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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5.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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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1) 연구문제


(1) 정의: 사회 현상들 간의 관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임


(2) 주요 특징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함
■  연구하려고 하는 문제의 중요성, 필요성에서 출발함
■  연구 문제의 선정은 사회과학연구에서 과학적, 효과적 연구 수행을 위한 첫 단계임


2) 연구문제 선정


(1) What
■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
■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가?
■  원인을 찾고 싶은가? 비교하고 싶은가? 예측하고 싶은가?


(2) For Whom
■  누구를 위한 연구인가?
■  누가 수혜자인가?
본 연구과정에서 고려해야 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3) Why
■  왜 본 연구를 수행하려고 하는가?
■  본 연구를 수행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4) How
■  본연구는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  실험을 할 것인가? 조사를 할 것인가?
■  표본조사를 할 것인가? 전수조사를 할 것인가?
■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5) Expected Value
■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혹은 시사점)은 무엇인가?
■  학문적 시사점은? 실무적 시사점은?
■  다음 단계에서 필요한 연구내용은?

 

[시장 조사와 관련된 연구 주제 예시]

 

3) 연구문제 선정을 위한 고려 사항


(1)연구문제의 탐색
■  연구자가 해당 관심 분야에 대한 분석에 주된 관심을 가지는 것임
■  문헌 고찰 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진술하는 것이 체계적임


 [이론적배경, 선행연구와 주제선정]

 

(2) 연구문제의 진술
■  변수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진술함
■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함
■  간결하고 명료하게 진술되어야 함
■  연구 문제가 복합적일 때는 몇 개의 하위범주로 나누어 진술 할 수도 있음
■  연구 문제의 진술이 끝나면 이에 관련된 간단한 근거의 제시가 요구됨(연구문제 선정의 배
경 및 범위를 밝혀야 함)

 

[연구문제의 진술을 위한 체계]

 

(3) 연구문제의 목적
■  학문적 공헌도
■  실질적 효용성
■  현상에 대한 이해와 설명 및 미래의 예측을 위한 지식의 축적에 기여함


4) 연구 수행 시 고려할 점


(1) (참신성) 새로운 문제인가?
(2) (연구가치성) 중요한 문제인가?
(3) (연구자의 연구 수행 능력) 해결 가능한 문제인가?


5) 가설


(1) 가설의 정의: 2개의 변수 간 잠정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문장으로 조사자가 실험
을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여 나타낸 것


(2) 가설 조건
■  변수 간의 관계가 논리적이고 간결하며 명확하게 표현해야 함
■  변수 값은 측정하여 계량화가 가능해야 함
■  가설의 내용은 실험을 통하여 검증할 수 있어야 함
■  검증된 결과는 일반화가 가능해야 함
가설의 특징
■  문제를 해결 가능함
■  관계 표현: 변수로 구성되며, 관계를 나타냄
■  검증이 가능해야 함: 실제로 관찰, 측정할 수 있도록 조작적으로 정의되어야 함
■  선언문 형식으로 설계됨
가설의 종류
■  방향성 가설

- 정의: 연구자의 의도와 주장에 근거한 연구가설임
- 연구가설 결정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때만이 성립됨
■  무방향성 가설
- 정의: 기존 연구들과 비교 분석하여 연구 결과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지
못했을 때 사용하는 가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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