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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6. 기술사업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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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기술사업화 개념

 

1) 기술사업화 개념


(1) 개발된 기술이 다양한 형태의 상업적인 목적으로 활용되어 경제적 이득을 창출
하는 것


(2)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의 개발·생산 및 판매를 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
시키는 것(「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


2) 지속성장을 위한 新 사업 방향성


(1) 마케팅의 대가 코틀러는 Give & Take, Customer’s Will, 지속적 거래를 사업 방
향 설정 및 기회를 위한 화두로 제시하고 있음
Give & Take
- 기본적으로 사업은 당사자 간의 Give & Take(=Exchange)를 통해 발생함
- Exchange = Transaction = 사업기회
■  Exchanged by A, B with Will
- Transaction은 양 주체간의 Will, 즉 의지를 통해 발생함
- 따라서 경제 주체인 사람, 특히 소비자를 정확히 꿰뚫어 보아야 함
■    
- 서비스기업, 즉 안정적인 매출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구조로 바꾸기 위해서는 초
기 가치보다 이후 가치가 높도록 방향 설정이 필요함


3) 신사업을 위한 핵심 필요 역량


(1) 미래 新 사업은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구조로 재편될 것이며, 기업의 핵심
역량은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우선시 됨

 

(2) 역량 확보를 위한 추격(Catch-up) 전략
■  한국과 같이 수요 자체가 크지 않은 국가나 산업에 소속된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선
도기업(혹은 국가, 산업)에 대한 추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사전에 요구됨

 

(3) R&D(Research & Development)에서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로의 추진 패러다임 변화
■  R&D: 연구개발의 약자로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R&BD: 연구개발 및 사업화의 약자로 개발된 기술의 혁신, 즉 사회 확산을 통해 다수의 사
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을 의미함

 

4) 역량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1) 기술을 개발할 것인가? 있는 기술을 활용할 것인가?
■  시장수요의 급변
- 시장 수요와 기회 선점
- 신제품 출시의 가속화 필요
■  기술의 융합화, 복합화
- 많은 요소기술이 필요
- 직접 개발의 한계

■  기술 수명의 단축
- 짧은 제품 수명주기
- 유사, 대체기술의 급속한 출현
■  위험 분산
- 불확실성에 의한 위험분산 필요
- 연구개발의 위험회피 필요
■  기술획득 비용의 절감
- 원가절감은 기업 경쟁력
- 기술 아웃소싱에 의한 연구개발비 절감 필요

 

(2) 지속성장모델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해 추격전략(catching-up
strategies)의 선택과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협업모델을 고려해야 함
()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즉 선택 경로는?
(
)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협업 상의 문제점과 이슈는?
(
)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부환경 고려 요소는?


(3) 왜 IP(Intellectual Property)인가?

■  IP는 기업의 핵심역량 중, 무형적 역량(예. 기업의 신뢰, 영업비밀, 기술 등)에 대한 최소한
의 보호 수단으로서 해당기업의 독점적 사업 체계 구축에 핵심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

5) IP를 응용한 경영전략


(1) 중장기 전략 수립은 지속성장가능모델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상품전략,
사업규모, 그리고 기술역량(IP)이 그 중심에 있음

 

(2) 기술컨버전스와 산업/비즈니스 컨버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신사
업모델링’에서 출발하는 프로세스 전반의 연계가 고려되어야 함

 

6) 선순환 구조를 위한 전략적 활용


(1) 보유역량과 시장환경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통한 기업의 지속성장모델을 유지하
기 위해서는 전략시장 유지와 신시장 개발의 2가지 출구전략(Exit Plan)을 항상
보유할 수 있는 체계 확보가 필요함


(2) 전략시장 유지 전략
■  IP화 가능한 보유 핵심기술에 대한 현황 파악
■  IP기반 보호 체계 구축
■  보호체계에 따른 IP 확보(개량 및 신규 기술에 대한 특허 취득)
■  중장기 비즈니스를 위한 출구전략 수립


(3) 신시장 개발 전략
■  해당시장과 경영환경 상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 가능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판단
■  확보 수단을 위한 체계 구축
■  IP확보 및 관리전략 수립(IP Portfolio)
■  IP관리 및 활용(공격 및 방어)

 

7) 기술사업화 추진 전략

 

8) 세부 기술사업화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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