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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7.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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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조사

1)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조사의 목적


(1) 학문적 마케팅 조사의 목적
마케팅의 이론적 발전을 위해서 엄격한 조사방법론의 적용을 필요로 함
■  조사 결과가 기업의 마케팅 의사 결정에 그렇게 유용하지 않더라도 조사 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면 조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됨
■  즉 이론적 발전에 공헌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가치가 인정됨


(2) 상업적 마케팅 조사의 목적
■  기업의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
■  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현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못 되면 해당 조사의 가치
는 상실되는 것
■  주어진 시간 내에 완료되는 프로젝트성 성격이 강해 엄격한 방법론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정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데 그 특성이 있음


2)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조사의 차이점


(1) 학문적 목적의 다변량 통계분석은 실무적 조사에서 별로 활용되지 않고, 빈도나
백분비(%) 또는 변수들 간 교차분석표(cross-tabulation) 등의 기술적 분석방법
(descriptive analysis)이 주로 이용됨


(2) 학문적 목적의 실험이 이용될 경우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통제가 엄격히 이
루어지나 상업적 목적의 조사에서는 이러한 변수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음


[학문적 목적의 조사와 실무적 마케팅조사의 차이점]

  학문분야 실무분야
조사자의 목표
조사목표
진리탐구
마케팅의 이론적 발전에 공헌
마케팅관리의 효율성 제고
마케팅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 공헌
조사의 성격 새롭고 창조적인 연구조사 보수적이며 수용가능한 범위에서 조사
사실의 증명 과학적인 절차에 의거 관리자와의 협의에 의해 이루어짐
위험에 대한 태도 적극적 소극적
결과의 발표 학술지나 학회에 발표 의사결정자에게 제시
강 점 신뢰성, 타당성 있는 조사방법과
분석기법의 적용
다량의 양질의 자료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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