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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4. 시장조사보고서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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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장조사보고서의 형식

1) 보고서의 종류


(1) 1차 보고서(top line report)
분석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작성된 임시 보고서
■  분석 결과와 전략 대안이 현재의 기업 상황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의 여부, 제시된 대안
이 실행가능한 지의 여부 등 전반적 조사 결과를 의뢰기업의 실무담당자와 함께 검토하는
데 이용됨


(2) 본 보고서
■  1차 보고서를 토대로 기업의 실무담당자와 조사회사의 담당자 간 분석 내용과 전략 대안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면 기업의 실무담당자들이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활용될 최종
보고서
■  자료 분석을 통해 정리된 표와 차트, 그리고 이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 및 이를 근거로 제시
된 대안 등으로 구성됨


(3) 임원진(executives)을 위한 요약보고서
■  기업의 최고경영층(CxO)을 위한 요약보고서는 세부적인 설명보다 조사의 목적 및 주요 결
과, 그리고 향후 채택가능한 전략대안에 대해 간략히 서술한 것
■  의뢰기업의 최고경영층에 대한 보고용 보고서


2) 보고서의 내용


(1) 보고서의 목차

제목
목차
연구결과의 요약
서론
조사방법
분석결과
전략적 제안점
표 및 차트

 

(2) 제목
■  보고서의 제일 첫 페이지로 조사의 제목, 조사회사 로고 및 보고서의 제출 일자 등을 명기함

 

(3) 목차
■  목차 내용은 보고서의 진행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알려주게 됨에 따라 적절한 글자
체(font)의 선정과 보고서 내 소제목의 적절한 제시를 통해 논리적 흐름이 일관될 수 있도록
해야 함


(4) 연구결과의 요약
■  임원진을 위한 요약보고서에 해당되는 내용
■  조사 결과의 핵심 내용을 3~4 페이지 정도로 요약정리하여 제시함


(5) 서론
■  조사를 진행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는 부분으로 기업이 처한 문제점과 산업환경의 전반적 변
화 등을 설명함

경쟁기업의 최근 동향이나 소비자 행동의 변화 등과 같은 산업환경의 분석
의뢰기업이 현재 처해 있는 상황 또는 문제점
조사의 목적
조사를 통해 알고자 하는 구체적 내용들(가설 포함)

 

(6) 조사방법
■  전반적인 조사진행절차에 대한 소개

 

조사의 형태(서베이 또는 소비자심층면접 등)
표본계획
실사장소 및 시점
실사진행과정에 대한 통제방법
자료의 검증 및 처리(코딩, 펀칭 등) 과정
분석기업 및 이용한 통계패키지

■  조사방법 설명 과정에서 전문용어가 많이 사용됨에 따라 회사 경영진이나 비전문가도 보고
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어려운 전문용어의 사용은 피하도록 함. 그리고 전문용
어 사용 시, 그 의미를 주석란을 활용하여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함
■  또한 조사의 형태에서는 조사방법의 이용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추가되어야 함


(7) 분석결과
■  조사결과를 제시하며, 본 과정에서 의뢰기업의 마케팅 활동 방향성을 다루게 됨
■  즉 조사결과로부터 전략 대안이 도출된 과정을 설명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차트나 표를 적
절히 활용하게 됨

 

소비자의 상표선택 행동과 관련된 정보(상표별인지도, 선호도, 향후 구매의사, 점유율,
구매장소 등)
표적시장에 대한 분석(세분시장 결정방법, 세분시장별 구입상표, 선호상표, 구매량, 점유율,
구매장소, 판촉에 대한 반응)
제품관련사항(상표별 제품 속성평가, 상표별 만족도, 이상적 제품의 특성)
가격(실제구매가격, 적정가격대)
촉진활동(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정보원천, 자사 및 경쟁사광고의 인지도, 광고내용에
대한 평가
, 구매시점에서 점포들이 이용한 판촉수단 등)

 

(8) 전략적 제안점
■  분석 결과에서 논의되었던 주제 별로 향후 기업이 고려할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게 됨
■  보고서의 핵심 부분으로 경영진을 위한 요약보고서에 제시될 내용이 주축을 이루게 됨
■  특히 의뢰기업이 수행해야 할 액션플랜의 근거가 될 핵심 전략과제 등을 구체화하고, 이의
추진을 위한 방안 등이 제시됨


(9) 표 및 차트
■  보고서의 최종 부분에서는 결과분석에서 활용된 표 등이 첨부됨

 

3) 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논리적으로 쉽게 이해가 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  분석결과부분의 앞에서 주제의 목록과 분석 순서를 도표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전체 조사 결
과 중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또한 표나 차트에 대한 설명은 가능한 같은 페이지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2)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가능한 줄임
■  의뢰기업의 독자(보고서를 읽게 되는 실무자 및 경영진 등)로 하여금 남발된 전문용어로 인
해 거부감을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함


(3) 보고서의 양은 가능한 많지 않도록 함
■  조사자는 조사과정에서 발생된 세부 사항을 보고서에 가능한 모두 포함하려고 함
■  기업의 담당자는 많은 양보다 10~20페이지 정도의 요약된 보고서를 통해 추진하고자 하는
핵심적 사항만을 기대하고 있음


(4) 실무자가 주로 관심을 가지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조


(5) 실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적인 보조자료를 많이 활용
■  표, 차트, 사진, 지도, 그림 등을 통해 실무자의 직관적 이해를 용이하도록 해야 함


(6) 전문적 용어가 사용되거나 분석 내용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주석(footnotes)을
이용하여 쉬운 용어로 추가설명


4) 결과의 프리젠테이션


(1) 프리젠테이션의 중요성
■  기업의 의사결정을 담당하게 될 경영진은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보고서 전체를 읽고 이해하
기보다 조사책임자가 중요한 내용을 프리젠테이션하고, 질의응답하기를 기대함
■  이를 통해 의뢰기업이 조사기업에 대해 계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중요 지표가 됨
■  따라서 조사 내용과 대안 등 프로젝트의 내용은 물론이고 발표장소, 참석자 범위, 참석자 관
심 주제 및 사전 지식 정도, 발표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자재의 종류 등에 대해 사전 검
토가 필수적으로 요구됨


(2) 프리젠테이션 시 유의사항
■  발표상황에 대한 사전점검
- 프리젠테이션 시 사용할 시각 기자재*를 활용한 장소의 크기, 이용할 수 있는 시설 등
- OHP, 빔프로젝트, 스크린 등
- 발표장소의 크기에 따라 화면 크기 조정 및 적정한 글자의 크기와 유인물에 들어갈 내용
의 양 등을 조정
- 참석자의 신원 파악이 필수적임. 참석자의 수, 직급, 담당 업무 등을 파악하고, 그들의 본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사전 지식 등을 파악하여 발표 내용과 난이도 수준(전문용어 등) 등을 조절하여야 함
■  프리젠테이션의 방법
- 보편적으로 파워포인트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화면에 띄워놓은 상태에서 구두로 설명
- 설명 종료 후 Q&A 형태로 진행
- 유인물은 표나 차트 등에 대한 설명이 구두로 어려울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함
- 이러한 화면 활용 등을 통해 발표자의 집중을 가능하게 함
■  발표 준비 및 진행
- 발표 순서, 강조해야 할 부분, 예상되는 질문 등에 대한 준비가 필요
- 가상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리허설 등도 효과적 방법
- 일정 등을 사전 공지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참석자의 발표 도중 이탈하는 일이 발
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프리젠테이션 후의 보완사항*
- 종료 후 의뢰기업의 담당자와 함께 프리젠테이션 과정에서 나타났는 문제점이나 이슈 등
을 검토하고, 추가적 해결 방안 모색이 진행됨
- 이가 반영된 최종 수정 보고서를 다시 제출함
- 많은 조사회사가 보고서의 제출과 프리젠테이션으로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것으로 인식하
고 있으나, 프리젠테이션으로 인해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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