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3. 과학적 조사의 요소

반응형

13. 과학적 조사의 요소

 

1) 과학적 조사의 전제조건


(1) 체계성
조사자가 조사결과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히 통제되고 체계적으로 구성됨
■  외생변수, 통제 불능 변수 등의 철저히 통제되어야 함


(2) 객관성
■  동일한 통제 상황 하에서 다른 사람이 조사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야 함


2) 과학적 조사모형(research model)


(1) 검증된 이론(선행이론)을 통해서 설계된 다양한 형태의 변수 간 관계
(2) 조사모형에 대한 경험적 검증이 병행되어 요구됨


3) 조사모형의 구성요소


(1) 변수: 특정 상황이나 조건 등에 따라 여러 값을 가질 수 있는 요인
(2) 관계: 변수 간, 원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것


[변수와 관계]

[원인과 결과의 관계]

[조사모형 예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