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시장조사를 통한 자료 종류
1) 1차 자료(primary data): 조사 주체가 당면한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
(1) 의사소통방법(Communication Method)에 의한 자료 수집
■ 체계적 의사소통방법(서베이(Survey) 조사)
-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것
-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질문을 함
- 종류: 대인면접법, 전화면접법, 우편면접법, 인터넷면접법
■ 비체계적-공개적 의사소통방법
- 심층면접법(Depth Interview): 조사자와 응답자간에 1대1 대면접촉에 의해 조사주제에 대
한 응답자의 잠재된 동기, 신념, 태도 등을 발견하는 조사 방법
- 표적집단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 소수의 응답자들을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자
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조사목적과 관련한 대화를 유도하여 응답자들의 자연스러운 대화
과정에서 조사목적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얻는 조사 방법
- 투사법(Projective Technique): 타인의 행동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응답자들로 하여금 간
접적으로 자신의 동기, 신념, 태도 혹은 느낌 등이 간접적으로 표출되도록 유도하는 조
사 방법
(2)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방법(Observation Method)
■ 피관찰자가 하는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자료화하는 방법
■ 소비자들의 최종행동만을 관찰하게 되므로 그러한 행동을 유발한 동기, 신념, 태도 등을 파
악하기가 어려운 한계가 있음. 의사소통방법을 이용한 자료 수집과 보완적으로 활용될 때 보
다 효과적
2) 2차 자료(secondary data): 다른 조사자에 의해 다른 조사 목적으로 이
미 수집된 자료
(1) 기업내부자료: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기업 내부에 지속적으로 축적된 자료
(2) 기업외부자료: 외부기관으로부터 유ᆞ무상으로 입수될 수 있는 자료
(3) 2차 자료의 한계점
■ 다른 조사목적을 위해 수집된 자료이므로 당면한 의사결정문제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 할 수 있다.
■ 시간이 상당히 경과하여 시의 적절하지 못 한 마케팅정보일 수 있다.
(4) 정부기관 간행물
■ 재경부: 경제동향
■ 통계청: 경기동향, 경기종합지수, 한국경제지표, 산업생산통계, 인구, 물가 및 가계, 노동 및
자금, 가구소비실태 보사보고서
■ 대한상공회의소: 소매점경영동태 조사보고, 한국의 상권, 유통통계자료집, POS정보
■ 각 지역 상공회의소: 지역경제동향
■ 한국은행: 국민총생산(GNP), 국제수지, 조사통계월보, 주요국의 경제지표, 지역금융통계, 통
계분석자료
■ 한국산업기술연구원(KIET): 경제경영문헌속보, 경제동향주요지표
(5) 정기간행물 및 서적
■ 마케팅 관련논문집: 경영학연구(한국경영학회), 마케팅연구(한국마케팅학회), 소비자학연구(한
국소비자학회), 광고연구(한국방송광고공사)
■ 연구소 및 광고대행사의 간행물
■ 경제신문: 매일경제, 한국경제, 내외경제, 서울경제
■ 협회지: 유통저널(한국백화점협회), 체인스토아(한국수퍼체인협회), 해외경제(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경영실태 및 동향(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KKA(한국광고주협회), 상품정보(한국물
가협회), 물가자료(한국물가협회), 소매점경영(전국중소상인연쇄점협회), QC서클(한국규격협
회)
■ 일반적인 기업관련잡지: 시장규모총람(국제산업정보연구소), 회사연감(매일경제신문사), 한국
기업총람(한국신용평가(주)), 유통업체 연감(한국슈퍼체인협회), 전국통계총람(한국도시행정연
구소), 한국통계연감(대한통계협회), 이매경이코노미(매일경제신문사), 이코노미스트(중앙일
보), 한경비지니스(한국경제신문사), 월간상품아이디어뱅크(월간상품아이디어뱅크사), 광고연
감(제일기획), 광고정보(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계동향분석보고서(한국광고단체협의회), 마케
팅(한국마아케팅연구원), 월간마케팅과 세일즈(한국 M&S 컨설팅그룹프로세일즈전문대학),
물류시대(코리아 쉬핑가제트), 마케팅시대(란체스터전략연구소)
(6) 상업용 자료
■ AC Nielsen: 소매점에서 판매된 제품과 상표에 관한 자료(Retail index service)
■ AC Nielsen, TNS미디어: TV시청률조사
■ TNS, HRC: 소비자패널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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