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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 우리나라의 시장조사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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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우리나라의 시장조사산업

1) 시장조사기관: 우리나라의 대표적 조사회사 현황

 

업체명 주요조사영역
닐슨 컴퍼니 소매점패널, 시청률패널, 마케팅조사
TNS Korea 소비자패널, 시청률패널, 마케팅조사
RI 마케팅조사, 여론조사
입소스 ㈜ 마케팅조사, 여론조사
한국갤럽 마케팅조사, 여론조사
밀워드브라운 미디어리서치 마케팅조사, 여론조사
리서치 앤 리서치 마케팅조사, 여론조사
코리아리서치 센터 마케팅조사, 여론조사
한국리서치 마케팅조사, 여론조사
마크로밀 엠브레인 온라인조사
포커스리서치 여론조사, 마케팅조사

 

(1) (사)한국조사협회(www.ikora.or.kr)의 회원사를 전문조사회사로 봐도 무방함


(2) 시장조사산업과 관련하여 2015년 기준, 약 3,500~4,500억 원 정도의 시장을 형
성한 것으로 보고되며, 이들의 대부분을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춘 외국계 조사회사
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3) 시장조사는 전문적 조사회사뿐만 아니라 대학, 광고대행사의 기획부서 등에서도
부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4) 특히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기업의 해외시장조사가 증가함에 따
라 해외 네트워크를 갖춘 외국계 조사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높아질 것
으로 예상됨. 외국계 조사회사의 매출액은 업체 당 3~5백억 수준으로 추정됨


2) 기업들이 마케팅조사전문업체를 이용하는 이유


(1) 비용, 관리, 수집된 정보의 질이 기업 자체 조사에 비해 우수함


(2) 체계적인 마케팅조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숙련된 조사 담당 연구원 확보의 어려움


(3) 기업이 많은 수의 조사원을 확보하고 코딩, 펀칭 등의 자료처리 과정을 직접 수행
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함


3) 시장조사산업과 취업기회


(1) 현 조사산업에서 취업은 조사 프로젝트별로 요구하는 담당 연구원과 시장 조사원
에 국한됨
(담당 연구원) 보편적으로 조사업체의 경우 2~30명 정도의 프로젝트 연구원을 고용 중인 것
으로 추정됨
■  (시장 조사원) 업체 별로 전국적 시장 조사를 위해 기업 당 2~300명 정도 규모로 확보


(2) 한편 이러한 시장 조사를 의뢰하는 기업 고객의 경우 시장 조사에 대한 이해, 전
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3) 하지만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한 이해, 통계처리와 해석, 그리고 이를 통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병행하여 갖추는 것이 요구됨에 따라 역량 있는
인력의 부족이 계속 발생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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