 노력 필요 | 신속하고 쉬움 |
수집비용 | 상대적으로 높음 | 상대적으로 낮음 |
수집시간 |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 |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
반응형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5. 2차 자료 수집 (1) | 2024.06.01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4. 1차 자료 수집 (2) | 2024.05.31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2. 시장조사의 세부 단계별 주요 활동 (2) | 2024.05.29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1. 시장조사의 진행과정 (2) | 2024.05.28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0. 제품테스트조사 (0) | 2024.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