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시장조사보고서의 목적
1) 도입배경
(1) 조사자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완료하였다고 해서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것은 아님
(2) 조사의뢰기업, 고객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이라는 새로
운 업무를 시작하게 되는 것
(3) 따라서 조사담당자는 분석 결과와 이에 근거한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을 수
립하고, 이를 수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하여 고객이 최적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4) 이를 위해 보고서의 작성과 제출 및 조사결과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이 필요함
2) 이용상황
(1) 시장조사의 최종단계라 할 수 있는 보고서의 작성과 프리젠테이션은 조사자가 얼
마나 충실하게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2) 이를 통해 조사업체가 고객으로부터 추가적인 프로젝트를 의뢰받을 수 있는 지가
결정됨에 따라 조사회사는 보고서의 작성에 신중을 기하여야 함
3) 조사보고서가 가지는 주요 기능
(1) 조사 내용의 요약 정리
■ 조사회사는 보고서 및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조사 진행과정에서 사용된 조사 방법, 분석 결과
와 대안 제시 등의 조사의 전반적 과정을 공식적으로 고객(의뢰기업)에게 제공
■ 조사자와 의뢰기업의 담당자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비공식적으로 긴밀한 접촉을 통해 문제
나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같이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기는 하지만 조사 진행에 대한 전반적
내용은 조사보고서에 기록되어 공식화됨
(2) 조사회사와 의뢰기업 간 지속적 거래 여부의 결정
■ 의뢰 기업은 RFP에 따라 수행되었는지의 여부를 최종 확인하고, 그 결과의 충실성과 만족도
등을 고려하여 조사회사와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 기준으로
조사보고서에 제시된 내용에 대한 평가결과를 이용함
(3) 의뢰기업의 향후 마케팅활동 지침
■ 보고서에 나타난 대안을 토대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게 됨
■ 즉 조사결과에 의해 제시된 대안은 표적시장의 수정, 신제품 도입, 마케팅 믹스의 변경과 같
은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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