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7. 시장조사 컨설팅 범위 및 목적

반응형

 

67. 시장조사 컨설팅 범위 및 목적

1) 기술사업화와 시장조사 컨설팅


(1) 기술성 분석

(2) 시장성 분석

(3) 권리성 분석

(4) 사업성 분석

2) 기술사업화의 시장조사 컨설팅 목적 및 범위


(1) 시장성 분석을 위한 수요조사
■  조사 대상에 대한 인구통계적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  보유 서비스/제품에 대한 만족도
■  보유 서비스/제품에 대한 수용성

(2) 시장성 분석을 통한 타당성 확보
■  시장성 분석: 확장 BM 도출 과정에서 분석된 대상 시장에 판매가능성, 시장의 규모와 잠재
력 경쟁에서 성공가능성 등을 분석

 

(3) 경제성 분석을 통한 타당성 확보

■  소요자금 분석: 유·무형의 인프라 구축비, 운영비(인건비, 마케팅, 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등)
추정
■  수익성 분석: 서비스/제품 예상 이용율에 따른 매출액과 비용을 분석하여 해당 사업 수지성
을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