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8. 시장조사 사례

반응형

68. 시장조사 사례

1) 사례: 2012~2020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에

대한 조사


(1) 수행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2020. 8. 6)
« 출처: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홈페이지


(2) 조사 배경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087일 공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에 따르면
20206월 기준 국내 이동전화 가입회선이 약 6,963만 개, 스마트폰 회선은 약 5,182
개로 조사됨
■  참고로 같은 달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총인구수는 5,1839천 명으로 조사됨

 

■  한국갤럽은 2012년 1월부터 휴대전화RDD 표본 프레임 기반 자체 조사 프로그램인 <한국갤
럽 데일리 오피니언>을 운영하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도 꾸준히 조사해 옴
■  성인 기준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6년 하반기 90%를 넘어선 이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아
왔는데 2020년은 어떠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음


(3)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20년 8월 4~6일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
■  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12%(총 통화 8,288명 중 1,000명 응답 완료)
■  의뢰처: 한국갤럽 자체 조사

 

 

(4) 조사 항목
■  현재 스마트폰 사용 여부
■  (스마트폰 사용자) 사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
■  (스마트폰 사용자) 사용 중인 스마트폰 구입 시기
■  (스마트폰 사용자) 향후 구입 예정 스마트폰 브랜드
■  현재 스마트워치 사용 여부
■  현재 무선이어폰 사용 여부

 

(5) 조사 결과 요약
■  한국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93%, 4년째 답보
■  현재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전자 61%(갤럭시 42%, 노트 19%), 애플 18%, LG 17%
■  애플폰은 남성보다 여성·저연령에서 많이 써
■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절반 정도는 최근 19개월 이내 구입 제품
■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별 재구입 의향자 비율: 삼성·애플 80% 내외 vs LG 38%
■  스마트워치 사용률 12%, 무선이어폰 사용률 4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