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지역사회 연계
1.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 지역사회는 자원봉사자와 인근 의료기관뿐 아니라 초등학교, 대학교, 지방자치단체, 경찰서, 소방서,
어린이도서관, 지역주민센터 등의 고나공서, 민간단체 등을 통해 어린이집을 지원해 줄 수 있음.
- 지역사회와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원이기도 함.
- 어린이집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은 지역사회의 위험요소들도 변화시킬 수 있음.
1) 지역사회와의 협력의 필요성
- 어린이집은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해서 이를 어린이집 운영에 반영할 수 있음.
- 어린이집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어린이집은 지역주민에게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과 복지에 기여할 수 있음.
- 영유아는 가정과 어린이집,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하여 건강한 아동발달과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 공동체 의식 등을 고취시킬 수 있음.
2) 보육기관의 지역사회에 대한 역할
- 보육기관을 개방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 어린이집 각종 행사에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지식을 더고 유익한 경험으로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킴.
- 지역사회의 특성 및 실정을 고려한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함.
- 어린이집은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의 장이 되도록 함. 부모 대상 교육
내용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여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함. 이를 통
해 지역주민들은 자녀양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도 갖추게 되며 영유아 보육기관에 대한 신뢰감을 높임.
- 지역사회에게 보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보육내용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보육에 대한 주민들의 역할
및 책임을 인식시켜 주어야 함.
2. 지역사회 연계의 실제
1) 지역주민의 보육활동 참여
- 지역주민들의 자원봉사활동 등 보육참여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 일일교사, 교구 제작 보조, 견학활동을 위한 차량 제공, 보육보조자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영유아는 다양한 대인과 접촉 기회를 갖게 되므로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고 지역주
민들도 영유아와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지역주민으로서 영유아발달에 기여한느 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음.
- 자원봉사자가 활동에 참여하기 전 보육교사가 주지시켜야 하는 사항
ㆍ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ㆍ 비밀을 지켜야 한다.
ㆍ 약속된 시간을 엄수해야 한다.
ㆍ 자원봉사자는 항상 모든 일에 교사와 충분한 협의를 한다.
ㆍ 기관의 철학 및 보육방침을 숙지하여 다른 교직원의 자세와 일관성을 유지한다.
ㆍ 항상 명랑하고 밝은 표정으로 임한다.
ㆍ 모든 영유아에게 일관성 있게 대한다.
ㆍ 영유아와 활동하기에 적합한 단정한 옷차림을 한다.
2) 지역사회기관 및 시설 이용
-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인사는 유아가 지식을 확대하고 흥미를 갖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됨.
- 지역사회는 지역의 병원, 경찰서, 도서관, 지역주민센터, 소방서 등을 견학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어
린이집은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라 지역사회기관 직원의 방문 및 기관활동에 대한 홍보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상호 간의 이해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 영유아는 지역사회의 기관이나 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지역사회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고 공동체의식
을 갖게 됨.
3) 지역의 자연환경 이용
- 어린이집은 지역의 유적지, 공원, 인근 산, 논, 밭, 들, 과수원, 하천, 바다 등을 활용하여 영유아들에
게 무한한 자연체험에 대한 기회 제공과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음.
- 영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관련된 직업의 종류, 그곳
에서 생산되는 생산물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됨.
4) 지역사회 전문가의 보육참여
- 어린이집은 영유아가 처한 다양한 문제 및 환경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전문가들과 협
조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
- 영유아에게 의학적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전담할 수 있는 의료인, 심리적인 상담이나 치료
가 필요한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 및 치료사, 안전한 보육환경을 위한 소방관, 경찰관, 보건소
직원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은 영유아보육을 용이하게 함.
- 지역사회 전문가들도 바람직한 지역사회 보육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안정적인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함.
- 최근 지역사회 전문가들의 경우 보육현장에 직접 찾아와 위생과 건강을 위한 홍보, 성폭력과 유괴로
부터의 안전, 교통안전, 화재 시의 대처 요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 지역사회 인사가 학급을 방문할 경우, 교사는 사전에 유아와 지역사회 인사에게 방문목적과 내용,
기본적인 규칙을 알려야 함.
5) 어린이집 인적 자원의 지역사회 참여
- 환경보호를 위한 분리수거 실시에서부터 지역발전을 위한 정보 교환, 지역의 소외된 주민들을 위한
공연활동,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한 물품 수집 및 자금 마련을 위한 알뜰 시장 개최, 환경 오
염을 줄이기 위한 걷기 운동 동참, 지역사회의 축제 참여 및 자원봉사 등을 참여할 수 있음.
-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을 고취시키고 나눔의 미덕을 깨닫게 하며 나아가서는 영유아들을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으로 키워나가는 장점이 있음.
6) 어린이집에 대한 지역사회의 물질적 지원
- 어린이집은 보육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 및 비용 등을 지역사회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음.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 및 기부받음.
- 지역사회는 지원 및 기부를 통해 홍보 효과와 재활용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음.
<표 14-1>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의 예
월 | 주제 | 소주제 | 부모교육 | 가족지원 | 지역사회연계 |
3 | 어린이집 생활 |
ㆍ 새로운 반 ㆍ 어린이집에대해 알아보기 ㆍ 약속과 규칙 ㆍ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운영위원회 구 성 |
전문기관에 대 한 정보 제공 |
협력기관과 협 약 공원관리사 무소와 연계한 공원 이용교육 |
4 | 봄 | ㆍ 봄의 변화 ㆍ 봄의 생활 ㆍ 봄의 식물 ㆍ 봄의 동물 |
1학기 부모별 면담/운영위원 회 1차 회의 |
협력병원(보건 소)에서 구강교 육 실시 |
|
5 | 나와 가족 | ㆍ 특별한 나 ㆍ 나의 몸/나의 마음 ㆍ 가족의 역할 ㆍ 가족의 소중함 알기 |
부모교육(강연 회)/부모간담회 |
노인정(노인대 학, 노인시니어 클럽)과 교류, 책 읽어주기 |
|
6 | 우리 동네 | ㆍ 지역사회 돌아보기 ㆍ 우리동네 가게 ㆍ 우리동네 공공기관 ㆍ 여러 가지 직업 |
도서관 견학(도 서 대여 프로 그램 참여) |
||
7 | 여름 | ㆍ 깨끗한 우리 몸 ㆍ 여름의 날씨와 생활 ㆍ 여름철 놀이와 안전 ㆍ 신나는 물놀이 ㆍ 바다 속 친구들 ㆍ 즐거웠던 여행 |
아동보호 전문 기관과 연계하 여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시 |
||
8 | 교통기관 | ㆍ 육상 교통기관 ㆍ 해상ㆍ 항공 교통기관 ㆍ 교통안전 |
중간입소원아 오리엔테이션/ 부모간담회 |
주민자치센터 방문 |
|
9 | 건강한 몸과 마음 |
ㆍ 건강한 생활 ㆍ 우리 몸에 필요한 음식 ㆍ 여러 가지 운동 ㆍ 내가 좋아하는 운동 ㆍ 즐거운 운동경기 |
부모워크숍/ 간담회 |
전문기관에 대한 정보제공 |
도로교통안전 관리공단 의뢰 교통안전교육 실시 |
10 | 가을 | ㆍ 추석 ㆍ 가을의 날씨와 생활 ㆍ 가을의 열매와 추수 |
부모교육 | 보육정보센터 방문 프로그램 참여 -지역 내 사회 복지관/자활 후 견기관과 연계 |
|
11 | 우리 주변의 것들 |
ㆍ 색 ㆍ 모양 ㆍ 소리 |
2학기 부모개별면담 |
소방서 견학 프로그램 참여 (화재대피교육) |
|
12 | 도구와 기계/겨울 |
ㆍ 생활에 도움을 주는 도구와 기계 ㆍ 미래의 도구와 기계 ㆍ 겨울의 날씨와 생활 ㆍ 겨울의 동식물 ㆍ 성탄절 |
경찰서 방문 프로그램 참여 아름다운 가게 와 연계하여 재활용, 교육 후 벼룩시장 |
개최(어려운 이 웃에게 나눔) |
||||
1 | 우리나라와 다른나라의 생활 |
ㆍ 우리나라와 다른나라의 새해 맞이 ㆍ 우리나라와 다른나라의 옷 ㆍ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음식 ㆍ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집 |
도서관 견학 | |
2 | 형, 언니가 되어요 |
ㆍ 나의 성장/설날 ㆍ 즐거웠던 ○○반 ㆍ △△반이 되어요 |
신입/재원 유 아 오리엔테이 션, 부모간담회 |
○ ○ 초등학교 방문 |
출처: 보육학개론(2018), 정옥분 외, 학지사
3. 보육의 과제
1) 보육대상
- 보육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육욕구를 지닌 대상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므로 보육사업을 공급자 중
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
- 저소득층이나 중산층 영유아, 장애영유아, 휴일시간제나 종일제 또는 야간제 어린이집을 필요로 하
는 보육대상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시설 이용의 편의성, 접근 용이성,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개
선해 나가야 함.
2) 보육교직원
- 정부주도적인 보육사업의 급성장으로 인해 어린이집이 양적으로는 확장되었으나 상대적으로 보육교
직원의 질은 이에 상응하지 못하고 있음.
-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 보육교직원의 자질이 우수하여야 하며 교직원들이 전문직에 상응하는
수준의 처우를 받아 만족도가 높아질 때, 서비스 수요자가 보다 안정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
공받을 수 있을 것임.
- 그러나 보육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및 보수교육체계는
아직도 미비한 실정임.
- 또한 보육교사와 원장에 대한 근무여건 및 처우는 매우 열악하여 전문직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거의
갖추지 못하고 있음.
- 특히 보육서비스를 직접 실행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교육과 지도방법을 구성하고 선택하며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육교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고 지속적인 재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해야 함.
- 보육교직원은 영유아보육법 제18조 2에 따르면 영유아를 보육함에 잇어 신체적 고통이나 고성ㆍ 폭
언 등의 정신적 고통을 가하여서는 안됨.
3) 보육환경
가.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음.
- 최근 더 어린 나이부터 장시간 가정이 아닌 장소에서 영유아는 생활하게 되면서 질적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는 더 커지고 있음. 어린이집 평가에서도 상호작용 영역을 강조하고 있음.
- 영유아보육법에 명시되어 있는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은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며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보육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을 더 낮출 필요가 있고 시
설의 총 영유아 수를 일정 이하로 권장할 필요가 있음.
나. 물리적 환경
3. 보육의 과제
1) 보육대상
- 보육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육욕구를 지닌 대상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므로 보육사업을 공급자 중
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
- 저소득층이나 중산층 영유아, 장애영유아, 휴일시간제나 종일제 또는 야간제 어린이집을 필요로 하
는 보육대상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시설 이용의 편의성, 접근 용이성,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개
선해 나가야 함.
2) 보육교직원
- 정부주도적인 보육사업의 급성장으로 인해 어린이집이 양적으로는 확장되었으나 상대적으로 보육교
직원의 질은 이에 상응하지 못하고 있음.
-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 보육교직원의 자질이 우수하여야 하며 교직원들이 전문직에 상응하는
수준의 처우를 받아 만족도가 높아질 때, 서비스 수요자가 보다 안정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
공받을 수 있을 것임.
- 그러나 보육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및 보수교육체계는
아직도 미비한 실정임.
- 또한 보육교사와 원장에 대한 근무여건 및 처우는 매우 열악하여 전문직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거의
갖추지 못하고 있음.
- 특히 보육서비스를 직접 실행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교육과 지도방법을 구성하고 선택하며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육교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고 지속적인 재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해야 함.
- 보육교직원은 영유아보육법 제18조 2에 따르면 영유아를 보육함에 잇어 신체적 고통이나 고성ㆍ 폭
언 등의 정신적 고통을 가하여서는 안됨.
3) 보육환경
가.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음.
- 최근 더 어린 나이부터 장시간 가정이 아닌 장소에서 영유아는 생활하게 되면서 질적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는 더 커지고 있음. 어린이집 평가에서도 상호작용 영역을 강조하고 있음.
- 영유아보육법에 명시되어 있는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은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며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보육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을 더 낮출 필요가 있고 시
설의 총 영유아 수를 일정 이하로 권장할 필요가 있음.
나. 물리적 환경
- 어린이집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부모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보육과정 운영
시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를 얻을 수 있음.
가. 부모참여
- 부모는 보육보조자 또는 의사결정자로서 참여하고 부모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어린이집의 조직과 목
표, 철학 등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
- 영유아를 위한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모들이 어린이집과 긴밀한 연계성을 유
지할 수 있어야 함.
- 보육 효율성 측면에서 어린이집의 긴밀한 연계성은 영유아 발달에 필수적이며 부모와 어린이집에
서 제공받는 경험이 유사할수록 영유아의 발달은 더 촉진됨.
- 부모들은 자녀의 경험에 대해 알 필요가 있고 자녀와 친밀하게 상호 대화하는 방법, 상담 및 정보
공유등이 필요함.
나. 지역사회와의 협력
- 영유아보육법 제25조의 2에 의하면 지역사회는 보육환경을 모니터링하고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하
기 위하여 부모모니터링단을 구성ㆍ 운영할 수 있음.
- 지역사회의 자원을 구체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으므로 지역사회에 있는 공
통 자원뿐 아니라 그 지역만의 독특한 자원을 이용할 필요가 있음.
4. 보육의 전망
1) 보육대상
- 보육 목표를 아동의 행복추구권의 보장과 미래 세대에 대한 인적 자본의 투자라는 공공성에 둔다면
현재 사보육 중심의 보육은 공보육 중심으로 전환 되어야 함.
- 집중적으로 보육의 도움이 필요한 계층이나 영유아에 대한 보육도 더욱 강화되어야 함.
- 영국의 슈어스타트
①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하기
- 모든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영유아와 부모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보육서
비스에서 우선으로 할 것은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하는 시간을 제공해 주는 것.
② 모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 모든 가족에게 동일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구를 인식하고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③ 보육서비스 제공 시점의 유동성
- 보육서비스 접근이 용이하도록 계획되어야 함.
④ 조기에 시작하기
- 출산 전 방문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
⑤ 정중하고 투명한 보육
⑥ 지역 중심의 보육
- 영유아보육 교직원과 전문가들은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서 보육내용이나 보육방법에서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함.
⑦ 결과 중심적인 보육
2) 보육교직원
- 보육교직원은 전문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높은 직업윤리
를 유지해야 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 지식을 공유하며 아동의 권리 옹호자로서 봉사
해야 함.
-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구성요소
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시키기
② 영유아와 가족들의 옹호자로서 봉사하기
③ 영유아 전문가로서의 윤리의식 가지기
④ 전문적인 지원시스템 구축하기
3) 보육환경
가.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영유아의 건강한 사회정서발달에 결정적이며, 교사의 음성과 태도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에 대
한 메시지를 전달받음.
- 민감하고 반응적인 교사는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정서적인 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자율감의 발달을
돕고 만족감과 행복감을 줌.
- 반면 교사와 영유아 간의 갈등적 관계는 영유아의 행동문제로 이어지는 등의 부정적 효과를 발생
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을 낮추는 것이 중요함.
나. 물리적 환경
- 또한 어린이집 환경을 개선하여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안전관리가 강화되어야 함.
- 감각운동적 탐색을 통해 자율감, 주도성을 증진시키고 놀이를 통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는 환경이 되도록 배려해야 함.
- 실외환경은 영유아의 자연학습 장소로 유용하며 휴식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장소임. 실외놀이에서
유아들이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해 볼 수 있으며, 모래놀이, 물놀이 등 다양한 감각놀이
도 할 수 있게 됨.
- 놀이터 규정을 강화하여 영유아 1인당 실외놀이터 공간을 넓히도록 하는 것이 영유아의 발달을 고
려할 때 꼭 필요한 과제임. 그 외에도 안전사고의 위험에 더욱 관심을 두어야 함.
4) 보육 프로그램
- 영유아 연령, 발달, 지역적 특성, 문화적 배경, 개인적 특성을 존중하여 시행되어야 하고 동시에 양
질의 표준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보육프로그램은 보육개념이 보육 및 교육의 통합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발달 원리에 적합할 때 그리
고 보편성과 다양성의 원리를 충족시킬 때 보육의 질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
- 영유아의 권리옹호를 위해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다문화주의와 반편견교육을 함께 고
려하는 것이 발전적일 것임.
- 제도적으로 성, 인종, 장애에 대한 차별이 지속되는 사회에서 편견을 방관하는 것은 옳지 못하며
영유아기부터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데 근거하고 있음
5) 보육과정
- 보육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문제는 ‘질’에 대한 논의로 무엇이 제공되며, 어디에 제공되고, 누
구에 의해서 제공되며, 무엇에 영향을 끼치는지 등의 문제를 포괄하고 있음.
- 영유아와 일하는 보육교직원의 자격, 핵심 설비, 물리적 환경과 시설, 핵심 커리큘럼, 교육학적 실제
등을 결정함. 질은 단순하지만 많은 측면을 포괄하는 면을 가진 개념임.
- 우리나라 개정 영유아보육법에는 보육서비스 자체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사항이 포함되어 있음.
6) 보육정책
- 보육정책은 기본적으로 영유아에 대한 보호와 교육 등 영유아의 삶의 질과 관려되어 있고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와도 깊은 관련이 있음.
- 우리나랍 보육정책의 방향은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확대를 통해 보육서비스의 공공성, 보편성, 전
문성, 효율성을 성취하는 것임. 국가의 근간이 되는 인적 자원 육성의 면에서 인간발달의 기초가 결
정되는 영유아기에 적절한 보호와 교육이 제공되어야 함.
- 여성의 경제활동참여를 높이고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보육서비스가 중요함.
-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보육비용 지원 확대, 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 전달체계 조성 등의 측면은 보
육정책의 핵심이 되어야 함.
7) 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 최근 부모참여를 포함하는 포괄적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포괄적 보육서비스란 영유아 개인의 발달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키는 보육을 위해서는 영유아만을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가족과 여러 환경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개념의 보육임.
-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운영관리에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 영유아와 가족의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명시하고 있음.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30. 보육의 과제와 전망 (1) | 2022.08.07 |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29. 어린이집의 인적자원 및 재정관리 (0) | 2022.08.07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27. 보육교육과 부모참여 (0) | 2022.08.06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26. 보육평가 (0) | 2022.08.05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25. 영유아 안전 (0) | 2022.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