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시장조사의 정의
1) 미국 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
(1)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 고객 및 대중을 기업의 관리자들과 연계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
■ 마케팅 기회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
■ 마케팅 활동을 기획하고, 수행하고, 평가를 하는 데 이용되는 정보
■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관찰할 수 있는 정보
■ 마케팅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정보
시장조사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시장조사협회: 시장조사는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자가 그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의 욕구와 필요를 지속해서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 리서치 회사 HPI 대표 데이비드 이디올스: 시장조사는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 패턴을 잘 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는 지 알아내는 것 - 마케팅 사전: 시장조사는 과거와 현재의 시장 및 경쟁상황을 조사하고,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미래 지향적인 활동 - 필립 코틀러: 시장조사는 회사가 당면한 특정 마케팅 상황에 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기획, 수집, 분석, 보고하는 것 |
(2) 이렇듯 시장조사는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데 필요로 하
는 핵심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하는 전달 체계의 과학적
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도출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음
(3) 시장조사와 마케팅조사의 목적이나 범위가 상당히 겹치고 있어, 본 학습 과정에서
는 거의 동일한 것으로 간주함
2) 시장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마케팅 정보
(1) 마케팅 기회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
(2) 마케팅활동을 기획, 수행, 평가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정보
(3) 마케팅활동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
(4) 마케팅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정보
3) 시장조사
시장조사는 마케팅담당자로 하여금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로 하는 제반
정보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그리고 시의적절하게 제공함으로써 의사 결정의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데 그 목적이 있음
(1) 수집된 정보는 객관적(objective)이어야 함
(2) 최근의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야 함(timely)
(3) 현 담당자가 처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relevant) 내용이어야 함
4) 시장조사를 통한 경쟁우위 확보
(1) 기업의 전략과 마케팅전략 수립, 그리고 마케팅믹스의 관리를 위한 객관적 시장
정보의 수집과 이에 근거를 둔 의사결정은 지속적 경쟁우위의 근간이 됨
(2) 외국의 선도기업은 전국적 시장 출시에 앞서 시험마케팅(test marketing)을 시행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략의 수정과 실행계획을 보완하고 있음
■ 시험마케팅이란 전국에서 인구 구성, 소비성향, 소득 등 표적 시장의 특성을 가장 적절히 반
영할 수 있는 중소 도시를 몇 개 선정하여 이들 지역에 제품을 먼저 시험적으로 판매하여
반응을 보는 것
■ 시험시장 지역내 케이블 TV를 활용하여 전국적 판매 시 실제 이용될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
거나 무료샘플 제공 등의 판촉 활동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관찰함
(3) 시장조사에 대한 중요성이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05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 시장에서의 시장조사분석가의 일자리가 159% 증가한 것으로
보고됨(현대경제연구원, 미국의 직업별 고용 구조와 시사점)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 우리나라의 시장조사산업 (1) | 2024.05.09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5. 기업의 시장조사 영역 (0) | 2024.05.08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 마케팅 의사 결정과 시장조사 (0) | 2024.05.06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 전략 수립과 시장조사 (0) | 2024.05.05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1. 시장조사의 전략적 중요성 (0)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