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영유아의 놀이
1. 놀이의 정의 및 특성
1) 놀이의 정의
<표 4-1> 학자들이 정의한 놀이
학자 | 내용 |
프뢰벨 |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 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게 표현하 는 것. |
듀이 | 놀이와 일은 같은 맥락으로 연속선상에 있는 것인데, 일과 놀이가 반드시 반대가 되는 것은 아니며 즐거운 일과 놀이가 주 학습 활동 |
몬테소리 | 놀이와 일을 구분함. 교구를 통한 조작 활동은 놀이가 아닌 일. |
피아제 | 놀이는 영유아가 실제 세계에서 자신의 인지 구조 속에 동화시키는 행위 |
브루너 | 놀이는 문화나 관습의 제약을 뛰어 넘게 하는 매개수단 |
쉴러 | 쓰고 남은 잉여에너지의 맹목적인 소비 |
라자루스 | 자유롭고 목적이 없으며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 |
2) 교육적 놀이의 등장
- 근대에 이르러 ‘아동’과 ‘놀이’를 연결하기 시작하면서 ‘아동놀이’에 대해 의미나 가치를 묻는 교육적
인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음.
- 놀잇감이란 본래의 의미에서 ‘갖고 노는 것’으로서 놀이하는 사람을 유인할 생각으로 다루어지는 것
이었음.
- 놀이도구인 장난감이나 읽을 것들, 놀이의 내용이나 방법, 놀이의 시간이나 장소의 아동 교육에 어
떤 의미나 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기준으로 선택되게 되었음.
- 유아교육이나 아동에 대한 연구는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확창 시킴.
- 1840년 프뢰벨은 ‘은물’을 발명함. 은물을 통하여 놀이하면서 감각적으로 지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유아에게 신의 존재를 가르치려고 하였음.
- 1880년대 미국에서 홀이 시작한 아동연구는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방법과 내용에 대하여 과학
적인 근거를 부여하는 역할을 담당함.
- 현대에는 놀이의 교육적 의의를 중시하나 놀이의 수단적인 기능이나 가치, 중요성으로서만 해석하고
지나치게 목적적으로 바라본다는 점이 지적됨.
3) 놀이의 특성
①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이다.
- 놀이는 유기체의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정.
- 투입된 정보와 이 정보에 대한 유기체의 처리능력 간의 불일치로 생기는 내부 갈등을 해소하기 위
한 과정에서 놀이의 원인을 찾음.
- 연습이론에서는 사회적으로 필용한 기술의 연습, 정화이론에서는 심리적 갈등 해소를 위한 과정.
② 놀이는 과정지향적이다.
- 아동은 놀이 그 자체에 몰두함.
- 어떤 목적을 이루려 하기보다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함.
③ 놀이는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 놀이에서 아동이 스스로 선택한 것인가의 여부는 매우 중요함.
- 자발적 선택의 요소는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감소되고 대신 즐거움의 요소
가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중요한 변수로 여겨짐.
④ 놀이는 비사실성을 갖는다.
- 놀이 속에는 현실과는 다른 요소가 들어있음.
- 가작화 요소가 포함되기도 함.
⑤ 놀이는 즐거움을 갖는다.
- 놀이는 자발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즐거움을 수반하게 됨.
4) 놀이와 탐색
- Hutt(1971)는 놀이는 탐색 활동과 구분된다고 하였음.
- 탐색이 익숙하지 않은 사물에 호기심을 갖고 ‘이 물건은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갖는 것이라면, 놀이
는 ‘이 물건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과 관련된 행동
- 새로운 상황 낯선 사물을 접할 때는 먼저 탐색을 함. 탐색을 통해 상황이나 사물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됨.
- 탐색은 놀이보다는 심각하고 진지한 활동임.
- 탐색 후 놀이를 시작함. 탐색의 과정이 끝나면 아동은 자신이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놀이를 시작함. 탐
색을 하게 되면 익숙한 물건이 되고, 놀 수 있는 재밌는 것들을 찾아 다양한 행동들로 자극을 유발하게 됨.
- 만약 놀이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아동은 잠시 놀이를 중단하고 다시 탐색활동을
하게 됨.
- 영아기에는 놀이에 비해 탐색이 우세하게 나타남. 걸음마기에는 놀이와 탐색의 빈도가 유사. 유아기
에는 탐색보다 놀이행동이 더 우세하게 나타남.
<표 4-2> 놀이와 탐색의 차이
구분 | 놀이 | 탐색 |
시간 | 탐색이 이루어진 후 | 놀이보다 먼저 |
맥락 | 친숙한 사물 | 낯선 사물 |
목적 | 자극 유발 | 사물에 대한 정보 획득 |
초점 | 내적 현실 | 외적 현실 |
행동 | 다양한 행동 | 일정한 행동 |
기분 | 즐거움 | 심각, 진지함 |
심장박동 | 높음 | 낮음 |
5) 놀이와 일
- 놀이와 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인가, 외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인가.
- 일은 외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임. 일은 아무리 즐거운 것이라 해도 돈을 벌 수 있다든지 자신의 지위
를 향상시킬 수 있다든지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성취감을 갖는다든지 하는 외적 동기를 가짐.
- Frost와 Klein(1979), Dattner(1969)는 일과 놀이의 특성을 대비시켜 놀이의 필수적인 조건을 제시함.
- 놀이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이며 재미있고 과정 중심적인 반면에 일은 수동적이고 강조적이며 단조롭
고 외부로부터 부과되는 특징에 매이는 특성이 있음.
<표 4-3> 놀이와 일의 차이
일 | 놀이 |
수동적 | 능동적 |
강요적 | 자발적 |
단조롭고 고됨 | 재미있음 |
외적 목표에 구속 | 목표 없음 |
타인에 의해 착수됨 | 스스로 시작함 |
무사안일함 | 진지함 |
- 놀이와 일과의 관련성을 보육 프로그램 측면에서 보면 매일의 일과과 놀이활동에 바탕을 두고 있
음을 알 수 있음.
- 세분화하면 자유 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된 놀이, 일(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자유놀이: 유아주도적
- 안내된 놀이: 유아가 자유롭게 놀 수 있지만 교실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는 놀이.
- 지시된 놀이: 교사가 주도적인 것으로 노래 배우기, 팀 게임 등.
- 일(학습): 특정 목표 달성을 이루어지는 활동.
-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는 발달에 적합한 활동이란 유아가 자신의 놀이를 주도하고 자신이 정한
과제에 참여했을 때 더 성취감을 느낌. 교사의 역할은 보조적이어야 하고 지나치게 지시적이면 안됨.
-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는 자발적 놀이를 강조함.
6) 놀이의 중요성
-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삶 그 자체임.
- 놀이에 몰입하는 모습에서 놀이를 통한 행복감, 삶의 주체로서의 모습을 알 수 있음.
-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함.
- 다른 아동과 생각을 교류하고, 모방하며, 연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상상하면서 신체적
으로, 사회적으로, 언어적으로, 정서적으로, 인지적으로 발달해 나감.
- 놀이의 교육적 의의
① 신체발달
- 다양한 동작을 수반함.
- 특히 실외의 놀이활동은 대ㆍ 소근육 발달을 고르게 해줌.
② 정서발달
- 놀이에 몰입함으로써 자신의 정서적 갈등이나 욕구를 표출시킴.
③ 지적 발달
- 놀이는 다양한 지적 자극을 포함함.
- 상상과 가작화가 요구되는 극화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놀이 속에 반영하게 함
- 놀이를 통해 세상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알게 됨.
④ 의사소통능력 발달
- 놀이 중에는 또래와 함께 하는 집단놀이가 많음. 놀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적 상호작용
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이 발달됨.
⑤ 사회성 발달
- 또래와 함께 집단놀이를 하면서 차례를 지키고 규칙과 약속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됨.
- 갈등 해결 과정을 알게 됨.
-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사회성의 기초를 다짐.
⑥ 창의성, 상상력의 발달
- 놀이는 현실의 제약이나 규칙으로부터 자유로움.
- 무엇이든 될 수 있고 무엇이든 꾸며낼 수 있는 놀이 속에서 유아는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음.
2.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 인간은 언제 놀이를 하며 왜 놀이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의 답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내려졌음.
<표 4-4> 고전적 놀이이론
이론 | 창안자 | 놀이의 목적을 보는 시각 |
잉여에너지이론 | 쉴러, 스펜서 | 잉여에너지의 제거 |
휴식이론 | 라자루스 | 노동을 통해 소모된 에너지의 보충 |
연습이론 | 그루스 | 성인사회에 필요한 기술의 연습 |
반복이론 | 홀, 걸릭 | 인류의 진화과정 재현 및 원시본능의 제거 |
가. 잉여에너지 이론
- 18세기 영국의 스펜서와 독일의 쉴러에 의해 주장됨.
- 노동을 하고 남는 잉여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견해.
- 유아는 일해야 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과잉 에너지가 많고, 그래서 유아가 더 놀이
를 한다고 보았음.
-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함.
- 한계: 유아는 에너지 과잉 상태가 아니더도 놀이를 함.
나. 휴식이론
- 노동을 하고 나서 지친 심신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견해.
- 현대 사회에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많이 느끼기 때문에 이를 풀기 위해 스포츠, 레크리에이션을 비
롯한 놀이를 하게 됨.
- 한계: 에너지가 고갈되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상황에서도 즐겁게 놀이를 함.
다. 연습이론
- 그루스는 『동물의 놀이』와 『인간의 놀이』에서 놀이는 아동기의 전유물이며 아동기는 놀이를 위해
존재한다고 주장함.
- 유아기 놀이를 분석한 후 성인이 된 후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 놀이라고 보았음.
- 아동의 발달에 따라 놀이활동의 종류가 달라진다고 보았음.
* 실험적 놀이: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을 연습하는 놀이.
* 사회적 놀이: 쫓고 쫓기는 거친 신체놀이, 모방, 사회극, 가족놀이(연극 놀이)등이 포함됨.
- 고등 동물일수록 놀이 기간이 길다고 보았는데, 그 이유는 고등 동물일수록 익혀야 할 기술이 많기
때문임.
- 놀이를 통해 미성숙한 본능적 행동을 연습하고 점차 정교한 지적 행동으로 변하게 됨.
- 한계: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 후에도 계속 놀이를 함.
놀이의 기능을 너무 제한했다는 비판을 받음.
놀이 경험은 성격, 인지 등 전인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설명하지 못함.
라. 반복이론
- 놀이는 진화과정의 재현
* 놀이의 발달과정이 인류의 진화과정을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
* 유아의 발달과정에 원생 동물류에서 인간에 이르기까지의 진화 과정이 재현됨.
* 놀이도 진화과정이 재현된 것으로 놀이 단계가 동물, 원시인 부족인 등의 발달순서와 같음.
- 원시적 본능 제거를 위한 놀이
* 놀이의 주요 기능으로 정화를 주장함.
* 놀이를 통해 현대 생활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원시적 본능을 제거한다고 보았음.
- 한계: 현대에 발명된 컴퓨터, 핸드폰 게임에 몰입하는 현상 설명할 수 없음.
놀이에 인간의 진화 과정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비판 받음.
2) 현대 놀이이론
- 현대적 놀이이론은 유아의 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밝혀내고자 하며, 유아의 놀이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 조건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가. 정신분석이론
- 심리적 접근으로서 정신분석이론은 놀이를 유아의 정서 발달과 관련지어 설명함.
-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놀이를 불안, 갈등을 극복하고 실생활 문제나 위기에 대처하는 하나의 기제로
간주하였는데 이러한 관점은 현대에 와서 놀이치료로 발전함.
① 프로이트
- 아동에게 있어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함께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것.
- 놀이 자체를 즐기는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통한 만족감과 자유로움이 수반되는 놀이는 유아
의 긍정적인 정서 발달에 기여하게 된다고 보았음.
- 선망 대상의 역할을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놀이에서는 마치 실제인 것처럼 해 보면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과 만족감을 갖게 됨.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같은 유아 내면의 복잡한 감정
이 놀이에서 실현 가능하게 되어 해소 됨.
- 놀이가 갖는 카타르시스 효과를 언급하며 일상생활에서 유아가 받은 심리적 충격과 관련된 부정
적 감정들이 놀이를 통해 해소됨을 강조함.
- ‘역할전환’은 유아가 나쁜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던 존재에서 그러한 나쁜 경험을 제공하는 능동적인 존재가 되어 봄으로써 부정적 감정을 대체물이나 사람에게 전이하는 것.
- 유아는 놀이를 반복하여 재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반복’ 기제를 통하여 충격을 다루기 쉬운 조각
들로 나누게 되어 특정한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정서를 천천히 약화시키면서 극복하게 됨.
② 에릭슨
- 프로이트의 이론을 사회적 현상으로 확대하여 설명함.
- 유아가 놀이를 통하여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자아존중감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음.
- 사회화를 기반으로 유아 놀이를 세 단계로 설명함.
* 첫째, 1세경의 ‘자기세계 놀이’ 단계는 자신의 신체를 중심으로 탐색적, 반사적 놀이를 반복하면
서 자신의 세계를 탐색함.
* 둘째, 2세경의 ‘미시영역 놀이’ 단계는 자기 세계의 놀이를 벗어나 놀잇감이나 주변 사물들을 가
지고 혼자놀이를 하며 놀이의 즐거움을 느낌.
* 셋째, 3~4세경의 ‘거시영역 놀이’ 단계는 놀이 친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며 또래
와 함께 병원놀이, 은행놀이, 시장놀이 등 다양한 극놀이를 함.
나. 인지발달이론
- 놀이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나타내주며 인지발달에 기여하는 요소임.
- 아동의 인지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놀이의 양상을 보임.
① 피아제
- 놀이는 인지발달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고 주장하며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주변 세계를 이해하
게 됨. 새로운 지식의 획득은 동화와 조절 간의 평형을 통하여 이루어짐.
- 유아의 놀이에서는 조절보다 동화가 더 우세한 인지적으로 ‘불평형한 상태’라고 설명함.
- 놀이는 규칙이나 제한 없이 놀이에 사물을 예속시키는 일종의 ‘상징적 전환’이 이루어짐.
- 놀이의 불평형 상태는 그 자체로는 진정한 학습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유아는 새로 획득한 개념이
나 기술을 연습하고 견고하게 하는 데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음.
- 놀이를 통한 지식의 견고화.
② 비고츠키
- 놀이가 인지 발달 단계를 반영하기보다는 유아의 인지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면서 놀이의 역할을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강조함.
- 상징놀이가 유아의 추상적 사고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보았음.
- 놀이 상황이 근접발달지대게 되어 마치 자신이 엄마, 선생님, 경찰관처럼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행
동을 하게 됨.
- 놀이 상황에서 요구되는 규칙을 따르는 행동을 함으로써 놀이의 즐거움을 얻고 동시에 사회적 지
식을 습득하여 인지 발달을 이루게 됨.
③ 브루너
- 문제해결에서의 융통성 증진.
④ 서튼-스미스
- 상징적 전환을 통해 융통성 증진.
- 미래 세계의 적응가변성 보장. 유아의 적응 잠재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급격성, 예측 불허성 등
을 포함하는 가변적인 것이 되어야 하는데, 놀이가 미래 세계를 살아갈 유아의 적응가변성을 보장해 줌.
다. 각성조절 이론
① 벌린
- 유아가 각성 수준을 적정하게 유지하려는 중추신경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설명함.
- 인간은 자극이 너무 많아 각성이 매우 높은 상태이면 불안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극을 감
소시키는 활동을 하게 됨.
② 엘리스
- 놀이를 최적의 각성 수준을 위한 자극추구 활동으로 보았음.
- 유아는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 사물과 행동을 사용하여 자극을 증가시키는 것을 볼 수 있음.
라. 상위 의사소통 이론
① 베이트슨
- 놀이에서 의사소통의 역할에 주목하고 유아가 놀이 동안 웃음, 미소 등으로 놀이인지 아닌지를 나
타내는 신호를 하여 놀이의 틀을 설정함.
- 놀이를 통해 두 수준의 조작을 학습하는데, 놀이의 틀 안에서 놀이에 필요한 ‘가장 의사소통’뿐 아
니라 놀이의 틀 밖에서 놀이 진행에 필요한 ‘상위 의사소통’을 사용함.
- ‘놀이 틀’은 유아의 상징적인 신호로 자신의 행동이 실제가 아니라 단지 놀이 중에 하는 행동임을
전달함.
3. 놀이의 유형
1)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 피아제는 영유아의 인지가 발달해 감에 따라 놀이의 유형도 따라서 발달한다고 보았음.
<표 4-5>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의 변화
인지발달단계 | 대표적 놀이 유형 |
감각운동기 (출생~2세) |
연습놀이 |
전조작기 (2~7세) |
상징놀이 |
구체적조작기 (7~11세) |
일정한 규칙이 있고 정해진 방식으로 진행하는 게임을 선호함 상징놀이는 점차 사라지게 됨. |
2)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의 유형
- Parton은 영유아의 놀이를 사회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단계화시킴.
<표 4-6> 파튼의 사회적 참여도에 따른 놀이 분류
놀이발달단계 | 놀이행동의 특징 |
비참여행동 | ㆍ 엄밀한 의미에서 놀이로 볼 수 없음 ㆍ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보임 ㆍ 주로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놀이함 |
방관자적 놀이 | ㆍ 다른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봄 ㆍ 가끔씩 말을 걸거나 참견을 하지만 직접 놀이에 참여는 안함 |
고립놀이 | ㆍ 가장 낮은 수준의 사회적 놀이 ㆍ 가까이에 다른 유아가 있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음 ㆍ 자신이 원하는 놀잇감을 가지고 혼자서 노는 형태 |
병행놀이 | ㆍ 주변의 다른 친구들과 동일한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 없음 ㆍ 다만 옆에 있는 친구의 존재를 의식하며 혼자서 놀이함 ㆍ 나란히 논다는 의미에서 병행놀이라 함 |
연합놀이 | ㆍ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놀잇감을 빌려주기도 함 ㆍ 때로는 친구의 놀이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관심은 아직 형성 되어 있지 않고 자신의 욕구대로 놀이함 |
협동놀이 | ㆍ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놀이자가 한 팀이 되어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역할 을 분담하여 조직적으로 놀이함 |
4. 놀잇감
1) 놀잇감 선정기준
- 바람직한 놀잇감 선정은 아동의 현재 발달단계와 적합한 자극을 연결 짓는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음.
- 고려할 사항
① 안전성: 모서리가 날카롭거나 뾰족하여 다칠 위험이 없는지 너무 작은 부속물이 있어 영아가 삼
킬 염려는 없는지 놀잇감에 유해한 성분은 없는지 살펴야 함.
② 내구성: 놀잇감의 재질이나 부품들이 견고하여 잘 부서지지 않는지, 보관 및 관리가 용이하도록
계획ㆍ 제작되었는지를 꼼꼼히 살펴야 함.
③ 적합성: 놀잇감을 가지고 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에 적합한가, 사회ㆍ 문화적 정체성과도 일치하는가의 여부
④ 경제성: 놀잇감의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가의 여부.
2) 연령별 놀잇감
- 영아에서 유아로 성장해 감에 따라 연령별로 필요한 놀잇감의 종류나 수준은 달라지게 됨.
- 발달을 이끌어내는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은 다음 단계로의 이행을 도와줄 수 있음.
<표 4-7> 각 연령별 놀잇감의 종류와 발달특징
연령 | 놀잇감의 종류 | 특징 |
1세 | 모빌, 딸랑이, 소리나는 놀잇감(줄을 당기거나 태엽을 감는 것), 오뚝이, 그림책(그림만 있는 것), 물놀이 용품 (물에 뜨거나 물을 빨아들이는 것), 블록(헝겊, 스펀지), 봉제인형(동물) |
신체의 이동이 어렵고 감각기 관에 의존하여 놀이하는 특성 이 있기 때문에 오감을 자극하 는 놀잇감이 적당함 |
2세 | 끌거나 미는 자동차, 그림책(글이 약간 있는 것), 블록 (우레탄, 종이벽돌, 유니트 블록), 직접 탈 수 있는 자 동차류, 간단한 퍼즐(5조각 이내), 악기류(두드리거나 흔드는 종류) |
신체 이동이 가능해지면서 생 활 반경이 넓어지는 시기로 신 체움직임을 돕거나 인지적 자 극이 있는 놀잇감이 적당함 |
3세 | 블록(할로우 블록, 유니트 블록, 종이벽돌 등), 퍼즐(친 근한 그림으로 5~10조각 정도), 역할놀잇감(인형, 소꿉 놀이도구, 가정용품들), 악기류(북, 마라카스, 트라이앵 글, 우드블록), 물ㆍ 모래놀이기구(플라스틱 삽, 채, 양동 이), 구슬 꿰기, 세발 자전거, 고리 던지기, 그림책(간단 한 이야기가 들어 있는 것) |
대ㆍ 소근육의 발달과 언어발달 이 진행되어 보다 다양한 놀이 가 가능해지는 시기로 영아의 생활 습관 형성을 돕는 놀잇감 이 적당함 |
4세 | 블록(보다 정교한 플라스틱제품 추가), 역할놀잇감(가 게, 음식점, 병원, 미용실, 소방서 등의 구체적인 역할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소품), 관찰 및 실험용 도구 (확대경, 온도계, 자석, 프리즘, 나침반), 미술작업자료, 그림책(다양한 장르의 책), 신체활동놀잇감(훌라후프, 줄넘기, 자전거, 퀵보드), 교통기관(병원차, 경찰차, 헬 리콥터 등), 악기(리듬악기, 멜로디악기), 퍼즐(20조각 이내), 카드 종류(짝짓기용, 분류용) |
유아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지 식이 풍부해지고 호기심도 많 아 다양한 지적 자극과 경험이 요구되는 시기.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점차 구체 적이고 세부적인 놀잇감으로 대체되거나 추가되어야 함 |
5세 | 퍼즐(20~30조각), 숫자 및 그림ㆍ 글자카드, 게임판, 역 할 놀잇감, 관찰 및 실험용 도구(계량컵, 저울, 모래시 계), 책(다문화적 요소를 담은 책, 동시, 백과사전류의 정보책 등), 운동놀잇감(경기나 게임을 할 수 있는 자 료), 악기, 미술활동자료, 물ㆍ 모래놀잇감 |
대ㆍ 소근육의 발달과 언어적,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짐에 따 라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들이 제공되어야 함.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다양 한 놀잇감이 필요함. |
5.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 아동에게 주체적인 활동성과 놀이를 전개해 나가는 힘이 있다는 사실 이해가 필요함.
1) Johnson, Christie, Yawkey의 놀이 시 교사 개입 방법
가. 방관자
- 가장 소극적인 개입방법.
- 교사가 놀이하는 유아를 가까운 거리에서 지켜보면서 머리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지음.
- 장점: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관심이 있으며 놀이를 인정한다는 뜻이 전달됨.
선호 놀이내용, 놀잇감, 놀이 친구 파악, 놀이 개입 방법 결정.
- 유의점: 유아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음.
나. 무대 감독자
- 교사가 유아의 놀이 준비와 진행을 도와주고 조언해 주는 개입방법.
- 놀이 상황 준비를 도와주고 놀이의 원만한 진행으로 이끌어주는 역할.
- 놀이내용, 아이디어를 확장시켜서 발전된 놀이를 하도록 질문함.
- 장점: 교사가 상황에 적절한 제안으로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음.
- 유의점: 꼭 필요한 경우에만 개입하도록 함.
다. 공동 놀이자
- 교사가 어린이의 놀이에 파트너로 함께 참여하는 개입 방법.
- 장점: 놀이를 활성화시키고 발전시킴. 교사와 어린이간에 친밀감 형성.
- 유의점: 어린이가 교사를 놀이에 참여하도록 초대하는 경우나 놀이를 진행시키기 위해 교사가
파트너가 되어야 할 경우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공동놀이자로 개입하도록 함.
라. 놀이 리더
-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여 주도권을 가지고 놀이를 이끌어 나가는 적극적 개입방법.
- 장점: 유아 스스로 역할놀이에 참여하지 못할 때, 다른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 놀이가 반복되거나 중단될 위험이 있을 때, 교사가 놀이 리더로 개입하면 효과적임.
- 유의점: 교사가 주도적으로 지시, 통제를 하기 때문에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 욕구를 침해할 가
능성이 있음.
마. 학습 지도자
- 교사가 유아의 놀이 확장이나 촉진보다는 놀이를 통한 어린이의 인지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개
입하는 방법.
- 인지학습을 하도록 적절한 질문이나 제안을 함.
- 장점: 연령이 높은 유아의 인지 학습에 효과적임.
- 유의점: 유아의 놀이 흐름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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