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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2. 과학적 조사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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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과학적 조사 유형

1) 과학적 조사와 의사결정방법


(1) 휴리스틱: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
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의 기술
■  강한 충격이나 기억 등을 통해 도출되는 정도로 특정 이벤트나 상황에 대한 발생 가능성과
빈도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
■  따라서 실질적 빈도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판단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움
■  (예) 비행기와 자동차의 안전성 판단: 비행기 사고는 그 수는 적지만 대형사고가 되는 경우
가 많아 사람들의 기억 속에 강하게 자리 잡음. 반면 자동차 사고는 자주 발생하지만 특별한
사건이 아닌 경우 기억에 잘 남지 않음. 따라서 자동차가 비행기보다 더 안전하다 느끼게 됨


(2) 경험 + 객관적 조사 결과의 혼용: 특정 현상이나 대상에 대하여 판단 시, 특정하
게 구분하여 분류하고, 이에 대한 경험적 판단을 하는 것
■  특정 기준을 지나치게 적용할 경우 올바른 판단이 이루어지기 어려움
■  편향된 교육, 과거의 좋지 않았던 경험 등으로 인해 선입견을 가질 수 있어, 이의 적절한 조
정이 요구됨
■  따라서 의사결정자의 경험을 존중하되, 그들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지 않도록 객관적 데이
터에 기반을 둔 수치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예) 인종차별: 특정 피부색을 가진 이들에 대한 선입견으로 인한 불이익을 주는 것


(3) 기준을 토대로 한 휴리스틱: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판단 시, 사전에 경험 기
반 기준을 설정하고, 최종 판단을 위해 그 정도를 조정하는 방법
■  과거 경험 혹은 좋았던 의사결정 등에 따라 설정된 최초값(initiative)이 기준으로 작용
■  하지만 조정하는 과정에서 최종 결정된 값에 대한 논리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아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보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

■  (예) 소득 수준의 적정성: 자신의 직무나 소속 회사 혹은 성과 등이 변화가 있었음에도 불구
하고, 전년도 연봉을 토대로 신규 연봉이 책정되는 경우 적정성에 대한 의문이 발생함


2) 객관적인 조사의 필요성


(1) 경영환경이 급속히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으므로 경험적 판단의 한계에 도달
(2) 과거 경험은 현 환경변화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음
(3) 특정 의사결정을 위해 요구되는 체계적이고 다양하며 정확한 자료를 통한 적절하
고 객관적인 분석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필요성이 증가함


3) 정보획득과 비용 및 가치와의 관계


■  정보가 축적됨에 따라 그 이상의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들어

■  정보가 축적되어감에 따라 정보의 가치는 감소됨
■  완전한 정보에 의한 의사결정은 없음


4) 조사의 문제점과 오남용


(1) 사회 조사의 현실적 문제점
■  조사담당자의 조사 지식 및 경험이 부족
■  조사자의 이해 부족으로 자의적 판단으로 잘못된 조사 방향 선정과 진행
■  조사자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  조사방법론의 다양한 기법 부족


(2) 조사의 오남용
■  조사의 남용
- 특정한 입장을 지지하기 위해 조사가 실시될 경우
- 특정한 목적 없이 구색 갖추기 위해 실시할 경우
- 잘못된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 회피를 위해 활용
- 단순한 기업의 홍보나 마케팅용으로 실시할 경우
■  조사의 오용
- 조사문제의 본질을 잘못 파악할 경우
- 조사와 관련된 변수를 잘못 선정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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