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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26. 보육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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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육평가

 

1. 보육평가의 이해
- 평가는 계획된 목적에 맞게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
- 평가과정을 통해 현재의 상태를 진단하거나 미리 계획했던 내용이 어느 정도 잘 수행되었는지를 확
인함으로써 계획했던 내용의 적절성이나 타당성을 파악할 수 있고 더불어 더 좋은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됨.

 

1) 보육평가의 개념
- 보육평가는 영유아와 보육교직원 및 보육 프로그램, 보육시설이나 환경 등과 같은 제반 보육서비스
의 수준을 알아보는 것.
-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측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보육평가는 보육활동 전반에 대
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판단하는 체계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임.
- 보육평가로 영유아와 부모뿐 안니라 보육교직원, 지역사회 주민, 정부 기관 등의 보육 관련자는 보
육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함.
- 영유아 발달상황에 대한 정보와 보육프로그램이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적절한
지, 보육활동이 본래 의도한 보육목표를 달성하였는지,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고
안전한지 등에 대해 평가함.
가. 보육평가의 의도
① 교육의 성과와 유아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
② 평가방법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채용.
③ 보육평가는 평가 그 자체에 목적이 있기보다는 교육의 개선과 진보 방향을 위한 것.
④ 보육평가가 교육의 결과나 효과에만 중점을 두어서는 안되고 과정을 중요시하여야 함.
⑤ 필요에 따라 심리학자, 교육학자 등 전문가의 지도를 받거나 부모의 의견을 들을 필요가 생기기도 함.
⑥ 유아들에게 스스로 평가할 기회를 주어 상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 가야 함.

보육평가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보육활동이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적절한지,
계획한 보육목표가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며 교사와 부모 간의 의사소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주며 기관의 프로그램 철학이나 활동의 변화를 결정할 때 의사결정을 도와줌.


2) 보육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 보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어린이집이 양적으로는 급증했지만 질적인 측면에서는 그다지
개선되지 못함.
- 질적 측면에서 어린이집 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유아에게 적절한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부족한 점을 탐색하고 개선해 주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육환경과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개선이 뒤따라야 하며 무
엇보다도 보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인의 탐색과 현재 제공되는 환경과 프로그램에 대한 객
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가. 보육평가의 필요성
① 주기적인 평가로 영유아의 현재 발달수준에 대한 올바른 정보 획득.
② 보육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내용이나 과정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함. 프로그램 목표
성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 목표에 의해 선정된 내용, 계획과 방법, 환경 구성, 교사와 영
유아들의 상호작용 형태 등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영역에 대한 평가가 필요함.
③ 어린이집과 가정의 연계성으로 보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킴.
④ 자발적으로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증대시키는 촉매제.
나. NAEYC 평가의 목적
① 개별 유아 또는 집단을 위한 교수를 계획하고, 유아의 부모와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서임.
②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 또는 개입이 필요한 유아를 식별하기 위해서임.
③ 프로그램의 목표를 어느 정도 잘 충족시켰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임.

 

3) 보육평가 시 유의점
① 평가는 각 영역별 목표에 준하여 실시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 보육내용은 각 영역이 독립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관련 영역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었는지를 평가한다.
- 보육환경 및 교육 자료는 활동주제와의 연계성, 개인차, 심미성, 공간구성의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
- 교수방법은 영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알맞게 적용되었는지를 평가한다.
- 영유아에 대한 평가는 영유아의 건강, 정서적 안정감, 기본생활습관,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 및 탐
구심 등에 중점을 둔다.
② 평가는 보육내용의 계획 및 진행과정의 분석, 일화기록, 작품분석, 자기평가 등의 방법으로 한다.
③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효율적인 보육과정 운영, 부모의 면담 등을 위한 기초 자
료로 활용한다.

 

2. 대상에 따른 보육평가방법
1) 영유아 평가
① 영유아 평가의 목적: 발달수준, 특정 프로그램이 주는 효과, 주변 성인과의 상호작용 등을 평가하
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
발달의 최대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
② 영유아 평가의 필요성
- 영유아 평가는 점수나 등급을 매겨 개인 간 비교를 하기 위한 것이 아님.
- 보육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의 여부를 밝혀 보육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선함.
- 보육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증거를 수집ㆍ 정리하여 결과를 부모에게 알려줌.
③ 영유아 평가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점
- 평가자의 주관성/객관성과 기술
- 평가하는 시점의 영유아 상태
- 평가 상황(장소): 익숙한 교실
- 평가의 시점: 영유아 기술과 행동을 일관성있게 표집하도록 시간계획을 짜야 함.

- 자료수집 방법과 도구의 선택: 취학 전 유아는 비형식적이고 구조화된 관찰, 일화기록, 작품날짜를
적어 보관한 작품집, 면담일지, 체크리스트, 시간표집에 의한 참여표 등이 적합함.
- 평가결과의 적용
가. 관찰법
ㆍ 관찰을 함으로써 발달 영역에서 어느 정도 발달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음.
ㆍ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여러 번에 걸쳐 행해진 관찰은 영유아들의 독특한 개성을 발견
ㆍ 영유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기회
ㆍ 관찰에서 얻은 자료는 교사가 환경을 구성하고 교수방법을 선택하고 평가하는 모든 교육활동의 기초가 됨
ㆍ 관찰 자료는 학부모와의 정기적인 면담에 중요한 자료가 됨
ㆍ 관찰은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평가해 보는 기초를 제공해줌
ㆍ 관찰결과는 교사의 편견을 줄이고 객관적으로 영유아를 볼 수 있게 해줌.
① 표본식 기술
- 관찰 대상이나 장면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영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집중
적으로 기록하는 방법.
- 장점: 모든 장면을 자세하기 기록함으로써 관찰대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음.
- 단점: 시간이 많이 소요됨. 주관적 해석이나 추론으로 흐를 가능성 있음.
- 관찰지침
ㆍ 보통 10분 내지 30분 정도 관찰.
ㆍ 관찰날짜, 시간, 관찰아동, 관찰자의 이름, 관찰된 장소 및 장면을 기입함.
ㆍ 보고 들은 것을 그대로 기록한다.
ㆍ 현재형과 직접화법으로 영유아의 대화를 그대로 적는다.
ㆍ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적고 발달 영역별로 간단하게 요약한다.
② 일화기록
-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두고 기록하는 방법.
- 메모 활용 시 6하 원칙에 따라 기록해 놓으면 도움이 됨.
- 장점: 간결한 형태로 기록되므로 시간이 많으 소요되지 않음.
- 단점: 관찰자 편견이 들어가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고 상황 묘사가 제한적임.
- 일화기록의 구체적인 지침
ㆍ 관찰하고자 하는 연령집단의 발달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함.
ㆍ 현재형으로 기술하고 직접화법으로 적어야 함.
ㆍ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일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함.
ㆍ 행동이 관찰된 직후 간단하게 메모를 한 다음 자세하게 기록함.
ㆍ 관찰날짜, 시간, 장소, 장면, 진행 중인 활동을 기록함.
③ 시간표집법
- 미리 선정된 행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관찰하는 방법.
- 장점: 빠르게 일어나는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데 효과적임. 행동이나 사건의 발생빈도를 파악함으로써 수량화가 용이함.
- 단점: 유아 내면의 감정이나 생각을 관찰하기에 부적절함.
- 시간표집법 구체적인 지침
ㆍ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을 설명하는 데 쓰이는 용어가 분명하게 정의되어야 함.
ㆍ 관찰자는 각 관찰범주의 정의를 충분히 이해하고 대표적인 예를 기억하고 있는 것이 기록에 도움됨.
④ 사건표집법
- 하나의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이 생길 때에만 관찰하는 방법.
- 단순히 발생 유무만 조사하기보다는 행동의 순서를 자세히 기술해야 함.
- 연구자의 초점이 행동에 있고 특정 행동이 대체로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에 따라 시간이 정해짐.
<표 13-8>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의 비교

비교의 측면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측정의 단위 시간 단위 특수한 사건 및 행동
연구의 관심 행동ㆍ 사건의 존재 유무 행동ㆍ 사건의 특성
정보의 종류 행동의 빈도나 지속시간 행동의 순서 및 전후관계
기록 방식 세기표 또는 체크 세기표 또는 체크와 서술

⑤ 평정척도법
- 어느 특성이나 특징, 성격을 미리 정해진 범주에 따라 평가할 때 사용되는 관찰방법.
- 일반적으로 영유아 특징에 대하여 다른 대상과 비교하여 정도를 3단계, 5단계 또는 7단계로 평정
하며, 척도의 표시는 숫자, 그림, 언어 등의 여러 형태로 나타냄.
- 장점: 단시간에 많은 정보 수집. 관찰자가 편리한 시간에 기록하며 특별한 교육 없이 활용 가능.
- 단점: 관찰자가 기대하는 항목을 모두 개발하기 어렵고 편견 개입의 가능성.
- 평정척도법 구체적인 지침
ㆍ 평정 대상이 되는 행동 특성은 가능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관찰 가능한 용어로 기술되어야 함.
ㆍ 평점을 매기기 전 누구에게도 영유아에 대해 의견을 물어보지 않아야 함.
ㆍ 평점을 매기기 전 모든 항목을 다 읽어봐야 함.
ㆍ 평점을 매길 때 영유아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함.
⑥ 행동목록법
- 교사나 관찰자가 단순히 어떤 기술이나 행동 혹은 발달특성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싶을 때 쓰
이는 관찰방법.
-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할 때 사용하며 시간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알고자 할
때도 사용함.
- 행동목록법 구체적이 지침
ㆍ 행동목록은 관찰 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함.
ㆍ 행동목록에 포함된 문장은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것이어야 함.
ㆍ 행동목록의 문장은 포괄적이고 대표적인 목록으로 구성되어야 함.
ㆍ 관찰행동의 출현 유무의 표기와 함께 처음 그 행동이 나타난 날짜를 기록하게 만드는 것이 좋음.

나. 면접법
- 유아와 직접 면담하거나 부모나 교사 등 유아를 잘 아는 성인과의 면담을 통하여 유아에 대한 정
보를 얻는 방법.
- 장점: 짧은 시간에 유아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유
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단점: 질문이 불명확하거나 면접 대상자가 대답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가 없는 경우에는 수집된
정보가 부정확할 수 있음. 면접자와 피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될 우려. 수량적 분석이나 해석의 어려움.
① 유아면담
- 쓰기와 읽기가 어려운 유아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② 부모면담
- 부모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으로 유아에 대한 자료를 얻는 방법. 가정에서 유아의 생활 모습을 폭
넓게 이해하고 부모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함.
다. 포트폴리오 평가
-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오랜 기간에 걸친 영유아의 노력, 진보, 성취를 시기별로 설명하
는 유아의 작품 모음.
- 단편적 또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영유아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총체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평가방법.
①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McAfee & Leong, 1997)
ㆍ 유동적이고 적응성이 있음.
ㆍ 영유아들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많은 자원들을 모을 수 있음.
ㆍ 영유아들의 능력에 초점을 맞춤.
ㆍ 다양한 상황들로부터 오랜 시간을 걸쳐 표집을 하여 다면적인 평가를 하도록 함.
ㆍ 영유아들은 그들의 발달에 적합한 평가 항목들을 선정하고 반영하는 데 참여할 수 있음.
ㆍ 영유아들과 그들의 학습에 관하여 함께 의사소통하는 풍부한 정보의 근원을 제공함.
②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ㆍ 교수활동과 평가를 통합할 수 있도록 도움.
ㆍ 학생, 교사, 부모, 행정가 그리고 다른 결정권자에게 영유아의 진보나 학습에의 다양한 활동에 대
한 정보 제공.
ㆍ 영유아들이 자신의 작업을 평가하는 데 참여할 수 있게 해줌.
ㆍ 영유아의 발달을 계속 추적해가며 기록.
ㆍ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의 질을 평가하는 기초를 제공해 줌.
③ 포트폴리오 평가시 고려할 점
ㆍ 명백하고 구체적인 평가기준, 다양한 평가정보원과 정보수집 방법을 동원함.
ㆍ 일정기간 동안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수집한 영유아들의 작품이 있어야 함.
ㆍ 작품이나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의견이 제시되어야 함.
ㆍ 영유아 행동에 대한 관찰결과가 포함되어야 함.
라. 프로젝트 스펙트럼
- 지필식 인지평가의 방식에서 벗어나 다중지능에서 제시한 다양한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

- 유아들의 일상적인 활동 영역 안에서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교사가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하고
그 가운데 나타나는 유아의 관심과 강점을 교육과정에 적용시키는 방안을 제안함.
① 프로젝트 스펙트럼 평가의 특징
ㆍ 현실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의미 있는 활동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에 기초함.
ㆍ 활동과정 동안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과 학습내용과의 관계를 요약한 종합적인 활동체크리스트와
요약지를 제안함.
활동 요소들을 포함한 적절한 평가척도를 제안하고 활용하도록 해줌.
마. 표준화 검사
- 영유아의 전반적인 인지적 능력과 정서 상태, 성격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개인의 문제 영역
과 관련된 세부적인 특수검사들을 통해 개인이 가진 문제점을 밝혀내기 위한 것.
- 검사도구 선정 시 표준화과정에 의해 올바르게 제작된 것이어야 함. 제작시기가 오래되지 않아야
하며 검사의 타당도, 신뢰도가 높은 것인지 확인해야 함.
- 검사상황에 따라 영유아의 반응이 제한적으로 나타남으로 교사는 영유아 발달 전문가와 연계하여
적절한 도구를 선정하고 도구 자체에 전체적으로 의지하기보다는 보완적인 방법으로 인식해야 함.
- 표준화 검사 구체적인 지침
ㆍ 개별화된 검사여야 함.
ㆍ 통계적으로 타당하고 신뢰성이 있어야 함.
ㆍ 가리키기, 만들어 보기 ,분류하기, 물체나 그림 명명하기, 질문에 대답하기, 지시에 따르기, 소리
구별하기 등과 같이 청각적ㆍ 시각적으로 구체적인 자료와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종이와 연
필은 모양 복사하기, 이름쓰기와 같이 감각적인 운동기능을 확인하기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함.
ㆍ 범위가 광범위해야 함.
ㆍ 비교적 짧은 시간에 시행하고 최대 25분을 넘지 않아야 함.
ㆍ 안면이 있는 성인이 실시해야 함.
ㆍ 검사는 교과과정 계획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함.
ㆍ 많은 수의 대표성이 있는 표집을 기초로 규준이 정해져서 그 규준이 검사 받는 영유아와 잘 맞아야 함.

 

2) 교사 평가
가. 교사평가의 목적
- 교사의 유능성 측정과 책무성 판단을 위한 의사결정이나 교수활동의 개선 및 교사발달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함.
- 효율적인 교사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중요한 교수기술과 관련된 평가를 하며, 객관적인 평가
가 되도록 하고 평가 전과 후에 교사와 평가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함.
- 특히 교사평가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관련이 있어야 하므로 교사 평가를 하는 평가자의 전문성
과 자질이 매우 중요함.
- 일반적으로 교사를 평가할 때는 우선 교사가 보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 지
- 교사의 사기와 동기유발에 관계가 잎고 영유아 및 유아교유기관에 미치는 영향이 큼.

ㆍ 교사평가는 학생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ㆍ 채용이나 재임용, 승진, 연봉책정 등의 인사결정의 목적을 위해 수행된다.
ㆍ 교사는 자신의 교수활동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교수활동을 개선할 수 있다.
ㆍ 교사로 하여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교수 활동에 대한 관점을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나. 교사평가 준거
- 구체적인 교사평가 준거내용
첫째, 교사 유능감: 성공적인 교수활동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 기술이나 가치 등. 평가요소는 교사
의 교육철학, 신념, 교사의 인지와 관련된 개념 수준, 자아발달 수준이나 도덕성 수준 등.
둘째, 교수 수행력: 교사의 유능감, 교사의 교수환경, 주어진 시간에 자신이 유능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평가 요소는 담당 교과 내용에 관한 지식, 의사소통 능력ㆍ 학급경역 능력ㆍ 교육과정 개발 능력
등과 같은 교수의 탁월성, 평가능력ㆍ 공정성ㆍ 태도ㆍ 윤리의식ㆍ 임무 수행 등과 같은 전문성, 기타 능
력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나 공헌 등.
셋째, 교수 효율성: 교사의 유능감이나 교수 수행력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반응에 의해 결정됨. 평가요
소로 가장 보편적인 것은 학생의 성취.

 

다. 교사평가 방법
① 자기평가
- 교수행위에 대한 자기반성과 고찰을 통해 교사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수업을 개선함.
- 영유아들의 학습능력 향상, 교사와 상호작용하는 영유아의 행동과 교사에 대한 영유아의 애정적인
반응 등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짐.
- 자기평가 방식으로는 자기평정 양식, 비디오/오디오 녹화, 교수사례관찰, 다른 교사의 경험비교, 자
기연구 도구들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
② 동료평가
- 교사의 직무수행 현장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동료에 의한 평가.
- 1회 이상의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평가함.
- 교사가 자신의 교수능력을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과 훈련을 교사 자신과 경험 있는 동료
교사와 함께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안내나 지도를 받을 수 있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평가임.
- 동료평가 유형으로는 동료지명 방법, 동료평정 방법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동료 서열화
③ 전문가/장학담당자 평가
- 표준화된 도구를 통해 일률적인 평가를 하는 전문가/장학담당자는 평가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공정성과 객관성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이 평가방법은 교수-학습활동의 개선 및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지적받음.
④ 부모평가: 부모가 교사를 평가하는 것.
⑤ 수업사례
- 실제 교수상황에서 일어난 사건에 기초하여 수업상황, 참여자, 사건 등을 자세히 기록한 것.
⑥ 개념도

 

- 교사의 지식 내용 및 조직방식을 측정할 수 있는 민감하고 유용한 도구.
⑦ 교사 포트폴리오 평가
- 교사 자신에 의해 구성된 모든 작업의 수집.
- 교사 이력서, 수업시간(시간, 연령, 교육내용), 교사의 교육철학과 목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교수학습계획서, 교수학습활동 기록 매체물, 동료교사의 관찰기록 및 수업자료 사진 등.

 

3) 보육프로그램 및 어린이집 평가
-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보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발달 및 교육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잇는지를 살펴보고
평가를 통해 현 보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봄으로 궁극적으로는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시행됨.
- 보육의 실제를 개선하는 데 있어 매우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
-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APECP), 유아교육 프로그램 질평가척도(PQA), 유아교
육 환경평정척도(ECERS)나 미국 유아교육협회의 평가인증준거 등 외국에서 사용되는 여러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를 도입하거나 국내 실정에 맞게 평가준거를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져 왔음.
- 2005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통해 보육 프로그램 및 시설의 질을 규제하고 관리
함으로써 유아에게 제공되는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음.

 

3. 어린이집 평가제(출처: 보건복지부(2020). 2020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
- 기본 방향은 국가 차원의 주기적인 평가를 통해 모든 어린이집의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을 확보하
고, 보육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실현 및 안심 보육환경 조성.
- 영유아보육법 제30조(어린이집 평가)에 보건복지부장관은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모든 어린
이집에 대해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업무는 한국보육진흥원에 위탁하여 실시한다고 명시
되어 어린이집 평가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있음.

 

1) 어린이집 평가제 추진배경 및 평가제 전환
가. 추진배경
- 2018년 12월 11일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2019년 6월 12일부터 어린이집 평가제
가 시행됨.
- 이전까지는 평가인증을 신청한 어린이집에 한해서만 이루어진 어린이집 질 관리가 2019년 6월 12
일부터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으로 전국 모든 어린이집으로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큼.
나. 어린이집 평가제 전환
- 평가인증제도가 도입된 2005년 이후 현재까지 저출산 및 양육부담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로 보
육서비스에 투입되는 재정 규모가 크게 증가하였고 영유아 시기의 중요성 및 아동권리에 대한 부
모의 관심과 사회적인 인식이 높아짐.
- 보육서비스 질 관리와 유지를 위해 도입된 평가인증제도는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보
육과정 및 상호작용과 같은 과정적 질 관리가 이루어짐에 따라 보육서비스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
이 향상됨. 또한 보육교직원의 역량강화 및 전반적인 보육현장의 전문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하였고
부모의 합리적인 선택권 보장과 중앙 및 지방 정부의 효율적 보육재정 집행에도 기여함.
- 그러나 평가인증제도는 자발적 신청에 의해 운영됨에 따라 미인증 어린이집으로 인한 질 관리 사각지대 문제가 발생함. 최근 아동권리 보호, 아동학대 예방, 안전 관리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
가로 전체 어린이집 질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
- 어린이집 평가제는 전체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하여 평가 자체에 목적을 두기보다 정기적인 평
가를 통해 어린이집이 지속적으로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유지하게 함으로써 영유아의 안
전과 건강,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 조성에 기
여하고자 함.

 

2) 어린이집 평가제 추진목적
첫째,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 관리를 위해 주요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질 관리 표준을 제시하고 어린
이집 스스로 질적 수준을 재고하도록 한다.
둘째, 전체 어린이집에 대한 주기적 평가를 통하여 보육서비스 품질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전반
적인 보육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국가의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셋째, 궁극적으로 평가제를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제고함으로써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 조화로
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3) 어린이집 평가제 주요내용
가. 주요특징
- 전체 어린이집에 대하여 평가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결과 등급에 따라 관리하도록 설계됨.
- 영유아보육법 제44조제4의6호에 따라 평가를 거부, 방해 또는 기피하거나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
법으로 평가를 받은 경우 그에 따른 시정명령 및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음.

<표 13-9> 평가제 특징

나. 평가지표
- 제3차 평가인증에서 적용하였던 통합지료를 기반으로 하되, 어린이집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함.
- 주요특징
ㆍ 첫째, 지표를 21지표에서 18지표로, 79항목에서 59항목으로 축소하였고 지표별 평가항목 수를 평
균 3~4개로 균형 배치.
ㆍ 둘째, ‘영유아 권리 존중’, ‘놀이’, ‘안전’ 가치 강조를 통해 영유아 중심의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고자함.
ㆍ 셋째, 보육교직원 근무여건 개선과 보육에 집중할 수 있는 보육환경 마련.

 

<표 13-10> 평가제 평가지표

4. 평가의 활용
- 평가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유아의 성장 및 발달을 극대화시키는 데 활용되어야 함.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결과는 결과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 아니며 그 결과가 의미 있고 바르게 해석
되어 유용하게 이용되는 것이 중요함.
- 평가 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가 실시했던 보육 프로그램이나 활동 및 교수ㆍ 학습방법에 대해 반성해
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적절치 못한 부분을 개선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유아평가 결과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준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영유아 자료를 정리하면서 개별 영유아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문제가 있거나 특수한 도
움이 필요한 영유아를 발견하거나 전문가에게 의뢰할 때 문제해결방안의 기초 자료로 활요될 수 있음.
- 영유아 초기행동과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나는 학습 및 발달 양상을 비교하여 진보여부를 확
인할 수 있음.
- 초등학교 학습에서 필요한 준비도를 평가하고 영유아에 대한 평가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초등학교 교
육과의 연계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어린이집에서는 유아의 학습활동에 관한 효과적인 의사전달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 부모와의 면담
시 현재 발달상태, 수행수준, 발달과업에 대해 알려주고 영유아를 도울 수 있는 방안을 협으함으로써
가정과 기관과의 연계성을 도모함.
- 교사 개인의 자율적인 자기평가는 보다 나은 지도계획의 수립에 기초가 되며 교사 개인의 자기개발
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계속적인 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됨.

- 실제 보육평가에 대한 연구에서 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전문성이 부족할 뿐 아니라 평가에
대한 체계성과 계획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대부분의 평가가 주로 구두언어로만 이루어져 문서로 기록되지 않고, 교사는 평가자료를 분석하거나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 보육교사들에게 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시켜주고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격
려를 해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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