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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4. 변수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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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변수의 개요

 

 

1) 변수의 정의


(1) 특정 상황이나 조건 등에 따라 여러 값을 가질 수 있는 요인
(2) 조사자의 관심 대상인 구성 개념이나 속성을 측정하여 기록한 것


2) 변수의 특징


(1) 측정값이 변함(→ 상수와 구별됨)
(2) 일반적으로 각기 서로 다른 값을 취할 수 있음
(3) 두 개 이상의 값을 취할 수 있음
(4) 연구자가 변수의 개념에 대해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함


3) 변수에 대한 2가지 정의

 

(1)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 특수한 현상들이 갖는 특징을 일반화시켜 추
상적으로 표현한 것
개념적 정의를 정확히 하지 않으면 오류 발생됨
■  측정에 앞서 연구자가 연구의 틀 속에서 의도하는 변수의 의미를 명확히 함
■  예) 사용자 만족이란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것


(2)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실증적 연구를 위한 측정에 앞서 개념적 정
의를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한 것
■  실증 검증에 전제되는 관찰 가능성(측정 가능성)과 직결된 정의임
■  조작적 정의를 내릴 수 없거나 잘못 내리면 실증적 연구가 불가능함(측정상의 오류 발생)
■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상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함
■  조작적 정의과정을 통하여 변수를 측정가능하고, 조작 가능한 형태로 변환시킴
■  예) 사용자 만족이란 어떤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수준을 의미하며, 1
(만족하지 않음)~7(아주 만족함)점까지의 척도를 통해 그 수준을 측정함


(3)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구분 개념적 정의 조작적 정의
정의 어떻게 변수를 측정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정의(개념화)
연구자가 어떻게 실험변수를 조작할 것인가를
규정해주는 정의
예) 광고 선호도
개념적 정의: 고객이 해당 광고를
좋아하는 정도
예) 광고 선호도
조작적 정의: 10개의 브랜드 중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여 광고 선호도를 측정함

 

4) 변수의 종류

 

[여러 종류의 변수가 포함된 조사 모델]

 

(1)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 결과변수)
■  정의: 연구자의 주된 관심이 되는 변수
■  특징: 독립변수의 영향으로 종속변수의 변화를 예측하고, 설명함


(2)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  정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고, 종속변수의 분산을 설명해 주는 변수
■  특징: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 규명 시 - 독립변수는 조작되어야 함


(3) 조절변수(moderating variable)
■  정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서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효과를 강하게 혹은 약하
게 만들어 주는(조절하는) 변수
■  예시: ‘광고(독립변수)’를 통해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도(종속변수)’를 높이고자 할 때, ‘광고
시간’에 따라서 선호도가 달라진다고 할 때, ‘광고 시간’은 ‘조절’변수로서 설정


(4) 매개변수(mediating variable)
■  정의: 변수 간 관계를 설명할 때, 두 변수 사이에서 연계하는 변수. A→B→C에서 B가 매개
변수임
■  특징: ‘ABC’ 관계에서, AB, BC, AC 등의 3가지 영향이 나타날 수 있음. 즉 A의
효과가 B를 거쳐서 C에 전달되고 있음. 물론 A가 C에 직접 연결될 수도 있음. 그러나 전체
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A의 움직임은 일단 B에 효과를 미치고, 이어서 B가 C에 미치는 효
과가 발생할 때 B는 A와 C사이의 매개변수라 함

 

[ 독립변수 , 매개변수 , 그리고 종속변수 ]

■  예시: 서비스에 대한 ‘수용’(종속변수)은 그 서비스 가지고 있는 ‘품질 수준’(독립변수)에 따
라 결정된 ‘만족 수준’(매개변수)에 따라 결정된다.


(5) 매개변수와 조절변수의 비교
■  매개변수: 독립변수의 영향을 종속변수에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함
■  조절변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강도에 영향을 미침


(6) 외생변수(통제변수)
■  정의: 일종의 독립 변수이나 실험변수가 아니므로 그 값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제거되
거나 통제되어야 하는 변수
■  특징: 반드시 통제되어야 하며, 다음의 통제 방법이 있음
- 제거(Elimination): 외생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변수의 제거로 외생변수의 영향이 실험
상황에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 균형화(Matching): 균형화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외생변
수 요인을 알고 있을 때, 해당 외생변수의 영향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도록 양집단간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 상쇄(Counter balancing): 하나의 실험집단에 두 개 이상의 외생변수가 영향을 줄 경우,
외생변수 작용 강도가 상황마다 다르면 외생변수의 적용순서를 바꾸거나 하여 외생변수
간 상반되는 영향을 주어 효과나 효력이 없어지도록 하는 방법
- 무작위화(Randomization):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조사대상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추출함
으로써 연구자가 조작하는 독립변수 이외의 모든 변수들에 대한 영향력을 동일하게 하
여 동질적인 집단으로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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