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고려의 문화 4
■ 고려 복식
1. 남성 복식
• 머리에 조건(검은 두건)을 쓰고 바지, 저고리, 포를 착장함
• 홍색포를 입고 양옆이 무릎 높이 아래로 트여 있고, 그 사이로 청색 속옷이 보이며,
가는 홍색띠를 매고 있음
2. 여성 복식
• 치마 위에 저고리를 착장하거나 또는 통일신라시대 복식과 같이 저고리 먼저 입고
그 위에 치마를 입기도 함
• 치마저고리 위에 흰색 모시로 만든 백저포를 입으며 이것은 남자의 포와 비슷함
• 평상시 포 착용하지 않고, 주로 치마저고리 차림이었으며 향료 주머니를 찼음
3. 고려 복식
• 이제현(1287-1367)의 초상화를 통해 유추 가능함
• 이조년(1269-1343)의 초상화를 통해 유추 가능함
• 수월관음도, 조반(1341-1401) 부인 초상화, 둔마리 고분벽화, 방배동 출토 나무
인형 등에서 고려 여성 복식 유추 가능함
• 고려시대 여인의 경우 얼굴 전체 가리는 몽수(개두) 쓰개를 착용하고 몽수 위에
입(笠)을 덧쓰기도 하였으나 평민여성의 경우 몽수를 걷어 올리고 다님
1. 일반적 특징
1) 동곳 -금제동곳
2) 비녀 – 봉황을 투각한 것과 닭머리 모양
3) 귀걸이 -구형소주 3개를 연속시킴
4) 반지 -금제에 마노상보석, 녹색보석으로 장식함
5) 과대 -금, 은, 동 등을 합금하여 여러 형태로 상감하였음
6) 유리옥으로 만든 갓끈, 빗, 순은에 연화문을 음각하여 만든 머리장식 등
→화려하고 다양한 고려시대의 장신구가 전해지고 있음
<요약정리>
■ 고려 문화 일반적 특징
• 고려시대에는 농업을 중시했고, 농민경제와 민중생활의 안정화를 위해 의창,
상평창, 제위보 등의 제도가 있었음
• 조선의 배타적 문화에 대비되는 개방적 문화를 지니고 있었고, 일본의 경우 명품
프리미엄을 의미하는 고유명사로 ‘고려’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였음
• 시조가 처음으로 등장한 시기로 청산별곡, 가시리 등의 고려가요가 등장했음
■ 고려 예술가
• 고려시대에는 도화서를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했고, 일반 그림과 불교화로 구분했음
• 배운 사람들의 기본적 교양으로 글과 글쓰기가 자리잡았음
• 고려청자는 고려인들의 예술적 재능과 창의력으로 제작되었고, 형태가 지니는 선의
흐름과 아름다운 색, 상감기법의 아름다움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회화성 무늬가
조화를 이루었으며, 대접, 술잔, 병, 항아리 등의 식기와 문방구, 향로 등이 있었음
■ 고려 복식문화
• 남성은 머리에 조건을 쓰고 바지, 저고리, 포를 착장하였고, 홍색포를 입고 양옆이
무릎 높이 아래로 트임을 주고, 그 사이로 청색 속옷, 가는 홍색띠를 하였음
• 여성은 치마 위에 저고리를 착장하거나 또는 통일신라시대 복식과 같이 저고리
먼저 입고 그 위에 치마를 입기도 하였음
• 치마저고리 위에 흰색 모시로 만든 백저포를 입었고, 남자의 포와 비슷했음
■ 고려 장식문화
• 화려하고 다양한 고려시대의 장신구가 전해지며 동곳, 비녀, 귀걸이, 반지, 과대
등의 장신구가 있음
• 유리옥으로 만든 갓끈, 빗, 순은에 연화문 음각하여 만든 머리장식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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