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67. 시장조사 컨설팅 범위 및 목적
1) 기술사업화와 시장조사 컨설팅
(1) 기술성 분석
(2) 시장성 분석
(3) 권리성 분석
(4) 사업성 분석
2) 기술사업화의 시장조사 컨설팅 목적 및 범위
(1) 시장성 분석을 위한 수요조사
■ 조사 대상에 대한 인구통계적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 보유 서비스/제품에 대한 만족도
■ 보유 서비스/제품에 대한 수용성
(2) 시장성 분석을 통한 타당성 확보
■ 시장성 분석: 확장 BM 도출 과정에서 분석된 대상 시장에 판매가능성, 시장의 규모와 잠재
력 경쟁에서 성공가능성 등을 분석
(3) 경제성 분석을 통한 타당성 확보
■ 소요자금 분석: 유·무형의 인프라 구축비, 운영비(인건비, 마케팅, 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등)
추정
■ 수익성 분석: 서비스/제품 예상 이용율에 따른 매출액과 비용을 분석하여 해당 사업 수지성
을 분석
반응형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9. 주요 이슈와 해결 예시 (1) | 2024.07.27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8. 시장조사 사례 (2) | 2024.07.26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6. 기술사업화 개념 (9) | 2024.07.24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5. 시장조사의 윤리적 측면 (4) | 2024.07.23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4. 시장조사보고서의 형식 (2) | 2024.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