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8. 발달이론

반응형

8. 발달이론 

 

1. 성숙이론
-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방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성숙.
- 인간 개체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결정적인 힘은 개체가 가진 유전적 요인에 전적으로 의존함.
- 인간 발달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며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
을 함.
-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비롯되어 다윈, 홀, 게젤 등에 의해 발전함.

 

1) 게젤
- 영유아의 발달이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된 내적인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는 사전
결정론의 입장을 취함.
-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 명칭으로 성숙이라는 용어를 제시함.
- 표준행동목록을 만들었음. 표준행동목록은 매우 광범위하고 세부적임.
- 게젤은 준비도라는 개념을 통하여 영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 영유아가 성숙할 때까지 기
다려야 한다고 하였음.
- 부모에게 자녀를 자연적으로 발달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을 권장함.

 

2.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트에서 유래하여 에릭슨 이론으로 대표됨.

 

1) 프로이트


- 현재 고통받는 문제의 원인은 대부분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으로부터 비롯된다.
- 의식구조를 무의식, 전의식, 의식으로 나누었음.
- 성격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누었음.
* 원초아는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과 욕구.
* 초자아는 도덕과 양심, 고상한 원리를 쫓음.
* 자아는 초자아와 원초아를 조절하는 역할.
- 인간의 발달을 결정짓는 주된 요인을 성적인 에너지(리비도)에서 찾았음.
- 각 발달단계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는가는 그 사람의 성격형성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가. 심리성적 발달단계
① 구강기(출생~생후 1년)
-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원천.
- 영아의 수유와 이유과정에 따라 구강기 고착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② 항문기(생후 1년~3년)
- 구강에 있던 일차적 성감대가 항문으로 이동함. 배설물의 보유와 배설을 통하여 만족감을 얻음.
- 고착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지나치게 인색하거나 낭비벽이 심한 성격이 됨.
- 자율적이고 부드러운 배변훈련이 필요함.

③ 남근기(3세~5세까지의 시기)
- 정신의 에너지가 항문에서 성기로 이동함.
-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느끼게 됨. 결과적으로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함으로써 자신의 성정체감을 획득하게 됨.
- 성기와 관련된 두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고 성정체감을 확립하도록 도와야 함.
④ 잠복기(6세~12세)
- 성적인 에너지가 잠복 상태로 들어가기 떄문에 초자아가 왕성하게 발달함.
- 동성친구와의 강한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함.
⑤ 생식기(12세 이후의 시기)
- 자신이나 동성친구로 향하던 관심이 이성을 향한 애정으로 표현됨.

 

2) 에릭슨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생의 마지막 순간인 노년기까지 확대하여 사회적 과업을 중심으
로 8단계 이론을 정립함.
- 인간의 생애는 매 단계마다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고 함.
- 단계이론은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전 단계의 실패는 다음
단계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음.

 

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단계이론
①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약 1세까지)
-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요구를 얼마나 일관성 있고 충분하게 수용해 주었는가를 통해 영아는 세상
을 신뢰하게 됨.
- 완전한 신뢰감보다는 신뢰와 불신 간의 적당한 균형이 오히려 바람직함.
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약 2세~3세)
- 자율적이 되느냐 아니면 스스로를 부끄러워하고 자기 회의감으로 가득 찬 부정적 자아개념의 소
유자가 되는 가.
- 너무 많은 통제를 하고 영아의 시도를 억제한다면 영아는 자신의 동기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고
자율감을 포기하게 됨.
- 주요 발달과업의 하나인 배변훈련을 어떻게 겪는가와 깊은 상관.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4세~6세)
- 적극적 호기심이 지나쳐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기도 하는데 성인의 지나친 꾸짖음은 주도성을 위축
시키고 유아는 죄의식을 느끼게 됨.
- 생식기에 대한 관심은 강한 호기심과 맞물려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형태로 보여지기도 함.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7세~11세)
- 역동적인 활동기. 학교 교육을 통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 습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효율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면 근면성을 발달시킴. 반대로 자신의 능력에
무력감이나 무능감을 가지게 되면 열등감을 발달시킴.
⑤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세~18세)
- 자신의 존재가치와 삶의 목적을 정립하는 자아정체감은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도록 함.
- 자아정체감 형성에 실패하면 정체감 혼미를 경험함.
- 경우에 따라서는 불안 극복의 수단으로 약물, 알코올에 의존함.

⑥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기의 시작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발달과업.
- 정체감 확립을 못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위축되는 경향. 이것은 고립감을 낳음.
- 친밀감 형성 시 가장 근본적인 것은 배우자와의 관계.
⑦ 7단계: 생산성 대 자기침체감
- 중년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의 위기는 생산성을 갖느냐의 여부.
- 가정에서건 직장에서건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는 시기로 자신이 속해 있는 여러 준거집단 내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게 됨.
- 자기 침체에 빠진 사람은 매사 불평불만을 일삼고 인생이 지루, 따분하다고 느끼며 비판적, 냉소적 태도.
⑧ 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
- 노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죽음을 맞이하는 시기까지 포함됨.
- 자신의 삶을 얼마만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가의 여부는 자아통합감을 위해 중요함.
- 삶의 의미를 찾이 못하고 후회로 가득차 있다면 더 이상 다른 삶을 살아볼 기회가 없는 노년기에
서 불가피한 절망을 느끼게 됨.

 

<표4-1>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단계이론 비교

단계 심리성적(프로이트)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슨) 발달과업
1 구강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수유, 이유
2 항문기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배변학습
3 남근기 주도성 대 죄의식 성역할학습
4 잠복기 근면성 대 열등감 지적욕구 충족
5 생식기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자아정체감
6   친밀감 대 고립감 사회적 관계/결혼
7   생산성 대 자기침체감 사회적 성취/출산
8   자아통합감 대 절망 생의 통찰

 

3. 행동주의이론

 

-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 요인은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
- 외부적인 환경요인이 개별 유아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가짐.
-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객관적인 과정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함.
- 로크의 백지설에서 출발하여 손다이크,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의해 연구ㆍ 발전됨.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연구한 최초의 학자.
- 파블로프는 개의 반사반응을 이용하여 어떻게 조건이 형성되는가를 실험함.
- 개로 하여금 타액을 분비하도록 할 수 없었던 중립자극인 종소리에 대해 개가 학습된 타액분비를
보이는 반응을 조건반사라 부르고 이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함.
- 무조건 자극ㄴ : 학습되지 않은 반응을 자연적으로 낳는 어떤 사건
-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

- 조건 자극: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타액을 분비하게 될 때의 종소리
- 조건 반응: 개의 타액분비
- 인간의 행동도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 조건형성될 수 있다고 보았음.
- 자극-반응의 원리에 의해 행동의 통제가 가능함을 보여준 측면에서 학습이론의 창시자.

2)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원리를 인간행동에 적용한 심리학자.
- 11개월 된 알버트라는 소년을 대상으로 공포감의 형성과정을 실험함.
- 실험용 흰쥐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큰 소리를 들려주는 경험을 반복하게 됨. 처음에 흰쥐를 두려워
하지 않던 알버트는 큰 소리(무조건 자극)와 흰쥐(중립자극, 조건자극)를 동시에 제시함으로써 흰쥐
만 보고도 공포반응(조건반응)을 보임.
- 심지어 흰쥐뿐 아니라 토끼나 개, 털코트까지 공포반응을 보였는데 이것이 바로 고전적 조건형성에
서 나타나는 자극일반화 현상.
- 실험의 결과로 왓슨은 인간의 정서도 학습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고 주장함.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학습은 행동적 변화이다”라는 견해를 내세움. 동물의 의식적인 행동을 연구함.
- 행동의 결과(강화, 벌)에 따라 후에 그 행동이 되풀이 될 것인가가 결정됨.
- 비둘기나 쥐와 같은 동물들을 상자에 넣고 두 개의 버튼 장치를 부착해 놓음. 한 버튼은 음식이 떨
어지도록 되어 있고 다른 버튼은 전기충격이 가해지게 고안됨.
- 반응의 결과에 따라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관찰하게 됨.
- 동물의 학습과정에 강화의 원리가 적용된다고 주장함.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와 처벌의 역할이 중요함.
- 정적 강화: 어떤 행동이 계속 일어나도록 그 행동에 대해서 칭찬, 격려, 물질적 보상 같은 쾌 자극 제공.
- 부적 강화: 반응 후 불쾌하거나 혐오스러운 상황이나 자극을 철회함으로써 반응이 발생할 확률을 증
가시키는 것.
- 영유아는 자신이 보인 반응에 대해 강화라는 보상을 받게 되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바람직한
결과를 계속 만들어 나감.

 

4) 반두라의 모방이론
- 인간은 직접경험이 아닌 간접경험으로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음.
- 다른 아동의 행동이나 어떤 사건을 관찰하고 나서 모방을 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남.
- 대리학습, 관찰학습.

 

<표4-2> 관찰학습의 단계

주의집중 파지 운동재생 강화와 동기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에 집중하는 과정
주의 깊게 관찰한
행동에 대한
기억(심상)의 과정
기억한 행동에 대한
실제 연습과 훈련,
구체적인 수행 과정
관찰한 행동에 대한
강화나 동기유발의 과정

 

4. 인지이론
- 인간의 의식적 사고를 강조하는 이론.
- 인간의 발달이 능동적인 성숙요인과 함께 물리적ㆍ 사회적 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짐.
- 의미 있는 인지발달은 그들이 속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지구조가 확장되고 사물과 사건
의 논리적인 내적 조작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것.

 

1) 피아제
- 영유아는 자발적으로 환경과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능동적으로 형성함.
- 자신의 자녀를 대상으로 인간의 사고과정을 연구함. 유아기의 사고는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발견함.
- 사고의 기본단위인 도식(유기체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해의 틀)이 형성되어 사
고가 발달하는 과정을 동화-조절-평형으로 설명함.
- 동화: 새로운 환경자극을 기존의 도식을 이용해 이해하는 과정.
- 조절: 본인이 가지고 있던 도식으로 새 자극이나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조절을 통해 자신의 기
존 도식을 변화시킴.
- 평형: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함. 동화와 조절을 이룰 때 긴장과 갈등이 발생하며 인간의 사고구
조와 불평형 상태에 놓일 수 있음. 그러나 이러한 불평형 상태는 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
해 동화와 조절 중 어느 한 상태가 우세하지 않은 상태인 평형상태를 이룰 수 있게 됨.
- 새로운 자극이 조절된 도식에 맞지 않는다면 평형상태를 이루었던 인지상태는 또다시 인지적 갈등
상태에 빠지게 됨.


<표4-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별 특징

단계 발달 특징
감각운동기
(0~2세)
반사와 기본적인 감각을 사용하는 시기
감각과 운동을 통해서만 인지발달이 일어남
전조작기
(2~7세)
사고의 조작이 일어나기 전 단계(논리수학적 사고를 하기 전 단계)
상징의 사용, 물활론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
언어와 같은 상징적 매체를 사용하면서 사고에 큰 진전이 옴
구체적 조작기
(7~11세)
사고의 조작을 할 수 있는 단계, 구체적 사물이 필요함
논리적 사고, 보존개념의 습득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구체적 사물 없이도 논리수학적 사고, 추상적 사고, 가설적 사고 가능

2) 비고츠키
- 유아의 사고과정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함.
- 근접발달영역(ZPD):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
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간격.
- 비고츠키는 학습이 발달을 이끌어갈 수 있다고 보았음.
- 비계설정: 근접발달영역에 준하는 도전적 학습과제.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필수적임. 교사나
성인이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비계설정을 해 주어야 발달이 촉진된다고 보았음.
-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함.

<표4-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구분 피아제 비고츠키
강조점 문화적 보편성 강조 문화적 특수성 강조
발달의 요인 아동의 능동성, 자발성 강조 성인의 역할 강조
발달의 양상 유사한 인지발달 단계를 거침 상이한 인지발달을 보임
영향요인 개인의 내적 발달요인 강조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강조

5.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 불교와 유교의 영향으로 서양에 비해 수백 년 앞서 아동발달에 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었지만, 이론
으로 체계화하는 작업이 미비하여 한국의 아동발달사상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음.
- 불교의 인간발달관에서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유전과 환경, 개인의 의지, 이 삼자의
상호작용을 강조함. 이는 상당히 포괄적이며 진보적인 개념.
- 서양은 양적인 성장만을 발달의 범주에 넣었고 인간의 전 생애가 발달의 과정이라는 인식은 에릭슨
에 의해 아주 최근에 이루어짐.
- 우리나라는 수백 년 앞선 조선시대에 이미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인간발달단계를 상세히 다룸으
로써 전생애발달론을 내포하고 있음.
- 사주당 이씨는 『태교신기』에서 모친의 태중교육 10개월이 스승에게 10년을 배우는 것보다 더 중요하
다고 함.

 

6. 기타이론
- 인간 발달의 역동적 과정을 또 다른 각도에서 설명하는 이론들이 있음.

 

1) 생태학적 이론
- 인간의 환경을 둘러싼 환경에는 다양한 수준의 체계가 존재하며 환경 간에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
- 인간발달을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지속적인 변화로 봄.
인간의 적응성, 유능성 등을 높이 평가함.
-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생태학적 모델을 주장함.
* 미시체계: 영유아가 속한 가장 직접적인 환경.
* 중간체계: 영유아를 둘러싼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 외체계: 영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체계는 아니지만 다양한 미시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환경.
* 거시체계: 가족이 기능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의 가치체계, 관습, 그리고 법률.
* 시간체계: 시간이나 사회, 역사적인 맥락. 영유아가 어느 시기에 태어나서 살고 있는가는 영유아들
의 행동이나 발달에 영향을 미침.

2) 애착이론
-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감정.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후의 인성,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 할로우
* 새끼원숭이 실험에서 애착의 결정적 요인은 사회적 상호작용임을 증명함.
* 실험결과 수유와 같은 본능적인 욕구 충족보다는 안거나 매달리는 접촉행위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
용이 애착의 결정적 요인임을 보여줌.
- 보울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라 애착이 형성되는 과정을 전 애착단계(생후~6주), 애착형성단계(6
주~8개월), 애착단계(8~18개월), 상호관계의 형성단계(18개월~2세)의 네 단계로 분류함.

 

3) 기질이론
- 기질 연구가들은 영아들의 행동특성의 차이를 기질이라 명명함. 영아행동의 특성과 성인기의 성격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음.
- 토마스와 체스는 기질을 구성하는 9가지 요인을 발견하였고, 순한 영아, 까다로운 영아, 반응이 느린
영아의 세 가지유형으로 분류함.
- 최근에는 타고난 영아의 기질에 부모의 양육태도를 적절히 조화시키는 문제에 관심의 초점이 맞춰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