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5. 시장조사의 윤리적 측면

반응형

65. 시장조사의 윤리적 측면

1) 시장조사에 있어서의 윤리


(1) 시장 조사 과정의 윤리적 측면이 관심 대상으로 부각됨
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개인정보 보호 등이 법률 등으로 제정되고 있음
- 과거 커뮤니티센터(주민센터)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었던 가구별 구성원 등에 대한 정
보가 통제되고 있고, 신용카드나 백화점 카드 가입자 등에 대한 개인정보도 보호됨
■  상당수 조사회사는 일방거울(one-way mirror)을 통해 면접 과정을 지켜보거나 매장이나 거
리에서 피관찰자의 동의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음
■  개인 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등을 받고 있는 것을 통해 일정부분 해소함


2) 응답자들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1) 응답자 프라이버시 보호
■  통계법 제8조에 개인이나 법인, 단체의 비밀에 속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도록
되어 있음
■  통계법 제9조에서 지정된 통계목적 외에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  하지만 이는 국가기관의 통계 조사에 국한된 것이고, 민간의 조사 업무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

■  따라서 자체적 윤리규정의 제정을 통해 응답자에 대한 윤리적 규정을 지켜나가는 것이 권장


(2) 조사과정에서의 응답자 보호
■  실험실에서의 소비자면접을 통한 조사 시, 기업의 실무자가 면접 과정을 일방거울을 통해 지
켜보게 되는데 사전에 이를 인터뷰에 참석한 이들에게 고지해야 함

미국의 어떤 속옷제조업체는 새로운 브래지어의 개발을 위해 여성들이 어떻게 브래지어를
착용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려 하였다
. 이를 위해 점포의 탈의실에 일방거울을 부착하고,
착용과정에 대한 관찰조사를 실시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  시식을 하거나 샴푸, 비누 등 피부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 테스트 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응급조치를 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야


3) 조사회사의 조사의뢰기업들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1) 시장조사를 할 수 있는 전문 업체의 수가 제한되어 있어, 경쟁관계에 있는 의뢰기
업의 시장조사를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2) 조사회사는 한 업종에서 한 회사의 조사만을 실시하는 것이 원칙임
(3) 현실적으로 조사회사의 수가 제한됨에 따라 동일업종 내 2개 이상의 업체의 의뢰
를 받게 될 경우 독립된 부서(혹은 조직)가 각 업체를 담당하도록 하여야 하고,
상호간 정보교환을 통제해야 함


4) 조사의뢰기업의 조사회사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1) 조사회사에 대해 계약 시 결정된 내용 이외의 것을 요구하지 않아야 함
■  추가적인 자료수집, 분석, 수차례에 걸친 프리젠테이션 등을 요구하거나 계약 당시 약속한
자료 제공이나 해당 도메인(산업)에 대한 설명을 이행하지 않기도 함


(2) 필요 이상으로 조사 예산을 삭감하는 것을 피해야 함
■  표본의 수를 줄이거나 통제의 정도를 낮추는 방법으로 대응하게 되어, 수집되는 자료의 질적
저하가 예상됨


5) 결국 조사회사와 의뢰기업 간 불협화음은 조사를 원활히 수행하는 데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고, 이는 프로젝트의 실패로 귀결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