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발달이론
1. 성숙이론
-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방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성숙.
- 인간 개체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결정적인 힘은 개체가 가진 유전적 요인에 전적으로 의존함.
- 인간 발달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며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
을 함.
-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비롯되어 다윈, 홀, 게젤 등에 의해 발전함.
1) 게젤
- 영유아의 발달이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된 내적인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는 사전
결정론의 입장을 취함.
-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 명칭으로 성숙이라는 용어를 제시함.
- 표준행동목록을 만들었음. 표준행동목록은 매우 광범위하고 세부적임.
- 게젤은 준비도라는 개념을 통하여 영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 영유아가 성숙할 때까지 기
다려야 한다고 하였음.
- 부모에게 자녀를 자연적으로 발달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을 권장함.
2.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트에서 유래하여 에릭슨 이론으로 대표됨.
1) 프로이트
- 현재 고통받는 문제의 원인은 대부분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으로부터 비롯된다.
- 의식구조를 무의식, 전의식, 의식으로 나누었음.
- 성격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누었음.
* 원초아는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과 욕구.
* 초자아는 도덕과 양심, 고상한 원리를 쫓음.
* 자아는 초자아와 원초아를 조절하는 역할.
- 인간의 발달을 결정짓는 주된 요인을 성적인 에너지(리비도)에서 찾았음.
- 각 발달단계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는가는 그 사람의 성격형성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가. 심리성적 발달단계
① 구강기(출생~생후 1년)
-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원천.
- 영아의 수유와 이유과정에 따라 구강기 고착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② 항문기(생후 1년~3년)
- 구강에 있던 일차적 성감대가 항문으로 이동함. 배설물의 보유와 배설을 통하여 만족감을 얻음.
- 고착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지나치게 인색하거나 낭비벽이 심한 성격이 됨.
- 자율적이고 부드러운 배변훈련이 필요함.
③ 남근기(3세~5세까지의 시기)
- 정신의 에너지가 항문에서 성기로 이동함.
-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느끼게 됨. 결과적으로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함으로써 자신의 성정체감을 획득하게 됨.
- 성기와 관련된 두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고 성정체감을 확립하도록 도와야 함.
④ 잠복기(6세~12세)
- 성적인 에너지가 잠복 상태로 들어가기 떄문에 초자아가 왕성하게 발달함.
- 동성친구와의 강한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함.
⑤ 생식기(12세 이후의 시기)
- 자신이나 동성친구로 향하던 관심이 이성을 향한 애정으로 표현됨.
2) 에릭슨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생의 마지막 순간인 노년기까지 확대하여 사회적 과업을 중심으
로 8단계 이론을 정립함.
- 인간의 생애는 매 단계마다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고 함.
- 단계이론은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전 단계의 실패는 다음
단계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음.
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단계이론
①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약 1세까지)
-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요구를 얼마나 일관성 있고 충분하게 수용해 주었는가를 통해 영아는 세상
을 신뢰하게 됨.
- 완전한 신뢰감보다는 신뢰와 불신 간의 적당한 균형이 오히려 바람직함.
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약 2세~3세)
- 자율적이 되느냐 아니면 스스로를 부끄러워하고 자기 회의감으로 가득 찬 부정적 자아개념의 소
유자가 되는 가.
- 너무 많은 통제를 하고 영아의 시도를 억제한다면 영아는 자신의 동기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고
자율감을 포기하게 됨.
- 주요 발달과업의 하나인 배변훈련을 어떻게 겪는가와 깊은 상관.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4세~6세)
- 적극적 호기심이 지나쳐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기도 하는데 성인의 지나친 꾸짖음은 주도성을 위축
시키고 유아는 죄의식을 느끼게 됨.
- 생식기에 대한 관심은 강한 호기심과 맞물려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형태로 보여지기도 함.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7세~11세)
- 역동적인 활동기. 학교 교육을 통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 습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효율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면 근면성을 발달시킴. 반대로 자신의 능력에
무력감이나 무능감을 가지게 되면 열등감을 발달시킴.
⑤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세~18세)
- 자신의 존재가치와 삶의 목적을 정립하는 자아정체감은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도록 함.
- 자아정체감 형성에 실패하면 정체감 혼미를 경험함.
- 경우에 따라서는 불안 극복의 수단으로 약물, 알코올에 의존함.
⑥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기의 시작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발달과업.
- 정체감 확립을 못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위축되는 경향. 이것은 고립감을 낳음.
- 친밀감 형성 시 가장 근본적인 것은 배우자와의 관계.
⑦ 7단계: 생산성 대 자기침체감
- 중년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의 위기는 생산성을 갖느냐의 여부.
- 가정에서건 직장에서건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는 시기로 자신이 속해 있는 여러 준거집단 내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게 됨.
- 자기 침체에 빠진 사람은 매사 불평불만을 일삼고 인생이 지루, 따분하다고 느끼며 비판적, 냉소적 태도.
⑧ 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
- 노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죽음을 맞이하는 시기까지 포함됨.
- 자신의 삶을 얼마만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가의 여부는 자아통합감을 위해 중요함.
- 삶의 의미를 찾이 못하고 후회로 가득차 있다면 더 이상 다른 삶을 살아볼 기회가 없는 노년기에
서 불가피한 절망을 느끼게 됨.
<표4-1>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단계이론 비교
단계 | 심리성적(프로이트)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슨) | 발달과업 |
1 | 구강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수유, 이유 |
2 | 항문기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 배변학습 |
3 | 남근기 | 주도성 대 죄의식 | 성역할학습 |
4 | 잠복기 | 근면성 대 열등감 | 지적욕구 충족 |
5 | 생식기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자아정체감 |
6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회적 관계/결혼 | |
7 | 생산성 대 자기침체감 | 사회적 성취/출산 | |
8 | 자아통합감 대 절망 | 생의 통찰 |
3. 행동주의이론
-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 요인은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
- 외부적인 환경요인이 개별 유아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가짐.
-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객관적인 과정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함.
- 로크의 백지설에서 출발하여 손다이크,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의해 연구ㆍ 발전됨.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연구한 최초의 학자.
- 파블로프는 개의 반사반응을 이용하여 어떻게 조건이 형성되는가를 실험함.
- 개로 하여금 타액을 분비하도록 할 수 없었던 중립자극인 종소리에 대해 개가 학습된 타액분비를
보이는 반응을 조건반사라 부르고 이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함.
- 무조건 자극ㄴ : 학습되지 않은 반응을 자연적으로 낳는 어떤 사건
-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
- 조건 자극: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타액을 분비하게 될 때의 종소리
- 조건 반응: 개의 타액분비
- 인간의 행동도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 조건형성될 수 있다고 보았음.
- 자극-반응의 원리에 의해 행동의 통제가 가능함을 보여준 측면에서 학습이론의 창시자.
2)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원리를 인간행동에 적용한 심리학자.
- 11개월 된 알버트라는 소년을 대상으로 공포감의 형성과정을 실험함.
- 실험용 흰쥐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큰 소리를 들려주는 경험을 반복하게 됨. 처음에 흰쥐를 두려워
하지 않던 알버트는 큰 소리(무조건 자극)와 흰쥐(중립자극, 조건자극)를 동시에 제시함으로써 흰쥐
만 보고도 공포반응(조건반응)을 보임.
- 심지어 흰쥐뿐 아니라 토끼나 개, 털코트까지 공포반응을 보였는데 이것이 바로 고전적 조건형성에
서 나타나는 자극일반화 현상.
- 실험의 결과로 왓슨은 인간의 정서도 학습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고 주장함.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학습은 행동적 변화이다”라는 견해를 내세움. 동물의 의식적인 행동을 연구함.
- 행동의 결과(강화, 벌)에 따라 후에 그 행동이 되풀이 될 것인가가 결정됨.
- 비둘기나 쥐와 같은 동물들을 상자에 넣고 두 개의 버튼 장치를 부착해 놓음. 한 버튼은 음식이 떨
어지도록 되어 있고 다른 버튼은 전기충격이 가해지게 고안됨.
- 반응의 결과에 따라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관찰하게 됨.
- 동물의 학습과정에 강화의 원리가 적용된다고 주장함.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와 처벌의 역할이 중요함.
- 정적 강화: 어떤 행동이 계속 일어나도록 그 행동에 대해서 칭찬, 격려, 물질적 보상 같은 쾌 자극 제공.
- 부적 강화: 반응 후 불쾌하거나 혐오스러운 상황이나 자극을 철회함으로써 반응이 발생할 확률을 증
가시키는 것.
- 영유아는 자신이 보인 반응에 대해 강화라는 보상을 받게 되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바람직한
결과를 계속 만들어 나감.
4) 반두라의 모방이론
- 인간은 직접경험이 아닌 간접경험으로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음.
- 다른 아동의 행동이나 어떤 사건을 관찰하고 나서 모방을 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남.
- 대리학습, 관찰학습.
<표4-2> 관찰학습의 단계
주의집중 | 파지 | 운동재생 | 강화와 동기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에 집중하는 과정 |
주의 깊게 관찰한 행동에 대한 기억(심상)의 과정 |
기억한 행동에 대한 실제 연습과 훈련, 구체적인 수행 과정 |
관찰한 행동에 대한 강화나 동기유발의 과정 |
4. 인지이론
- 인간의 의식적 사고를 강조하는 이론.
- 인간의 발달이 능동적인 성숙요인과 함께 물리적ㆍ 사회적 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짐.
- 의미 있는 인지발달은 그들이 속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지구조가 확장되고 사물과 사건
의 논리적인 내적 조작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것.
1) 피아제
- 영유아는 자발적으로 환경과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능동적으로 형성함.
- 자신의 자녀를 대상으로 인간의 사고과정을 연구함. 유아기의 사고는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발견함.
- 사고의 기본단위인 도식(유기체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해의 틀)이 형성되어 사
고가 발달하는 과정을 동화-조절-평형으로 설명함.
- 동화: 새로운 환경자극을 기존의 도식을 이용해 이해하는 과정.
- 조절: 본인이 가지고 있던 도식으로 새 자극이나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조절을 통해 자신의 기
존 도식을 변화시킴.
- 평형: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함. 동화와 조절을 이룰 때 긴장과 갈등이 발생하며 인간의 사고구
조와 불평형 상태에 놓일 수 있음. 그러나 이러한 불평형 상태는 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
해 동화와 조절 중 어느 한 상태가 우세하지 않은 상태인 평형상태를 이룰 수 있게 됨.
- 새로운 자극이 조절된 도식에 맞지 않는다면 평형상태를 이루었던 인지상태는 또다시 인지적 갈등
상태에 빠지게 됨.
<표4-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별 특징
단계 | 발달 특징 |
감각운동기 (0~2세) |
반사와 기본적인 감각을 사용하는 시기 감각과 운동을 통해서만 인지발달이 일어남 |
전조작기 (2~7세) |
사고의 조작이 일어나기 전 단계(논리수학적 사고를 하기 전 단계) 상징의 사용, 물활론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 언어와 같은 상징적 매체를 사용하면서 사고에 큰 진전이 옴 |
구체적 조작기 (7~11세) |
사고의 조작을 할 수 있는 단계, 구체적 사물이 필요함 논리적 사고, 보존개념의 습득 |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
구체적 사물 없이도 논리수학적 사고, 추상적 사고, 가설적 사고 가능 |
2) 비고츠키
- 유아의 사고과정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함.
- 근접발달영역(ZPD):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
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간격.
- 비고츠키는 학습이 발달을 이끌어갈 수 있다고 보았음.
- 비계설정: 근접발달영역에 준하는 도전적 학습과제.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필수적임. 교사나
성인이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비계설정을 해 주어야 발달이 촉진된다고 보았음.
-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함.
<표4-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구분 | 피아제 | 비고츠키 |
강조점 | 문화적 보편성 강조 | 문화적 특수성 강조 |
발달의 요인 | 아동의 능동성, 자발성 강조 | 성인의 역할 강조 |
발달의 양상 | 유사한 인지발달 단계를 거침 | 상이한 인지발달을 보임 |
영향요인 | 개인의 내적 발달요인 강조 |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강조 |
5.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 불교와 유교의 영향으로 서양에 비해 수백 년 앞서 아동발달에 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었지만, 이론
으로 체계화하는 작업이 미비하여 한국의 아동발달사상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음.
- 불교의 인간발달관에서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유전과 환경, 개인의 의지, 이 삼자의
상호작용을 강조함. 이는 상당히 포괄적이며 진보적인 개념.
- 서양은 양적인 성장만을 발달의 범주에 넣었고 인간의 전 생애가 발달의 과정이라는 인식은 에릭슨
에 의해 아주 최근에 이루어짐.
- 우리나라는 수백 년 앞선 조선시대에 이미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인간발달단계를 상세히 다룸으
로써 전생애발달론을 내포하고 있음.
- 사주당 이씨는 『태교신기』에서 모친의 태중교육 10개월이 스승에게 10년을 배우는 것보다 더 중요하
다고 함.
6. 기타이론
- 인간 발달의 역동적 과정을 또 다른 각도에서 설명하는 이론들이 있음.
1) 생태학적 이론
- 인간의 환경을 둘러싼 환경에는 다양한 수준의 체계가 존재하며 환경 간에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
- 인간발달을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지속적인 변화로 봄.
인간의 적응성, 유능성 등을 높이 평가함.
-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생태학적 모델을 주장함.
* 미시체계: 영유아가 속한 가장 직접적인 환경.
* 중간체계: 영유아를 둘러싼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 외체계: 영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체계는 아니지만 다양한 미시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환경.
* 거시체계: 가족이 기능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의 가치체계, 관습, 그리고 법률.
* 시간체계: 시간이나 사회, 역사적인 맥락. 영유아가 어느 시기에 태어나서 살고 있는가는 영유아들
의 행동이나 발달에 영향을 미침.
2) 애착이론
-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감정.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후의 인성,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 할로우
* 새끼원숭이 실험에서 애착의 결정적 요인은 사회적 상호작용임을 증명함.
* 실험결과 수유와 같은 본능적인 욕구 충족보다는 안거나 매달리는 접촉행위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
용이 애착의 결정적 요인임을 보여줌.
- 보울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라 애착이 형성되는 과정을 전 애착단계(생후~6주), 애착형성단계(6
주~8개월), 애착단계(8~18개월), 상호관계의 형성단계(18개월~2세)의 네 단계로 분류함.
3) 기질이론
- 기질 연구가들은 영아들의 행동특성의 차이를 기질이라 명명함. 영아행동의 특성과 성인기의 성격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음.
- 토마스와 체스는 기질을 구성하는 9가지 요인을 발견하였고, 순한 영아, 까다로운 영아, 반응이 느린
영아의 세 가지유형으로 분류함.
- 최근에는 타고난 영아의 기질에 부모의 양육태도를 적절히 조화시키는 문제에 관심의 초점이 맞춰짐.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0. 보육의 이론적 쟁점 (0) | 2022.07.28 |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9. 영유아의 놀이 (0) | 2022.07.28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7.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등 (0) | 2022.07.27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6. 우리나라 보육제도와 정책 (0) | 2022.07.26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5. 서양 및 우리나라의 보육사상과 역사와 보육제도 (0) | 2022.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