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3. 과학적 조사의 요소
1) 과학적 조사의 전제조건
(1) 체계성
■ 조사자가 조사결과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히 통제되고 체계적으로 구성됨
■ 외생변수, 통제 불능 변수 등의 철저히 통제되어야 함
(2) 객관성
■ 동일한 통제 상황 하에서 다른 사람이 조사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야 함
2) 과학적 조사모형(research model)
(1) 검증된 이론(선행이론)을 통해서 설계된 다양한 형태의 변수 간 관계
(2) 조사모형에 대한 경험적 검증이 병행되어 요구됨
3) 조사모형의 구성요소
(1) 변수: 특정 상황이나 조건 등에 따라 여러 값을 가질 수 있는 요인
(2) 관계: 변수 간, 원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것
[변수와 관계]
[원인과 결과의 관계]
[조사모형 예시]
반응형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5.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1) | 2024.05.22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4. 변수의 개요 (1) | 2024.05.21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2. 과학적 조사 유형 (1) | 2024.05.17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1. 과학적 방법의 개요 (0) | 2024.05.16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0. 과학적 조사의 개요 (0) | 2024.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