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 조선의 문화 3
■ 조선 예술가
1. 신윤복
• 화가(175 8 -18 14 )
• ‘조선 3 대 풍속화가’
• 단원 김홍도,오원 장승업과 함께 삼원으로 불림
• 신윤복 집안은 대대로 화공 세습하였고 종증조부,종조부,아버지 모두 도화서
화원이었음
• 양반가의 생활을 주로 그렸고,여성의 생활상과 남녀의 어울리는 모습을 주로 그림
• 풍경을 자주 그렸고,왕을 상징하는 빨간색을 사용하였음
• 혜원전신첩은 풍속화 모음집으로 양반문화와 복식연구에 큰 도움을 주는 자료임
2. 김홍도
• (1745-1806) 조선 후기 풍속화가
• 정조시대 문예부흥기의 대표적 화가로 산수화, 풍속화 비중이 크고 고사인물화 및
신선도, 불화 등 모든 분야에서 독창적 회화를 구축한 화가임
• 주로 어명, 고관의 명과 청탁을 받아 그림을 그렸고, 일반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그린 풍속화가로 주목받음
• “단원유묵”문집출판
3. 안견
• 서산시 출생, 생몰연도 미상으로 세종대왕 때 도화서 정4품 호군을 지냄
• 산수화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평가를 받았음
• 신사임당, 양팽손, 슈우분 등 후대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음
• 안평대군이 그림을 보고 감탄하여 그의 그림에 시를 지어줌
4. 장승업
• 조선후기 화가로 ‘나도 원이다’라는 의미(단원김홍도, 혜원신윤복)에서 호를
오원으로 사용함
• 단순한 필치이나 필력이 속도감이 있고, 대담하다는 평이 있음
• 고아로 그림은 어깨너머로 배웠음
• 평생 독신으로 살았으며 민영환이 고종에게 추천하여 화원이 되었음
5. 신사임당
• 조선 중기의 문인, 유학자, 화가, 작가, 시인
• 성리학자 겸 정치인 율곡이이와 화가 이매창의 어머니
• 그림, 서예, 시에 재주가 탁월하고 성리학적 소양과 십자수, 옷감제작에도 능함
• 2007년 5만원권 지폐의 주인공으로 도안됨
• 신사임당의 생가 ‘오죽헌’ 보존되어 있음
<요약정리>
■한국미용문화사 조선 문화적배경
• 조선시대는 관학파 집권기, 훈구파 집권기, 사화기, 권신정치기, 붕당정치기,
환국정치기, 탕평정치기, 세도정치기, 개화기, 멸망 순서로 구분할 수 있음
■ 조선 건축 양식
• 경복궁은 태조 이성계가 한양천도 이후 가장 먼저 지은 궁궐이며 ‘검이불루
화이불치’ 유교 이념을 반영하여 지어졌음
• 종묘는 태조 이성계가 궁궐건축보다 서두른 공사로 조선시대 역대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유교 사당임
■ 조선 예술가
• 신윤복의 <미인도> <월하정인>, 김홍도의 <동강조어> <고기잡이> <서당>,
안견의 <몽유도원도>, 장승업의 <군마도>, 신사임당의 <초충도> <수묵포도>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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