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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9. 영유아의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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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영유아의 놀이

 

1. 놀이의 정의 및 특성


1) 놀이의 정의


<표 4-1> 학자들이 정의한 놀이

학자 내용
프뢰벨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 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게 표현하
는 것.
듀이 놀이와 일은 같은 맥락으로 연속선상에 있는 것인데, 일과 놀이가 반드시 반대가
되는 것은 아니며 즐거운 일과 놀이가 주 학습 활동
몬테소리 놀이와 일을 구분함. 교구를 통한 조작 활동은 놀이가 아닌 일.
피아제 놀이는 영유아가 실제 세계에서 자신의 인지 구조 속에 동화시키는 행위
브루너 놀이는 문화나 관습의 제약을 뛰어 넘게 하는 매개수단
쉴러 쓰고 남은 잉여에너지의 맹목적인 소비
라자루스 자유롭고 목적이 없으며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

 

2) 교육적 놀이의 등장
- 근대에 이르러 ‘아동’과 ‘놀이’를 연결하기 시작하면서 ‘아동놀이’에 대해 의미나 가치를 묻는 교육적
인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음.
- 놀잇감이란 본래의 의미에서 ‘갖고 노는 것’으로서 놀이하는 사람을 유인할 생각으로 다루어지는 것
이었음.
- 놀이도구인 장난감이나 읽을 것들, 놀이의 내용이나 방법, 놀이의 시간이나 장소의 아동 교육에 어
떤 의미나 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기준으로 선택되게 되었음.
- 유아교육이나 아동에 대한 연구는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확창 시킴.
- 1840년 프뢰벨은 ‘은물’을 발명함. 은물을 통하여 놀이하면서 감각적으로 지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유아에게 신의 존재를 가르치려고 하였음.
- 1880년대 미국에서 홀이 시작한 아동연구는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방법과 내용에 대하여 과학
적인 근거를 부여하는 역할을 담당함.
- 현대에는 놀이의 교육적 의의를 중시하나 놀이의 수단적인 기능이나 가치, 중요성으로서만 해석하고
지나치게 목적적으로 바라본다는 점이 지적됨.

 

3) 놀이의 특성
①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이다.
- 놀이는 유기체의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정.
- 투입된 정보와 이 정보에 대한 유기체의 처리능력 간의 불일치로 생기는 내부 갈등을 해소하기 위
한 과정에서 놀이의 원인을 찾음.
- 연습이론에서는 사회적으로 필용한 기술의 연습, 정화이론에서는 심리적 갈등 해소를 위한 과정.

② 놀이는 과정지향적이다.
- 아동은 놀이 그 자체에 몰두함.
- 어떤 목적을 이루려 하기보다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함.
③ 놀이는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 놀이에서 아동이 스스로 선택한 것인가의 여부는 매우 중요함.
- 자발적 선택의 요소는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감소되고 대신 즐거움의 요소
가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중요한 변수로 여겨짐.
④ 놀이는 비사실성을 갖는다.
- 놀이 속에는 현실과는 다른 요소가 들어있음.
- 가작화 요소가 포함되기도 함.
⑤ 놀이는 즐거움을 갖는다.
- 놀이는 자발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즐거움을 수반하게 됨.

 

4) 놀이와 탐색
- Hutt(1971)는 놀이는 탐색 활동과 구분된다고 하였음.
- 탐색이 익숙하지 않은 사물에 호기심을 갖고 ‘이 물건은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갖는 것이라면, 놀이
는 ‘이 물건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과 관련된 행동
- 새로운 상황 낯선 사물을 접할 때는 먼저 탐색을 함. 탐색을 통해 상황이나 사물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됨.
- 탐색은 놀이보다는 심각하고 진지한 활동임.
- 탐색 후 놀이를 시작함. 탐색의 과정이 끝나면 아동은 자신이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놀이를 시작함. 탐
색을 하게 되면 익숙한 물건이 되고, 놀 수 있는 재밌는 것들을 찾아 다양한 행동들로 자극을 유발하게 됨.
- 만약 놀이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아동은 잠시 놀이를 중단하고 다시 탐색활동을
하게 됨.
- 영아기에는 놀이에 비해 탐색이 우세하게 나타남. 걸음마기에는 놀이와 탐색의 빈도가 유사. 유아기
에는 탐색보다 놀이행동이 더 우세하게 나타남.

 

<표 4-2> 놀이와 탐색의 차이

구분 놀이 탐색
시간 탐색이 이루어진 후 놀이보다 먼저
맥락 친숙한 사물 낯선 사물
목적 자극 유발 사물에 대한 정보 획득
초점 내적 현실 외적 현실
행동 다양한 행동 일정한 행동
기분 즐거움 심각, 진지함
심장박동 높음 낮음

5) 놀이와 일
- 놀이와 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인가, 외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인가.
- 일은 외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임. 일은 아무리 즐거운 것이라 해도 돈을 벌 수 있다든지 자신의 지위
를 향상시킬 수 있다든지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성취감을 갖는다든지 하는 외적 동기를 가짐.
- Frost와 Klein(1979), Dattner(1969)는 일과 놀이의 특성을 대비시켜 놀이의 필수적인 조건을 제시함.

- 놀이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이며 재미있고 과정 중심적인 반면에 일은 수동적이고 강조적이며 단조롭
고 외부로부터 부과되는 특징에 매이는 특성이 있음.
<표 4-3> 놀이와 일의 차이

놀이
수동적 능동적
강요적 자발적
단조롭고 고됨 재미있음
외적 목표에 구속 목표 없음
타인에 의해 착수됨 스스로 시작함
무사안일함 진지함

- 놀이와 일과의 관련성을 보육 프로그램 측면에서 보면 매일의 일과과 놀이활동에 바탕을 두고 있
음을 알 수 있음.
- 세분화하면 자유 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된 놀이, 일(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자유놀이: 유아주도적
- 안내된 놀이: 유아가 자유롭게 놀 수 있지만 교실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는 놀이.
- 지시된 놀이: 교사가 주도적인 것으로 노래 배우기, 팀 게임 등.
- 일(학습): 특정 목표 달성을 이루어지는 활동.
-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는 발달에 적합한 활동이란 유아가 자신의 놀이를 주도하고 자신이 정한
과제에 참여했을 때 더 성취감을 느낌. 교사의 역할은 보조적이어야 하고 지나치게 지시적이면 안됨.
-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는 자발적 놀이를 강조함.

 

6) 놀이의 중요성
-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삶 그 자체임.
- 놀이에 몰입하는 모습에서 놀이를 통한 행복감, 삶의 주체로서의 모습을 알 수 있음.
-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함.
- 다른 아동과 생각을 교류하고, 모방하며, 연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상상하면서 신체적
으로, 사회적으로, 언어적으로, 정서적으로, 인지적으로 발달해 나감.
- 놀이의 교육적 의의
① 신체발달
- 다양한 동작을 수반함.
- 특히 실외의 놀이활동은 대ㆍ 소근육 발달을 고르게 해줌.
② 정서발달
- 놀이에 몰입함으로써 자신의 정서적 갈등이나 욕구를 표출시킴.
③ 지적 발달
- 놀이는 다양한 지적 자극을 포함함.
- 상상과 가작화가 요구되는 극화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놀이 속에 반영하게 함

- 놀이를 통해 세상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알게 됨.
④ 의사소통능력 발달
- 놀이 중에는 또래와 함께 하는 집단놀이가 많음. 놀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적 상호작용
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이 발달됨.
⑤ 사회성 발달
- 또래와 함께 집단놀이를 하면서 차례를 지키고 규칙과 약속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됨.
- 갈등 해결 과정을 알게 됨.
-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사회성의 기초를 다짐.
⑥ 창의성, 상상력의 발달
- 놀이는 현실의 제약이나 규칙으로부터 자유로움.
- 무엇이든 될 수 있고 무엇이든 꾸며낼 수 있는 놀이 속에서 유아는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음.

 

2.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 인간은 언제 놀이를 하며 왜 놀이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의 답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내려졌음.


<표 4-4> 고전적 놀이이론

이론 창안자 놀이의 목적을 보는 시각
잉여에너지이론 쉴러, 스펜서 잉여에너지의 제거
휴식이론 라자루스 노동을 통해 소모된 에너지의 보충
연습이론 그루스 성인사회에 필요한 기술의 연습
반복이론 홀, 걸릭 인류의 진화과정 재현 및 원시본능의 제거

가. 잉여에너지 이론
- 18세기 영국의 스펜서와 독일의 쉴러에 의해 주장됨.
- 노동을 하고 남는 잉여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견해.
- 유아는 일해야 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과잉 에너지가 많고, 그래서 유아가 더 놀이
를 한다고 보았음.
-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함.
- 한계: 유아는 에너지 과잉 상태가 아니더도 놀이를 함.

 

나. 휴식이론
- 노동을 하고 나서 지친 심신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견해.
- 현대 사회에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많이 느끼기 때문에 이를 풀기 위해 스포츠, 레크리에이션을 비
롯한 놀이를 하게 됨.
- 한계: 에너지가 고갈되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상황에서도 즐겁게 놀이를 함.

 

다. 연습이론
- 그루스는 『동물의 놀이』와 『인간의 놀이』에서 놀이는 아동기의 전유물이며 아동기는 놀이를 위해
존재한다고 주장함.
- 유아기 놀이를 분석한 후 성인이 된 후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 놀이라고 보았음.
- 아동의 발달에 따라 놀이활동의 종류가 달라진다고 보았음.
* 실험적 놀이: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을 연습하는 놀이.
* 사회적 놀이: 쫓고 쫓기는 거친 신체놀이, 모방, 사회극, 가족놀이(연극 놀이)등이 포함됨.
- 고등 동물일수록 놀이 기간이 길다고 보았는데, 그 이유는 고등 동물일수록 익혀야 할 기술이 많기
때문임.
- 놀이를 통해 미성숙한 본능적 행동을 연습하고 점차 정교한 지적 행동으로 변하게 됨.
- 한계: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 후에도 계속 놀이를 함.
놀이의 기능을 너무 제한했다는 비판을 받음.
놀이 경험은 성격, 인지 등 전인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설명하지 못함.

 

라. 반복이론
- 놀이는 진화과정의 재현
* 놀이의 발달과정이 인류의 진화과정을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
* 유아의 발달과정에 원생 동물류에서 인간에 이르기까지의 진화 과정이 재현됨.
* 놀이도 진화과정이 재현된 것으로 놀이 단계가 동물, 원시인 부족인 등의 발달순서와 같음.
- 원시적 본능 제거를 위한 놀이
* 놀이의 주요 기능으로 정화를 주장함.
* 놀이를 통해 현대 생활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원시적 본능을 제거한다고 보았음.
- 한계: 현대에 발명된 컴퓨터, 핸드폰 게임에 몰입하는 현상 설명할 수 없음.
놀이에 인간의 진화 과정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비판 받음.

 

2) 현대 놀이이론
- 현대적 놀이이론은 유아의 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밝혀내고자 하며, 유아의 놀이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 조건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가. 정신분석이론
- 심리적 접근으로서 정신분석이론은 놀이를 유아의 정서 발달과 관련지어 설명함.
-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놀이를 불안, 갈등을 극복하고 실생활 문제나 위기에 대처하는 하나의 기제로
간주하였는데 이러한 관점은 현대에 와서 놀이치료로 발전함.
① 프로이트
- 아동에게 있어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함께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것.
- 놀이 자체를 즐기는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통한 만족감과 자유로움이 수반되는 놀이는 유아
의 긍정적인 정서 발달에 기여하게 된다고 보았음.
- 선망 대상의 역할을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놀이에서는 마치 실제인 것처럼 해 보면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과 만족감을 갖게 됨.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같은 유아 내면의 복잡한 감정
이 놀이에서 실현 가능하게 되어 해소 됨.
- 놀이가 갖는 카타르시스 효과를 언급하며 일상생활에서 유아가 받은 심리적 충격과 관련된 부정
적 감정들이 놀이를 통해 해소됨을 강조함.
- ‘역할전환’은 유아가 나쁜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던 존재에서 그러한 나쁜 경험을 제공하는 능동적인 존재가 되어 봄으로써 부정적 감정을 대체물이나 사람에게 전이하는 것.
- 유아는 놀이를 반복하여 재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반복’ 기제를 통하여 충격을 다루기 쉬운 조각
들로 나누게 되어 특정한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정서를 천천히 약화시키면서 극복하게 됨.
② 에릭슨
- 프로이트의 이론을 사회적 현상으로 확대하여 설명함.
- 유아가 놀이를 통하여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자아존중감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음.
- 사회화를 기반으로 유아 놀이를 세 단계로 설명함.
* 첫째, 1세경의 ‘자기세계 놀이’ 단계는 자신의 신체를 중심으로 탐색적, 반사적 놀이를 반복하면
서 자신의 세계를 탐색함.
* 둘째, 2세경의 ‘미시영역 놀이’ 단계는 자기 세계의 놀이를 벗어나 놀잇감이나 주변 사물들을 가
지고 혼자놀이를 하며 놀이의 즐거움을 느낌.
* 셋째, 3~4세경의 ‘거시영역 놀이’ 단계는 놀이 친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며 또래
와 함께 병원놀이, 은행놀이, 시장놀이 등 다양한 극놀이를 함.

 

나. 인지발달이론
- 놀이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나타내주며 인지발달에 기여하는 요소임.
- 아동의 인지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놀이의 양상을 보임.
① 피아제
- 놀이는 인지발달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고 주장하며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주변 세계를 이해하
게 됨. 새로운 지식의 획득은 동화와 조절 간의 평형을 통하여 이루어짐.
- 유아의 놀이에서는 조절보다 동화가 더 우세한 인지적으로 ‘불평형한 상태’라고 설명함.
- 놀이는 규칙이나 제한 없이 놀이에 사물을 예속시키는 일종의 ‘상징적 전환’이 이루어짐.
- 놀이의 불평형 상태는 그 자체로는 진정한 학습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유아는 새로 획득한 개념이
나 기술을 연습하고 견고하게 하는 데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음.
- 놀이를 통한 지식의 견고화.
② 비고츠키
- 놀이가 인지 발달 단계를 반영하기보다는 유아의 인지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면서 놀이의 역할을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강조함.
- 상징놀이가 유아의 추상적 사고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보았음.
- 놀이 상황이 근접발달지대게 되어 마치 자신이 엄마, 선생님, 경찰관처럼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행
동을 하게 됨.
- 놀이 상황에서 요구되는 규칙을 따르는 행동을 함으로써 놀이의 즐거움을 얻고 동시에 사회적 지
식을 습득하여 인지 발달을 이루게 됨.
③ 브루너
- 문제해결에서의 융통성 증진.
④ 서튼-스미스
- 상징적 전환을 통해 융통성 증진.
- 미래 세계의 적응가변성 보장. 유아의 적응 잠재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급격성, 예측 불허성 등
을 포함하는 가변적인 것이 되어야 하는데, 놀이가 미래 세계를 살아갈 유아의 적응가변성을 보장해 줌.

 

다. 각성조절 이론
① 벌린
- 유아가 각성 수준을 적정하게 유지하려는 중추신경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설명함.
- 인간은 자극이 너무 많아 각성이 매우 높은 상태이면 불안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극을 감
소시키는 활동을 하게 됨.
② 엘리스
- 놀이를 최적의 각성 수준을 위한 자극추구 활동으로 보았음.
- 유아는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 사물과 행동을 사용하여 자극을 증가시키는 것을 볼 수 있음.

 

라. 상위 의사소통 이론
① 베이트슨
- 놀이에서 의사소통의 역할에 주목하고 유아가 놀이 동안 웃음, 미소 등으로 놀이인지 아닌지를 나
타내는 신호를 하여 놀이의 틀을 설정함.
- 놀이를 통해 두 수준의 조작을 학습하는데, 놀이의 틀 안에서 놀이에 필요한 ‘가장 의사소통’뿐 아
니라 놀이의 틀 밖에서 놀이 진행에 필요한 ‘상위 의사소통’을 사용함.
- ‘놀이 틀’은 유아의 상징적인 신호로 자신의 행동이 실제가 아니라 단지 놀이 중에 하는 행동임을
전달함.

 

3. 놀이의 유형

 

1)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 피아제는 영유아의 인지가 발달해 감에 따라 놀이의 유형도 따라서 발달한다고 보았음.

 

<표 4-5>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의 변화

 

인지발달단계 대표적 놀이 유형
감각운동기
(출생~2세)
연습놀이
전조작기
(2~7세)
상징놀이
구체적조작기
(7~11세)
일정한 규칙이 있고 정해진 방식으로 진행하는 게임을 선호함
상징놀이는 점차 사라지게 됨.


2)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 Parton은 영유아의 놀이를 사회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단계화시킴.

 


<표 4-6> 파튼의 사회적 참여도에 따른 놀이 분류

놀이발달단계 놀이행동의 특징
비참여행동 ㆍ 엄밀한 의미에서 놀이로 볼 수 없음
ㆍ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보임
ㆍ 주로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놀이함
방관자적 놀이 ㆍ 다른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봄
ㆍ 가끔씩 말을 걸거나 참견을 하지만 직접 놀이에 참여는 안함
고립놀이 ㆍ 가장 낮은 수준의 사회적 놀이
ㆍ 가까이에 다른 유아가 있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음
ㆍ 자신이 원하는 놀잇감을 가지고 혼자서 노는 형태
병행놀이 ㆍ 주변의 다른 친구들과 동일한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 없음
ㆍ 다만 옆에 있는 친구의 존재를 의식하며 혼자서 놀이함
ㆍ 나란히 논다는 의미에서 병행놀이라 함
연합놀이 ㆍ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놀잇감을 빌려주기도 함
ㆍ 때로는 친구의 놀이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관심은 아직 형성
되어 있지 않고 자신의 욕구대로 놀이함
협동놀이 ㆍ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놀이자가 한 팀이 되어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역할
을 분담하여 조직적으로 놀이함

 

4. 놀잇감


1) 놀잇감 선정기준
- 바람직한 놀잇감 선정은 아동의 현재 발달단계와 적합한 자극을 연결 짓는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음.
- 고려할 사항
① 안전성: 모서리가 날카롭거나 뾰족하여 다칠 위험이 없는지 너무 작은 부속물이 있어 영아가 삼
킬 염려는 없는지 놀잇감에 유해한 성분은 없는지 살펴야 함.
② 내구성: 놀잇감의 재질이나 부품들이 견고하여 잘 부서지지 않는지, 보관 및 관리가 용이하도록
계획ㆍ 제작되었는지를 꼼꼼히 살펴야 함.
③ 적합성: 놀잇감을 가지고 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에 적합한가, 사회ㆍ 문화적 정체성과도 일치하는가의 여부
④ 경제성: 놀잇감의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가의 여부.


 

2) 연령별 놀잇감
- 영아에서 유아로 성장해 감에 따라 연령별로 필요한 놀잇감의 종류나 수준은 달라지게 됨.
- 발달을 이끌어내는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은 다음 단계로의 이행을 도와줄 수 있음.


<표 4-7> 각 연령별 놀잇감의 종류와 발달특징

연령 놀잇감의 종류 특징
1세 모빌, 딸랑이, 소리나는 놀잇감(줄을 당기거나 태엽을
감는 것), 오뚝이, 그림책(그림만 있는 것), 물놀이 용품
(물에 뜨거나 물을 빨아들이는 것), 블록(헝겊, 스펀지),
봉제인형(동물)
신체의 이동이 어렵고 감각기
관에 의존하여 놀이하는 특성
이 있기 때문에 오감을 자극하
는 놀잇감이 적당함
2세 끌거나 미는 자동차, 그림책(글이 약간 있는 것), 블록
(우레탄, 종이벽돌, 유니트 블록), 직접 탈 수 있는 자
동차류, 간단한 퍼즐(5조각 이내), 악기류(두드리거나
흔드는 종류)
신체 이동이 가능해지면서 생
활 반경이 넓어지는 시기로 신
체움직임을 돕거나 인지적 자
극이 있는 놀잇감이 적당함
3세 블록(할로우 블록, 유니트 블록, 종이벽돌 등), 퍼즐(친
근한 그림으로 5~10조각 정도), 역할놀잇감(인형, 소꿉
놀이도구, 가정용품들), 악기류(북, 마라카스, 트라이앵
글, 우드블록), 물ㆍ 모래놀이기구(플라스틱 삽, 채, 양동
이), 구슬 꿰기, 세발 자전거, 고리 던지기, 그림책(간단
한 이야기가 들어 있는 것)
대ㆍ 소근육의 발달과 언어발달
이 진행되어 보다 다양한 놀이
가 가능해지는 시기로 영아의
생활 습관 형성을 돕는 놀잇감
이 적당함
4세 블록(보다 정교한 플라스틱제품 추가), 역할놀잇감(가
게, 음식점, 병원, 미용실, 소방서 등의 구체적인 역할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소품), 관찰 및 실험용 도구
(확대경, 온도계, 자석, 프리즘, 나침반), 미술작업자료,
그림책(다양한 장르의 책), 신체활동놀잇감(훌라후프,
줄넘기, 자전거, 퀵보드), 교통기관(병원차, 경찰차, 헬
리콥터 등), 악기(리듬악기, 멜로디악기), 퍼즐(20조각
이내), 카드 종류(짝짓기용, 분류용)
유아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지
식이 풍부해지고 호기심도 많
아 다양한 지적 자극과 경험이
요구되는 시기.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점차 구체
적이고 세부적인 놀잇감으로
대체되거나 추가되어야 함
5세 퍼즐(20~30조각), 숫자 및 그림ㆍ 글자카드, 게임판, 역
할 놀잇감, 관찰 및 실험용 도구(계량컵, 저울, 모래시
계), 책(다문화적 요소를 담은 책, 동시, 백과사전류의
정보책 등), 운동놀잇감(경기나 게임을 할 수 있는 자
료), 악기, 미술활동자료, 물ㆍ 모래놀잇감
대ㆍ 소근육의 발달과 언어적,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짐에 따
라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들이 제공되어야 함.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다양
한 놀잇감이 필요함.

5.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 아동에게 주체적인 활동성과 놀이를 전개해 나가는 힘이 있다는 사실 이해가 필요함.

 

1) Johnson, Christie, Yawkey의 놀이 시 교사 개입 방법
가. 방관자
- 가장 소극적인 개입방법.
- 교사가 놀이하는 유아를 가까운 거리에서 지켜보면서 머리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지음.
- 장점: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관심이 있으며 놀이를 인정한다는 뜻이 전달됨.
선호 놀이내용, 놀잇감, 놀이 친구 파악, 놀이 개입 방법 결정.
- 유의점: 유아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음.

 

나. 무대 감독자
- 교사가 유아의 놀이 준비와 진행을 도와주고 조언해 주는 개입방법.
- 놀이 상황 준비를 도와주고 놀이의 원만한 진행으로 이끌어주는 역할.
- 놀이내용, 아이디어를 확장시켜서 발전된 놀이를 하도록 질문함.
- 장점: 교사가 상황에 적절한 제안으로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음.
- 유의점: 꼭 필요한 경우에만 개입하도록 함.

 

다. 공동 놀이자
- 교사가 어린이의 놀이에 파트너로 함께 참여하는 개입 방법.
- 장점: 놀이를 활성화시키고 발전시킴. 교사와 어린이간에 친밀감 형성.
- 유의점: 어린이가 교사를 놀이에 참여하도록 초대하는 경우나 놀이를 진행시키기 위해 교사가
파트너가 되어야 할 경우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공동놀이자로 개입하도록 함.

 

라. 놀이 리더
-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여 주도권을 가지고 놀이를 이끌어 나가는 적극적 개입방법.
- 장점: 유아 스스로 역할놀이에 참여하지 못할 때, 다른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 놀이가 반복되거나 중단될 위험이 있을 때, 교사가 놀이 리더로 개입하면 효과적임.
- 유의점: 교사가 주도적으로 지시, 통제를 하기 때문에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 욕구를 침해할 가
능성이 있음.

 

마. 학습 지도자
- 교사가 유아의 놀이 확장이나 촉진보다는 놀이를 통한 어린이의 인지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개
입하는 방법.
- 인지학습을 하도록 적절한 질문이나 제안을 함.
- 장점: 연령이 높은 유아의 인지 학습에 효과적임.
- 유의점: 유아의 놀이 흐름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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