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조사
1)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조사의 목적
(1) 학문적 마케팅 조사의 목적
■ 마케팅의 이론적 발전을 위해서 엄격한 조사방법론의 적용을 필요로 함
■ 조사 결과가 기업의 마케팅 의사 결정에 그렇게 유용하지 않더라도 조사 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면 조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됨
■ 즉 이론적 발전에 공헌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가치가 인정됨
(2) 상업적 마케팅 조사의 목적
■ 기업의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
■ 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현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못 되면 해당 조사의 가치
는 상실되는 것
■ 주어진 시간 내에 완료되는 프로젝트성 성격이 강해 엄격한 방법론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정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데 그 특성이 있음
2)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조사의 차이점
(1) 학문적 목적의 다변량 통계분석은 실무적 조사에서 별로 활용되지 않고, 빈도나
백분비(%) 또는 변수들 간 교차분석표(cross-tabulation) 등의 기술적 분석방법
(descriptive analysis)이 주로 이용됨
(2) 학문적 목적의 실험이 이용될 경우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통제가 엄격히 이
루어지나 상업적 목적의 조사에서는 이러한 변수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음
[학문적 목적의 조사와 실무적 마케팅조사의 차이점]
학문분야 | 실무분야 | |
조사자의 목표 조사목표 |
진리탐구 마케팅의 이론적 발전에 공헌 |
마케팅관리의 효율성 제고 마케팅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 공헌 |
조사의 성격 | 새롭고 창조적인 연구조사 | 보수적이며 수용가능한 범위에서 조사 |
사실의 증명 | 과학적인 절차에 의거 | 관리자와의 협의에 의해 이루어짐 |
위험에 대한 태도 | 적극적 | 소극적 |
결과의 발표 | 학술지나 학회에 발표 | 의사결정자에게 제시 |
강 점 | 신뢰성, 타당성 있는 조사방법과 분석기법의 적용 |
다량의 양질의 자료 확보 |
반응형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9. 시장조사를 통한 자료 종류 (0) | 2024.05.12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8. 연구목적 별 시장조사 유형 (0) | 2024.05.11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 우리나라의 시장조사산업 (1) | 2024.05.09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5. 기업의 시장조사 영역 (0) | 2024.05.08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 시장조사의 정의 (0) | 2024.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