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보육교육과 부모참여
1. 보육에서 부모교육의 의미
1) 부모교육의 개념
- 자녀양육의 주체가 되는 부모에게 자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양육환경을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부모교육이 요구됨.
- 부모와 어린이집의 직ㆍ 간접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한 상호 존중의 관계 속에서 자녀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부모의 역할을 더
바람직하게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교육임.
- 부모교육은 부모기 및 부모역할에 대한 바른 인식을 정립하고 영유아 발달과정 및 양육기술을 익
혀 다양한 가족이 필요로 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것.
-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가시키고 사고와 감정, 행동에 있어 자신의 습관
들을 돌아보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경험.
-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효과적인 자녀양육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
이 있음.
- 부모 역할 수행의 효과적 변화를 위한 교육적 기술이나 작용을 배우는 것으로서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목적, 내용이 설정되고 구체적인 지도, 기술을 제공해주며 가르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공하
는 다양한 교육적 기능이 있음.
- 영유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영유아의 전인발달 도모를 위한 부모의 신념, 양육태도, 양육방법
등의 개선 및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부모교육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함.
- 부모참여, 부모지지, 부모역할하기, 부모훈련, 부모상담 등의 용어가 부모교육에 포함되여 사용되고 있음.
ㆍ 부모참여: 아동의 바람직한 발달과 성공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해 부모가 자녀들의 발달에 영향
을 주는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에 참여하는 것. 일반적으로 부모는 어린이집이나 교육기관에서 운
영 및 결정자, 프로그램 선정자, 교사 보조자, 자원봉사자 등의 형태로 참여함. 교육받는 대상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여자라는 의미.
ㆍ 부모지지: 친지로부터의 도움을 위시해 교회, 지역사회 내의 각종 학부모회, 지방단체, 아동복지시
설, 병원, 교육기관, 기업체, 기타 사회사업기관으로부터의 지원과 지지.
ㆍ 부모역할하기: 자녀를 관리하고 양육하고 부모-자녀간의 대화를 비롯한 자녀지도에 포함되는 모든
반응, 활동, 기술을 총망라하는 것.
ㆍ 부모훈련: 부모교육과 비슷하게 사용하면서 부모를 가르치는 활동 중 특히 기술이나 전략을 가르
치는 활동이 강조된 용어.
ㆍ 부모상담: 자녀 또는 자녀양육에 대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나 기관장과 의논한다는 의미가 강조
된 용어로서 정기적 상담, 개인적 상담등의 비정기적 상담이 포함됨.
2) 부모교육의 필요성
- 양육에 대한 역할 모델의 부재로 현대 가정의 부모들은 새로운 형태의 생활양식에 맞는 자녀 양육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필요로 하고 있음.
- 부모는 부모로서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잃어가고 있음. 다양해지는 사회 현실 속에서 부모역할에 대
한 가치관이 혼란해짐에 따라 양육효능감도 약회되어 가고 있음
- 정보화 사회 속에서 수없이 쏟아지는 양육 관련 정보 중 내 아이의 양육에 가장 도움이 되는 지식
과 기술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에 해당됨.
가. 영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① 정서적 안정: 기관생활의 낯선 환경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긴장하고 불안해하므로 가정과 기관
의 연계가 이루어진다면 낯선 환경으로 인한 불안을 줄어들 수 있음.
② 자아존중감 형성: 부모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중받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
게 됨. 반대로 교사가 자신의 부모를 홀대하는 모습을 본다면 자존감에 큰 상처를 입게 될 것임.
③ 안정적인 지원 제공: 교사와 부모는 서로에게 친숙함을 느끼는 과정에서 부모는 자신의 생각을
교사와 편안하게 나눌 수 있음. 교사와 부모의 공조는 아이들에게 일관성 있는 안정된 환경을 제
공하기 때문에 가치로움.
나.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① 부모역할 수행에 관한 지원: 현대 부모들은 부모역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그리 많지 않음. 따
라서 교육기관이 제공한 부모역할에 대한 정보나 지지는 이들에게 유용함. 유아교육기관의 부모
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지역사회와 연계해서 알선함으로써 부모들은 자녀교육을 지원하는 든
든한 후원자를 얻게 되는 것과 같음.
② 자녀양육에 관련된 정보와 기술 제공: 교사는 교육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아이들을 다루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교사들의 충고와 제안은 부모에게 도움을 줄 수 있
음. 부모에게 정보와 지식을 전달할 때 가르치기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전해지도록 노력해야 함.
③ 부모 자아존중감 향상: 자녀의 성공적인 기관생활은 부모의 자아존중감과 직결됨. 교사는 영유아
가 가족 이외에 만나는 첫 번째 사람이기 때문에 부모들에게 매우 중요한 존재임. 교사가 부모를
인정하고 가치를 존중해 줄 때 이들은 더욱 부모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게 됨.
다.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① 개별 영유아에 대한 이해 증진: 교사들이 유아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는 특정 연령대에 한정되어
있어 수평적인 특성을 갖는 데 비해, 부모들이 알고 있는 정보는 자녀가 성장했던 과정 전부를
포함하기 때문에 수직적인 성격을 가짐. 서로가 다른 관점으로 유아를 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교사는 서로가 원하는 바가 충족되도록 노력해야 함.
② 교사직에 대한 자긍심 향상: 교사로서의 만족감은 부모들에게서 받는 긍정적인 격려에 비례하는
경우가 많음. 부모들로부터 받은 격려는 교사 개인 그리고 직업인으로서 교사에게 만족감을 줌.
③ 교육효과 증진: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프로그램 전체의 질 향상에도 영향을 미침. 준비된 교
사란 부모들의 참여를 극대화하여 이들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와 기술 등을 공유함으로써 유아
들의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사임.
라. 사회의 측면
- 교육의 경제성이 높아짐.
- 교육적 효과가 높은 발달 초기의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부모역할을 배양함으로써
국가의 인적 자원 육성에 기여함.
- 저소득층 가정의 영유아를 위한 보상교육의 효과 기대.
- 부모의 양육보충을 담당하는 어린이집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절감.
- 현대사회 다양한 가족 형태에 따른 적절한 부모역할 수행을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함
3) 부모교육의 목적
- 영유아의 자아개념과 성취수준을 향상시키도록 함.
-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태도를 바람직하게 가질 수 있게 함.
- 부모가 평소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있을 때 자녀를 대하는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도움.
- 교사 한 사람이 담당해야 할 영유아가 많은 상황에서 영유아를 지도하는데 도움을 받음.
- 비전문적인 일들을 도움 받음으로써 교사의 일손을 덜어서 교사가 영유아와 보다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함.
2.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1) 부모와의 소통방법
- 진행중인 보육활동에 대해 부모에게 수시로 알리면서 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고 피드백하는 등 적극
적으로 부모와 교류하여야 함.
- 학기초에 배부된 연간 교육계획안 외에 어린이집에서 가정으로 보내는 가정통신문, 알림장 혹은 비
형식적인 면담 방법을 많이 활용함.
- 부모와 소통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
- 양방향적 소통을 위한 평가지표(보건복지부, 2020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
① 어린이집을 개방하여 다양한 부모참여와 교육이 이루어진다.
- 부모가 보육실 활동을 참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안내하고 있음.
- 부모가 자원봉사, 현장학습 동반, 급식 지원 등의 방법으로 어린이집 운영 지원에 참여하고 있음.
- 부모교육을 두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음.
ㆍ 지면(가정통신문, 양육정보지, 양육안내, 편지, 리플릿, 소책자 등)
ㆍ 온라인 매체(홈페이지, 카페, 블로그 등)
ㆍ 집단모임(소모임, 부모 강연회, 워크숍 등)
② 평소 가정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정기적인 개별면담을 통해 가족을 지원한다.
- 평소 두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가정과 소통하고 있음.
ㆍ 지면(가정통신문, 알림장, 소책자, 게시판 등)
ㆍ 전화 및 온라인 매체(문자메세지, 스마트 알림장, 홈페이지, 카페, 블로그 등)
ㆍ 수시면담(영유아 특성이나 가정의 배경을 고려한 비정기적인 의사소통 등)
ㆍ 집단모임(소모임, 행사 등)
ㆍ 부모만족도조사(어린이집의 서비스 전반 및 운영에 대한 만족도조사)
- 모든 영유아의 부모와 연 2회 이상 개별면담하고 주요 면담내용을 기록, 관리함.
ㆍ 개별면담 실시 일시, 대상 및 면담자, 면담 내용에 대한 기록이 있음.
- 영유아나 가족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ㆍ 영유아의 적응 문제나 가족이 당면한 문제를 영유아 관찰, 개별면담,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파악
하고 있음.
ㆍ 보호자가 요청할 경우, 지역사회 내 전문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가. 가정통신문.
- 영유아 지도과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내용의 전달사항을 편지 형태로 가정에 보내는 것.
- 교수학습 내용, 행사 계획이나 보고, 급ㆍ 간식에 대한 안내, 주간 교육계획안, 월간 식단, 현장학습
이나 행사 안내문 등을 안내문 형식으로 가정에 보냄.
나. 알림장(원아수첩, 일일수첩)
- 알림장 혹은 원아수첩은 어린이집에서 가정과 기관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 기관에서 지내는 동안 있었던 놀이 내용, 친구와 지낸 생활, 급ㆍ 간식 관련 사항, 배변, 낮잠, 기타
전달 사항을 교사가 간단히 수첩에 기록하여 가정으로 보낸 후 부모가 다시 궁금한 사항이나 가정
에서 있었던 특이사항을 기록하여 기관으로 보냄.
- 보육교사는 문제 중심으로 알림장을 기록하면 부모에게 불안감을 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지 않더라도 가정에서 자녀에 대해 관찰하거나 함
께 지내는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사실을 부모에게 강조할 수 있음.
다. 부모면담
- 개별면담과 집단면담 등의 형식적 면담과 부모나 보육교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수시로 실시하
는 비형식적 면담이 있음.
- 개별면담, 집단면담을 포함한 형식적 면담은 정기적으로 1년에 1~4회 실시. 직접 대면하여 면담이
이루어지게 됨.
- 비형식적 면담으로는 전화면담이나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이버 면담, SNS를 이용한 면담이나 전자
메일 등이 있음.
- 개별면담 시행 시 보육교사가 유의할 사항
ㆍ 독립적이고 조용한 공간에서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
ㆍ 전체 면담 시간은 20분 정도
ㆍ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고 생각을 존중하면서 대화
ㆍ 영유아에 대해 말할 때는 되도록 긍정적인 표현 사용
ㆍ 부모에게 전할 내용, 의논하거나 협력을 구해야 할 내용, 부모의 의견을 들어야 할 내용 등으로 세
분화하여 각각 내용을 충분히 언급함
ㆍ 면담 대화를 면담기록지에 간단히 정리.
ㆍ 모가 좀 더 이야기 나누고 싶은 내용이나 다른 질문이 있는지 확인한 후 마무리 해야 함
ㆍ 면담 후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함.
라. 웹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 온라인 상의 홈페이지나 웹을 이용한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다양한 보육 정보나 공지사항 등을
게시하여 부모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고 편리하게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를 구할 수 있도록 함.
-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교사와 부모는 소통할 수 있음.
- 부모가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하거나 어린이집의 운영과 관련하여 건의할 수도 있음.
- 필요에 따라 각 시ㆍ 도별 보육정보센터, 위탁운영 전문 기관의 홈페이지도 연결시켜 부모와 보육교
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좋은 정보의 장을 마련할 수 있음.
2) 부모참여 및 부모교육 활동
- 어린이집의 운영 방침이 개방적인 경우 부모의 다양한 참여를 지원함.
- 어린이집 참관이나 참여를 통해 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자녀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다른 부
모들과 교류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음.
가. 오리엔테이션
- 어린이집의 철학과 운영방침, 연간 보육활동 및 행사, 입ㆍ 퇴원 방법 등에 대한 안내와 신입원아
의 적응을 위한 예비등원 등과 관련한 내용을 설명하면서 원아의 초기 적응을 돕는 행사.
- 영유아의 부모나 주된 양육자와의 분리경험은 어린이집의 초기적응에 대한 과제지만 궁극적으로
는 영유아의 평화적 심성을 보전하고 계발하는 데 매우 중요함.
나. 참여수업 및 수업참관
- 어린이집에서는 참여수업, 수업참관 당일의 일정이나 참여시의 주의사항 등에 대해 가정통신문 등
을 통해 미리 안내함.
① 수업참관
- 부모가 수시로 영유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영유아의 생활과 발달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참관실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어린이집의 공간 제약 등으로 별도의 참관실을 갖추지 못
할 수도 있음.
- 대부분 어린이집에서는 공간의 부족 등의 이유로 날짜를 정하여 부모가 수업참관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함.
- 수업참관 시 부모는 놀이실의 활동 진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놀이실 내에서 이루어진 활
동과 상황, 영유아 개개인의 문제 등에 대해 놀이실 밖에서 다른 부모들과 이야기하지 않도록 해야 함.
- 부모에게 보육실 활동을 참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에 대한 사전 공지와 안내, 참관 안
내문과 운영계획서 구비, 참관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준비해야 함.
② 참여수업
- 부모가 수업에 직접 참여하여 유아와 함께 활동하는 것.
- 보육교사는 사전에 활동을 계획하고 부모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한 후 부모에게 관련 사
항에 대해 알려줘야 함.
- 부모는 정해진 영역에서 소집단 활동을 진행하는 보조교사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자유선택활동 시
간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놀이를 하거나 다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다. 자원봉사를 통한 참여
- 어린이집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자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자녀양육과 가정환경의 변
화도 기대할 수 있음.
- 부모 자원봉사는 부모의 자원을 활용하여 학급의 모든 영유아에게 도움을 나누어 주는 품앗이로서
의 교육적 의미도 큼.
- 자원봉사로는 현장 견학, 소풍, 운동회, 예방접종 등의 특별 행사의 보조 역할, 간식, 식사 준비, 교
구 제작, 정리 및 청소, 도서 정리 등의 역할, 부모가 잘 할 수 있는 노래 지도, 운동 지도 등 다양
한 영역의 부분 활동 지도가 있음.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활동에 자원봉사로 참여하는 경우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등의 방법에 대해 미리 부모에게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함.
- 부모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 보람을 느끼고 부모 자신이 발전하였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도울 수 있음.
라. 강연회
- 다수의 부모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해 줄 수 있어 오래전부터
많은 기관에서 활용하는 전통적인 부모교육 방법.
- 강연회는 주제를 정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관련 인사를 초청하여 부모에게 당면한 사안이나 영
유아발달 및 자녀양육과 관련한 기본 지식이나 정보를 알려 주는 집단 모임.
- 부모가 소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교육의 효과나 만족도가 강사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단
점이 있음.
- 강연 주제, 강연 일시, 강사 선정 등을 결정할 때 부모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교육의 효
과를 높이기 좋음.
마. 소집단 부모 학습모임
- 특정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소규모의 부모를 대상으로 학습 모임을 마련하여 운영함.
- 소집단 부모 학습모임은 부모의 전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교육 수행 상의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실시하는 워크숍의 형태나 자유롭게 토론하거나 이야기를 나누는 브레인스토밍, 혹은 버
즈세션 형태로 운영할 수 있음.
- 학습모임은 관심 있는 책이나 영상 등을 활용하여 토론이나 이야기 나누기 형식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산책 활동, 문화 체험, 전시회 관람 등의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이
루어질 수도 있음.
- 일반 대중에게 알려져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할 수도 있음.
- 특정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대부분 소집단으로 7~8주 단위에 걸쳐 이루어짐.
- 부모교육 프로그램 중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PET)’, ’체계적 부모교육
프로그램(STEP)’, ‘적극적 부모교육 프로그램(APT) 및 부모코칭’등이 있음.
- 그 외에도 어린이집에서 특별하게 운영하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그램의 원리 및 영유아와의
적용 실제에 관한 정보를 부모에게 이해시키고 전달하고자 소규모 부모 학습모임을 활용하기도 함.
바.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 어린이집 운영위원회는 영유아보육법 제25조에 근거하여 부모와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어린
이집 운영의 자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 실정과 특성에 맞는
보육을 실시하기 위한 형식적인 의사소통 기구.
- 어린이집의 장, 보육교사 대표, 학부모 대표 및 지역사회 인사를 포함한 5인 이상 10인 이내로 구
성하되, 학부모 대표가 2분의 1 이상이 되어야 함.
-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하고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회
의록을 작성・보관하여야 함.
- 운영위원회 기능
ㆍ 어린이집의 예산 및 결산의 보고에 관한 사항
ㆍ 영유아의 건강・영양, 안전 및 학대예방에 관한 사항
ㆍ 보육시간・보육과정의 운영방법 등 어린이집의 운영에 관한 사항
ㆍ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 개선에 관한 사항
ㆍ 영유아의 보육환경 개선에 관한 사항
ㆍ 어린이집과 지역사회의 협력에 관한 사항
ㆍ 보육료 외의 필요경비를 받는 경우, 영유아보육법 제38조에 따른 범위에서 그 수납액 결정에 관한 사항
ㆍ 그 밖에 부모모니터링단의 모니터링 결과 등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사항
사. 부모교육을 위한 지원기관
① 한국보육진흥원
- 효과적인 보육 관련 사업 수행과 체계적인 보육정책 지원을 통해 영유아와 부모, 보육교직원 등
수요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설립된 기관.
- 보육교사 자격관리, 보육교사자문단 운영, 평가 제반운영 및 관리, 열린 부모교육 운영, 부모 모니
터링 운영 등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함.
- 부모 모니터링단은 부모들이 보육 및 보건 전문가와 함께 직접 어린이집의 급식, 위생, 건강 및
안전 관리 등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수요자인 부모가 어린이집 운영에 직접 참여하도록
만든 제도임.
② 육아종합지원센터
- 각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
- 영유아보육법 제7조에 따라 어린이집 지원 기능과 부모에 대한 상담 및 교육, 일사보육 서비스 등
가정양육 지원 기능의 지역 내 원스톱 육아지원서비스를 제공함.
3) 특별한 요구가 있는 영유아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 영유아보육법 제26조에 따라 어린이집은 영아, 장애아, 다문화가족 등에 대한 보육을 우선적으로 실
시하여야 하며 특별한 요구가 있는 영유아와 그 가족을 돕기 위해 전문가와 협조 체제를 유지해야 함.
- 위기 발생 시 각 가족의 대처 방식에 따라 슬기롭게 극복하면 부모는 자녀의 특성을 현실적으로 받
아들이고 진정으로 이해하여 교육적인 방향으로 나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
- 어린이집은 부모가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다양한 중재 및 치료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전문기관과 연결해 주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음.
가. 다문화 가족
- 어린이집에서 언어발달,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자국문화에 대한 정체감 유지, 양육스트레스 등을
해소할 수 있는 관련 기관을 소개하고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함.
나. 맞벌이 가족
- 나이 어린 영유아가 가정과 어린이집에서의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영유아가 부모
와 함께 있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
다. 조손 가족
- 의료적 요구나 손자녀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 양육지원과 관련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해 줌으
로써 조부모의 요구와 영유아의 요구가 모두 충족되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함.
라. 한부모 가족
- 자녀양육, 생활안정 및 복지 지원과 증진을 위해 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연계하여 지원해 주는 방
안을 모색함.
3. 연간 부모교육 계획 예시
- 다양한 부모교육 및 참여활동은 연간계획 수립 시 포함되어야 함.
<표 13-10> 연간 부모참여활동 계획의 예시
시기 | 활동명 | 유형 및 방법 |
대상 | 내용 |
2월 | 부모 오리엔테이션 | 강연회 | 부모 | 운영안내 - 보육과정과 운영지침 안내, 보육교사 소개 - 학급별 보육교사-부모 간담회 |
3월 | 신입원아 적응프로그램 |
가족참여 | 신입원아 부모 |
연령별 즉응프로그램을 통한 안정적인 어린 이집 적응 돕기 |
4월 | 적응보고서 배부 및 부모 개별면담 |
부모통신 개별면담 |
신입원아 부모, 전체 부모 |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보육교사의 관찰기록 배부(신입대상) 및 전체 면담 |
5월 | 아버지 참여수업 | 가족참여 | 아버지 | 아빠와 함께하는 강연회와 놀이 활동 |
학급별 부모 간담회 | 간담회 | 부모 |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학급별 간담회 (집단면담) |
|
6월 | 부모 강연회 | 강연회 | 부모 | 영유아발달 및 양육에 대한 전문가 초청 강연회 |
10월 | 가족잔치 | 가족참여 | 원아의 가족 |
가족이 함께 하는 원내외 놀이와 활동 - 가족 참여수업, 운동회 등 |
11월 | 강연회 및 학급별 부모 간담회 |
강연회, 간담회 |
부모 | 특정 주제에 대한 강연을 들을 후 학급별 간 담회(집단면담) |
12월 | 학급 가족잔치 | 가족참여 | 부모 | 놀이와 공연으로 구성된 학급 가족잔치 |
1월 | 부모 개별면담 | 개별면담 | 부모 | 1년간의 발달 및 생활에 관한 보육교사와의 개별면담 |
2월 | 신입원아/재원아 부모 오리엔테이션 |
강연회 | 부모 | 운영안내 -보육과정과 운영지침 안내, 보육교사 소개 |
<표 13-11> 학기 단위의 부모교육 주제 예시
시기 | 주제 | 제목 | 주요내용 | |
입학 전 |
오리엔 테이션 |
ㆍ 신입원아 오리엔테이션 1차 ㆍ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
ㆍ 어린이집은 어떤 곳인지 안내 ㆍ 어린이집의 필요성 및 중요성 ㆍ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 발달 특징 |
|
입학 초기 |
오리엔 테이션 |
ㆍ 신입원아 오리엔테이션 2차 ㆍ 영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
ㆍ 어린이집의 연혁, 교육철학, 보육과정, 어린이집 시설 등 어린이집에 대한 기 본정보 ㆍ 선생님 및 연간 일정 소개, 어린이집 하루 일과 소개 및 부모님께 부탁드 리는 사항 |
|
학기 중 |
교육 | ㆍ 똑똑한 우리아이 만들기 (유아기 뇌 발달 ‘인성의 기초 가 형성되는 영유아기’) |
ㆍ 유아기에 꼭 길러 주어야 하는 사항들 ㆍ 두뇌자극 방법 및 영유아의 기질 ㆍ 뇌 부위별 기능 및 뇌 발달 |
외부 강사 |
안전 (교통) |
ㆍ 안전한 등ㆍ 하원 길 알려주기 | ㆍ 영유아들의 안전한 등ㆍ 하원을 위해 부모님들이 도와주세요 |
교육 | ㆍ ‘도덕성: 작지만 위대한 출발’ | ㆍ 도덕성의 필요성 ㆍ 도덕성이 경쟁력인 이유 ㆍ 도덕성의 훈련과 연습 |
안전 (성교육) |
ㆍ 배변 훈련(영아) ㆍ 화장실 이용법(유아) |
ㆍ 영아들의 배변 훈련을 언제 하는 것 이 좋을까? ㆍ 유아들의 바른 화장실 사용법 |
교육 | ㆍ 자연을 이용한 5감 교육 | ㆍ 자연을 보고(시각) ㆍ 자연의 소리를 듣고(청각) ㆍ 자연을 만지고(촉각) ㆍ 자연의 냄새를 맡고(후각) ㆍ 자연의 음식을 먹고(미각) |
안전 (유괴) |
ㆍ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아요 | ㆍ 낯선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ㆍ 모르는 사람이 함꼐 가자고 했을 때 대처방법 |
교육 | ㆍ 똑똑한 우리아이 만들기 [똑똑한 우리아이 만드는 음식 (영양편)] |
ㆍ 영유아기에 꼭 필요한 음식 ㆍ 영유아기에 좋지 않은 음식 |
안전 (성교육) |
ㆍ 성 폭력 예방교육 (소중한 몸 내가 지켜요) |
ㆍ 왜 내 몸은 소중한지 알아보아요 ㆍ 소중한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 ㆍ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생활 수칙 |
교육 | ㆍ 우리아이와 행복한 소통 | ㆍ 6살 아이 신세 한탄(동영상) ㆍ 말과 대화 ㆍ 말의 힘 ㆍ 긍정의 힘 |
안전 (성교육) |
ㆍ 집에 혼자 있어요 (우리집 손님) |
ㆍ 혼자 있을 때 대처방법 ㆍ 혼자 있을 때 손님이 오셨어요 |
교육 | ㆍ 성공하는 자녀교육 1,2 | ㆍ 부모역할 및 유아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 ㆍ 아이를 행복하고 자유롭게 키우는 방법 |
안전 (유괴) |
ㆍ 길을 잃어버렸어요 | ㆍ 길을 잃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안다. |
교육 | ㆍ 애착 형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 ㆍ 영아기 애착 형성의 중요성과 방법 ㆍ 부모의 4가지 양육태도 |
안전 (소방) |
ㆍ 불이 났어요 | ㆍ 집에서 불이 났을 때의 대처방법 |
교육 | ㆍ 창의성이 톡톡 튀는 아이로 만들기 |
ㆍ 창의성의 정의 ㆍ 창의성이 높은 유아의 특징과 창의성 증진 방안 |
안전 (약물) |
ㆍ 여러 가지 약품 | ㆍ 약의 종류에 대해 안다. ㆍ 먹을 수 있는 약과 보관법 |
아버지 참여수업 |
ㆍ 아빠와 함께 할 수 있는 활 동 ‘아빠 참여수업’ |
ㆍ 아이들과 몸과 마음으로 나누어요 (신체활동, 조형활동 등) |
맞벌이 가족 |
ㆍ 맞벌이 가정에서 꼭 알아야 할 것 |
ㆍ 맞벌이 가정에서 부부의 역할 ㆍ 양육자에 따른 대처방법 ㆍ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
ㆍ 영유아의 성장 과정에서의 아버지 역할 |
ㆍ 일하는 부모가 당당하게 아이 키우는 방법 |
ㆍ 아버지 양육참여의 필요성 ㆍ 좋은 아버지가 되는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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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손 가족 |
ㆍ 조손 가족에서 꼭 알아야 할 것 | ㆍ 조부모의 역할 ㆍ 영유아의 발달 상황 이해하기 ㆍ 영유아의 응급 상황 시 대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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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조부모님들에게 부탁드려요 | ㆍ 영유아들이 긍정적 사고를 갖게 하기 위한 지도 방법 ㆍ 어른들을 공경하는 태도 지식(식사 지도, 존댓말 사용 등 기본생활 습관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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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담 | ㆍ 부모 개별 상담 (부모 유형에 맞는 상담) |
ㆍ 부모 개별면담을 1ㆍ 2학기 년 2회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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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영유아의 발달 사항 | ㆍ 부모 전문기관 협력 연결-가정과 협 력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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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말 |
초등학 교 입학 |
ㆍ 취학 아동 ㆍ 초등학교 1학년과 어린이집 차이점 |
ㆍ 초등학교 입학 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 ㆍ 어린이집과 초등학교와의 학습 내용 및 환경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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