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0. 과학적 조사의 개요

반응형

10. 과학적 조사의 개요

 

1) 과학적 조사란?


(1) 검증된 이론(선행이론)을 통해서 설계된 다양한 형태의 변수 간 관계를 경험적
(empirical)으로 검증하는 활동을 의미함


(2) 검증된 이론의 확보는 다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
조사 방법에 대한 근거 확보
조사 방법에 대한 적절성 판단 및 조사를 위한 도구 발견
불필요한 조사 회피
반복적인 조사 회피
유의미한 조사 결과 도출


(3) 검증된 이론 예시
■  SERVQUAL은 ‘기대 불일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1988년 Parasuraman 등에 의해 개발된
서비스 품질 평가 도구로 ‘기대/성과’의 개념을 사용하여 서비스 품질 평가를 수행함


[이론적 배경 예: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 SERVQUAL]

 

2) 과학적 조사를 위한 전제: 타당성과 신뢰성


(1) 타당성: 조사 대상을 어떻게 정의하였으냐(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에 따라 타
당성의 높고 낮음이 결정되므로, 서로 다른 조작적 정의를 통해 형성된 측정항목에
대한 상관계수를 통해 타당성을 평가함
■  내용타당성(Content Validity): 대상에 대한 측정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지의 여부
■  기준타당성(Criterion-related Validity): 측정도구를 통해 얻은 값과 실제 값 간의 상관관계
를 통해 판단
■  구성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실제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설
계되어 있는 지의 여부


(2) 신뢰성: 유사한 측정도구 혹은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내용에 대하여
반복하여 측정했을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는 것
■  안정성(st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 정확성(accuracy), 의존
가능성(dependability)
■  재검사법, 복수양식법, 반분법, 내적일관성 등으로 측정


[타당성과 신뢰성]

3) 과학적 조사의 목적


(1) (현황 분석) 고객이 처해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나타나는 실제 현상에 대하여 납
득할 수 있도록 설명 및 이해시킴

 

(2) (전망 예측) 현 상황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예상될 수 있는 미래 전망과 결
과 등에 대하여 예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


(3) 컨설팅 영역에서는 이러한 과학적 조사를 통해 현황(As-Is) 분석과 미래에 지향
해야 될 모습(To-Be Model)을 설계하여, 그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법을 수립하
는 것이 핵심 활동으로 인식됨


4) 과학적 조사 유형의 선택을 위한 고려사항


(1) 자료 확보를 위한 용이성: 조사목적에 따른 확보된 자료의 가용성
(2)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숙련도: 조사자의 조사 대상에 대한 수행 경험과 구성
된 팀의 숙련도
(3) 주어진 기간 및 투입 예산 규모: 조사 대상에 대한 기간과 예산 투입 규모
(4) 조사에 대한 제약조건 등(예. 비공개 조사 여부, 글로벌 조사 여부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