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우리나라 보육제도와 정책
- 보육정책과 사업이 사회적 이슈가 된 것은 비교적 최근.
- 시대적 여건에 맞는 전문적인 영유아 보육을 위해 보육사업이 정부 정책으로 필요하게 됨.
- 우리나라 보육제도는 보건복지제도 틀 안에서 전개, 발전됨.
- 아동복리법 제정 이전 시기, 아동복리법 제정 시기,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시기,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
후 시기로 크게 구분이 가능함.
1.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1) 아동복리법 제정 이전 시기: 탁아소(1921년~1960년)
- 한국 최초의 보육 사업은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빈민 아동을 위한 구제사업으로 시작.
- 1950년 6ㆍ 25 전쟁으로 전쟁고아 및 요구호아동이 급증하게 되어 임시구빈적 성격을 지닌 탁아시
설 설립됨.
- 광복 이후 78개의 탁아소 운영됨.
- 보육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한 탁아시설이 확대 설치되고 정부가 보육체제의 틀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시작함.
2) 아동복리법 제정 시기: 어린이집(1961년~1981년)
- 방임상태로 무질서하게 설치 운영되었던 보육사업에 있어 일대전환기.
- 아동복리법에는 보육시설의 설치기준, 직원 배치기준, 보육기간, 보호내용 등을 규정함.
- 구빈사업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아동복리를 증진시키고 아동복리를 보장하기 위한 시설로서 성격이
변화됨.
- 1968년 탁아소를 ‘어린이집’으로 명칭 변경함.
- 1977년 사회복지 사업법 시행규칙 제6조 2항을 개정하여 탁아시설의 법인전환에 많은 편의를 제공
하고 모든 시설의 법인화를 장려함과 동시에 1968년 공포한 ‘미인가 탁아시설 임시조치령’을 폐기함.
- 1978년 4월 보건사회부(현재의 보건복지부)는 ‘탁아시설 운영개선안’을 마련함. 탁아시설을 일반아동
에게도 개방하고 보육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함.
- 1981년 새마을 유아원으로 통합되기 전 어린이집의 종류별 현황은 전체 657개소 중 법인 251개소,
임시인가(개인) 324개소, 위탁운영 26개소, 공립 3개소.
3)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시기: 새마을유아원(1982년~1990년)
- 구호적 보육형태에서 복지적 보육형태로 전환되는 시점.
- 1980년 12월 정부는 법적인 근거 없이 새마을 협동 유아원을 시, 군, 구마다 1개소씩 총 218개소를
시범적으로 운영함.
- 제한적이나마 새마을유아원으로 보육의 일원화체제를 확립하려 함.
-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보육사업이 보호기능 외에 교육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나타남.
- 1982년 ‘유아교육진흥 5개년 계획(유아교육진흥 통합교육)’이 확정되고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됨.
- 유치원을 제외한 모든 유아교육시설을 새마을유아원으로 명칭 변경하였음.
- 새마을유아원은 하루종일 유아를 보육하는 시설. 유아교육 기회의 확대, 유아복지의 향상, 유아교육
기관의 탁아적ㆍ 보육적 기능의 보안과 강화,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지역사회 계발을 설립취지로 함.
- 1987년 「남녀고용평등법」을 제정ㆍ 공포하면서 공단근로자의 자녀를 우선적으로 보육하도록 함. 직장 탁아제도를 도입하게 됨.
<표 3-1> 유아교육진흥법 제정으로 변화된 내용
구분 | 기존 체제 | 개편 체제 |
관계 법령 | 아동복지법 | 유아교육진흥법 |
관할 부처 | 보건사회부 | 내무부 |
시설 명칭 | 어린이집 | 새마을유아원 |
성격 | 보호시설 | 교육기관 |
용어 | 탁아 | 유아교육 |
기능 | 보호ㆍ 보육기능 | 교육기능 |
대상 아동 | 0~6세 저소등층 및 취업모 아동 | 4~6세 저소득층 및 일반아동 |
보육 시간 | ㆍ 종일제(8시간 기준) ㆍ 방학 없음 |
ㆍ 종일제 원칙(주로 반일제) ㆍ 방학 없음 |
비용 | 국가 보조 및 사용자 일부 부담 | 국가 보조 및 사용자 부담 |
종사자 | 시설장 | 원장, 교사, 보육사 등 |
- 새마을유아원의 시설 운영이 반일제로 운영되거나 교육의 기능에만 중점을 두고 운영되어 맞벌이
부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음.
4)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시기: 어린이집(1991년~2003년)
- 1982년 아동복리법은 아동복지법으로 개정됨.
- 독립법안이 아닌 아동복지법 시행령 내에서 탁아사업을 다루는 것은 탁아정책을 책임지기에 부적절
하다는 여론에 따라 1990년 12월 국회에서 「영유아보육법」이 통과됨.
-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아동복지법(보건복지부), 유아교육진흥법(내무부, 교육부), 남녀
고용평등법(노동부)로 분산ㆍ 다원화되어 있던 보육시설이 통합ㆍ 일원화됨.
- 1991년 영유아보육법의 제정ㆍ 공포로 보육에 대한 국가와 사회의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보육을 관할하는 정부부처가 보건복지부로 일원화됨.
- 보호와 교육을 동시에 중시하여 기존의 ‘탁아’라는 용어를 ‘보육’으로 대치함.
- 보육시설 종류를 국ㆍ 공립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로 규정함.
- 새마을유아원은 1991년 1월까지 교육법에 의한 ‘유치원’이나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보육시설’로 전
환하도록 함.
- 영유아보육법이 지향하는 보육정책은 전통적인 아동의 가정양육 원칙과 자유민주주의 이념에 따라
보육대상을 보호자가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보육위원회 의결에 따라 12세까지 가능)로 한
정하고 유아교육제도와의 구분을 명확히 함.
- ‘보호’인가 ‘교육’인가 계속되어 온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의 개념으로 전환함.
- 보육의 양적인 성장과 질적인 발전을 위해 보육정책이 수립되고 보육사업이 활발히 전개됨.
- 저소득층 자녀의 보육비용은 정부가 부담.
- 능력이 있는 계층의 자녀는 보호자가 비용 부담.
- 보육시설 설치요건을 완화함.
- 다양한 보육수요에 맞는 보육시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는 한계점을 가짐.
5) 여성가족부 주도에 의한 보육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및 평가 인증 도입시기(2004년~2007년)
- 2004년 1월 29일 영유아보육법의 전면개정안이 공표됨.
- 보육서비스의 다양화와 질적 수준 향상, 보육에 대한 공적 책임 강화를 통해 보육사업이 더욱 발전
하는 계기를 마련함.
- 정부조직법의 개정으로 2004년 보육사무가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2004년), 여성가족부(2004
년~2007년)로 이관됨.
- 2005년 일부 개정으로 어린이집 원장의 국가자격증제 도입과 보육시설운영위원회 설치 의무화로
보육시설 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게 됨.
- 2005년부터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함.
- 2006년 유아정책을 연구하는 전문기관인 육아정책개발센터를 개소함.
- 2006년 11월 10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을
마련하고 2007년부터 시행함.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 발달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됨.
- 1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새싹플랜)에 의한 보육정책이 실행된 시기.
6) 보건복지부 주도에 의한 국가책임 도입 시기(2008년~2012년)
- 2008년부터 보육은 다시 보건복지부로 이관되어 보건복지가족부(2008년~2010년), 보건복지부(2010
년~2012년)가 주관하여 운영함.
- 보육정책의 대상을 모든 영유아로 확대함. 가정양육 수당 지급함.
-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은 개별가정으로 전환하여 부모가 보육료를 결제하고 정부는 보육료를 지원.
- 0세부터 2세까지의 영유아에 대한 무상보육을 2012년부터 실시함.
- 2012년 만 5세 대상의 누리과정.
7) 사회가 함께 키우는 보육의 공공성 강화 시기(2013년~ )
- 2013년부터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3~5세) 모두가 누리과정에 의해 무상보육을 받게 됨.
- 2014년 시간제 보육 도입, 어린이집 입소대기 전산 시스템.
- 2015년 모든 어린이집에 CCTV 설치 의무화, 아이사랑 포털을 구축함.
- 2016년 휴일ㆍ 야간의 시간연장 보육을 강화하고, 맞춤형 보육을 도입함.
- 국공립 어린이집의 확충. 직장어린이집에 대해 사업장 설치의무를 부과하여 직장어린이집도 확대되
는 추세임.
- 공공형 어린이집 제도 마련.
- 2017년 평가인증을 현장중심의 평가 및 등급제 방식으로 개편하여 운영함.
- 제 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을 수립함.
2.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화
- 우리나라 보육정책은 공공성과 보육의 질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됨.
- 현재의 보육정책은 보육의 공공성 강화 및 질적 성장 중심으로 보육사업이 전개되고 있음.
1) 어린이집 평가제
- 2018년 12월에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 30조에 따라 우리나라는 2019년 6월부터 어린이집 평가제가 시행됨.
- 질 관리 표준을 제시하고 전체 어린이집에 대한 주기적 평가로 보육서비스 품질관리 사각지대 해소.
- 모든 어린이집이 지표를 기준으로 질적 수준을 자체적으로 점검· 개선하도록 한 후, 평가과정을 수
행하여 4단계로 평가 등급 부여.
- 4개 영역, 18개 지표, 59개 평가항목에 대해 평가.
- 준비, 대상 선정 및 통보, 기본사항 확인 및 자체점검, 현장평가, 종합평가, 결과통보, 결과공표, 평가
후 관리로 이루어짐.
2) 표준보육과정
가. 표준보육과정
-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 돌보기 방법과 경험 및 학습 활동의 제공
등과 관련하여 구체적 기준을 제시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
-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이 있음.
나. 개정 누리과정
- 2019년 4월 일부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 17조에 의해 보육교직원의 배치 등 보육지원체계의
내용이 수정됨.
- 보육과정의 구분: 어린이집 12시간(07:30~19:30) 운영 원칙은 유지하면서 어린이집 보육시간(과정)
을 2개의 시간으로 구분함.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되는)‘기본보육시간’과 (돌봄 공백이 우려되는 영
유아에게 적용되는)‘연장보육시간’으로 구분.
- 연장보육시간 운영으로 인한 이점.
* 영유아: 낮 근무로 피로한 당번교사가 아니라 고정된 전담교사가 돌봄으로써 안정감 및 보육질 향상
* 부모: 연장 보육이 필요한 부모가 안정적으로 연장 보육 서비스 이용
* 어린이집: 장시간 보육 운영 부담 완화
* 교사: 업무 부담 및 근무 환경 개선
- 과정별 개별 지원체계: 각 보육과정에 대해 비용지원방식을 별도로 적용하여 충실히 운영되도록 어
린이집 지원방식 합리화.
3) 보육통합정보시스템
-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은 행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구축한 시스템.
- 2009년 9월부터 운영.
- 행정지원시스템, 어린이집지원시스템, 바우처관리시스템, 예탁자금시스템, 아이사랑교육포털(부모지원
시스템), 어린이집평가인증시스템, 자격관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됨.
4) 어린이집안전공제회
- 어린이집 원장을 회원으로 한 상호협동조직체의 비영리 공익법인.
- 2012년 2월부터 모든 어린이집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함.
- 준사회보험적 공적 제도의 성격.
-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 영유아 및 보육교직원 등에 대한 보상 업무 담당.
5) 공공형 어린이집
- 민간부문 어린이집에 대해 공공성을 강화한 새로운 유형의 어린이집.
- 이용자에게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부문 어린이집 간 차별 없이 저렴한 보육료로 양질의 보육서비
스를 제공해 주기 위함.
- 보건복지부가 정한 지표를 기준으로 선정함.
- 선정된 공공형 어린이집은 운영비를 지원받음.
6) 영유아 보육료와 가정양육수당 지원
- 보육료 지원: 부모의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것.
- 가정양육수당 지원: 어린이집·유치원·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취학전 86개월 미만
영유아(소득 무관 전계층)에서 지원받음.
7) CCTV설치 의무화
- 아동학대 방지 등 영유아의 안전과 어린이집의 보안을 위해 2015년 4월 30일 전국 모든 어린이집
에 CCTV설치가 의무화됨.
- CCTV가 보육교사 및 영유아의 인권과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관련 법령에 준수해야 할 사항들
이 규정됨.
8) 열린어린이집 활성화
- 부모를 보육의 동반자로 인식하여 어린이집 제반 활동과 운영에 부모를 적극적으로 참여 시킴.
- 물리적 공간 뿐 아니라 보육프로그램과 어린이집 운영에 이르기까지 활발한 부모참여를 유도함.
- 열린어린이집 점검 및 평가 요소에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 부모참여, 가정과의 소통이 포함됨.
9) 아동학대에 대한 엄격한 법 집행
- 영유아의 권리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처벌 기준을 강화함.
- 사소한 신체적, 언어적 폭력도 학대이고 범죄라는 인식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3. 우리나라 중앙정부의 중장기 보육정책
- 영유아보육법 제 11조에 의해 우리나라는 보육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함.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
앙보육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어린이집 수급계획 등을 포함한 보육계획을 수립ㆍ 시행하여야 함.
1) 새싹플랜(2006년~2008년): 제 1차 중장기 보육계획
- 여성가족부에서 2006년 7월에 발표한 제 1차 중장기 보육계획은 ‘함께 키우는 건강한 아동’을 비전.
- 자녀양육 기능의 약화와 정부, 지역사회 지원의 필요성에 따라 수립됨.
- 다섯 가지의 주요 정책과제를 제시함. 공보육 기반조성, 부모의 육아부담 경감, 다양한 보육서비스의
제공, 아동중심의 보육환경 조성, 보육서비스 관리체계 강화.
- 진행된 사업은 기본보조금 제도, 취업부모 지원제도,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등이 있음.
* 제 1차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새로마지플랜) 수립(2006년)
-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영아 기본보조금 도입, 차등보육료 확대, 만 5세아 무상보육 확대, 아동수당
도입 검토 등을 내용으로 함.
2) 아이사랑 플랜(2009년~2012년): 제 1차 중장기 보육계획 수정ㆍ 보완
- 이명박정부 수립 이후 새정부의 국정철학 및 보육정책 환경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수정ㆍ 보완한
아이사랑 플랜이 마련됨.
- ‘국가 책임 보육’으로의 발전과 ‘능동적 복지’ 구현.
-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세상’이라는 비전.
- 3대 추진 방향: 영유아 중심, 국가책임보육, 신뢰구축
- 6대 추진 과제: 부모의 비용부담완화, 수요자 맞춤 지원, 보육시설의 질 제고 및 균형배치,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 전달 체계 효율화, 보육사업 지원체계 구축.
3) 아이행복플랜(2013년~2017년): 제 2차 중장기 보육계획
-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할 수 있는 세상’을 비전.
- 3대 추진방향
* 영유아 중심: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최우선. 정책관심, 지원대상을 시설이용 영유아 중심에서 모든 영유
아까지 확대함.
* 국가책임제 보육: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실현. 일-가정 양립, 가계 부담 완화, 미래 인적자원투자.
* 신뢰구축: 참여와 신뢰의 보육 생태계 조성. 보육정책의 형성, 집행 과정에서 부모, 어린이집, 학계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상호 소통과 공감대를 형성.
- 6대 추진과제: 부모의 보육ㆍ 양육 부담 경감, 수요자 맞춤형 보육ㆍ 양육 지원, 공공성 확대와 품질
관리 강화, 양질의 안심보육 여건 조성, 신뢰가 있고 투명한 보육 생태계 구축, 보육서비스 재정 및
전달체계 개선 등
4) 제 3차 중장기 보육기본계획(2018년~2022년): 영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하는 사회
- ‘영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하는 사회’가 비전.
- 추진과제
* 공공성 강화.
* 보육체계 개편: 부모의 어린이집 이용시간 선택 보육지원 체계 개선, 표준보육과정 개정 추진, 보육
료 지원 전략.
* 보육서비스 품질 향상: 보육교사 전문성 강화, 어린이집 시설 기준 강화 등.
* 부모 양육지원 확대: 부모의 양육 역량강화, 시간제 보육과 취약보육 접근성 제고 등.
4. 우리나라 보육사업의 현황
1) 영유아 보육 현황 어린이집 현황
- 어린이집의 양적 팽창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음.
-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의 수는 2018년 1,415천명으로 2017년보다 3.4천명이 감소하였고, 민간어
린이집, 가정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순으로 많이 다니고 있음.
- 2018년에는 그 전년도에 비해 국공립어린이집과 직장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의 수가 증가하였으나, 민간
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는 감소하였음. 그래도 민간 부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표 3-2> 연령별 영유아 보육 현황 (단위: 명)
2) 어린이집 현황
- 우리나라에서 6세 미만의 영유아를 보육하고 있는 어린이집은 2018년 39,171개로 2017년 40,238에
비해 1,067개가 감소하였다.
<표 3-3> 설립 유형별 어린이집 현황 (단위: 개소)
3) 어린이집 유형별 영유아 현황
- 어린이집은 설립형태가 다양함.
- 영유아보육법에 나타난 설립주체별 어린이집 유형
* 국가가 시설 설치: 국ㆍ 공립 어린이집
* 민간이 시설 설치: 민간어린이집(법인 어린이집, 민간(개인)어린이집)
* 그 외: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 어린이집
<표 3-4> 어린이집 유형별 영유아 현황 (단위: 명)
4)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현황
- 보육교직원들은 영유아의 성장을 위한 전문가.
-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직원에는 원장과 보육교사 외에도 간호사, 영양사, 조리사, 사무원 등이 있음.
- 보육교직원 중에서 보육교사는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부모를 대신하는 중요한 존재임.
- 보육교직원의 수는 333천 명이며, 교직원 1인당 아동의 수는 4.2명이다.
<표 3-5> 보육교직원 1인당 아동수 (단위: 명)
구 분 | 계 | 국・공립 어린이집 |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
법인・단체등 어린이집 |
민간 어린이집 |
가정 어린이집 |
협동 어린이집 |
직장 어린이집 |
보육교직원1인당 아동수 |
4.2 | 4.9 | 4.8 | 5.0 | 4.9 | 3.0 | 4.1 | 3.8 |
<표 3-6> 보육교직원 현황 (단위: 명)
5) 육아종합지원센터 설립 현황
-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영유아보육법 제 7조에 의해 보육 및 양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ㆍ 제공 및 보육
교직원ㆍ 부모상담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ㆍ 운영하는 육
아지원기관.
- 어린이집 지원기능: 보육컨설팅, 교직원 상담 및 교육 등
- 가정양육 지원기능: 부모에 대한 상담 및 교육, 일시보육서비스 제공 등
-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 5조에 “영유아 보육에 대한 정보의 제공 및 상담을 위하여 보육정보센터를
설치ㆍ 운영하여야 한다”라는 법적 근거에 따라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함.
<표 3-7> 육아종합지원센터 기능의 변화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전국 공통사업 매뉴얼ㆍ 자료제작 등 지방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에 대한
지원, 통합 홈페이지 운영, 원격교육 등 온라인 서비스를 진행 및 지원함.
- 지방육아종합지원센터: 지역 내 어린이집과 보육 수요자에 대하여 지역 특성에 맞게 서비스 제공.
<표 3-8> 육아종합지원센터 설립 현황 (단위: 개소)
센터 종류별 | 2017년 | 2018년 | 2019년(109)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 | 1 | 1 |
시도육아종합지원센터(계) | 18 | 18 | 18 |
시군구육아종합지원센터(계) | 84 | 82 | 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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