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과 제언
●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을 찾아내기 위한 많은 연구에서 효과적 학교는
- 교장과 교사의 강한 지도력
- 학생 학업성취에 대한 교사의 높은 기대
- 분명한 교수- 학습 목표
- 학교의 학구적 분위기와 그에 따른 교직원 연수
- 학생의 학업 진전도의 주기적 점검 등
● 퍼키와 스미스가 제시한 학교 효과에 관한 과정 변인을 살펴보면
- 학교 단위의 자율적 경영
- 수업에 관한 교장의 리더십
- 교직원의 근무 안정감
- 학교 교육과정 정선과 조직
-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인 지도방법
- 학부모의 참여와 지원
- 수업시간의 효율화를 통한 학업성취의 극대화
- 지역사회 교육기관과의 유기적 관계 등
● 효과적인 학교특성에 관련된 요인은 무수히 많겠지만 지금까지 제시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 첫째,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
- 둘째, 학교 자체의 학습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 셋째, 교직원과 학생이 갖고 있는 그 학교의 문화와 가치 등
● 학교 효과를 규명하는 데에는 학급 경영이나 수업 실천 행동과 같이 구체적인 행동이나 실
천요인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음
● 따라서, 학교 효과는 특히 수업 실천과 관련된 학교의 제도적, 조직적, 집단적 특성을 집합
적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 다시 말해서, 학년 및 학급 수준의 수업 목표, 수업내용과 행동 그리고 학업성취의 결과 등
이 학교구성원의 집단적 노력의 산물로 나타나 결국 학교 효과를 판정하기 때문임
● 따라서 학교 효과는
- 학교 학습프로그램의 조직, 실천, 평가의 전 과정에 투입되는 과정에서 보다 질 높은 교육
을 위한 교장의 지도력이나 교수-학습의 과정
- 안정되고 고무적인 학습 풍토
- 모든 학생의 완전 학습에 대한 교사기대
- 학습프로그램의 적절한 평가들이 상호 연관되고 통합되어 나타나는 집합적 의미에서의 학
교교육의 효과로 간주되어야 함
● 효과적인 학교에 특성 중 밝혀진 것들 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요인 중 교장의 수업지
도 관련 리더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
●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거의 모든 연구는 학교장의 지도성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음
● 그러나 일상생활에 근거하여 지도성을 특정 짓는 행동이나 실제에 대한 합의점은 거의 없는 편임
● 묘하게도 교장들이 수업 지도력을 그들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여기고 있는 데에도 실증적
인 증거를 보면, 그러한 수업 지도력을 발휘할 시간이나 기회를 거의 가지고 있지 못함
● 교장은 어떻게 학교 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무엇보다도 교장의 목표관은 특히 중요함
● 코헨은 주장하기를, 효과적인 교장은 성취를 강조하고 수업목표를 설명하며 학생의 성취 기
준을 개발하고 수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학생들의 능력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보임
● 그래서 효과적인 교장들이 학교의 청사진을 개발하고 제시하며 그 구상을 교사들과 수많은 매일
매일의 접촉 과정에서 계획하는 데 적극적인 필요가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함
● 효과적인 학교의 교장은 수업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있고 교사들을 정규적으로 관찰하며
그들의 직무 문제를 가지고 토론하는 경향을 보임
● 교장은 무엇보다도 더 수업 지도력을 발휘해야만 함
- 왜냐하면 공유된 가치와 문화를 창출해 내는 교장의 능력은 역시 중요하기 때문임
● 아마도 효과적인 학교의 교장은 공통의 공유된 목표와 학생과 교직원의 역할 수행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강한 공동체감(일체감)을 만들어낸다고 함
● 또한 Sergiovanni의 교장의 지도성 역할을 정치적, 교육적, 장학적, 조직적, 행정적, 협동적 역할
로 구분하고 이 역할들은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음을 강조하면서, 이를 <표II-5>과 같이 정리함
1) 제언점
● 이상의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모든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사례 연구나 특별 학교의
연구에서는 사례수가 적으나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학교의 과정적 요인을 찾아내는데
공헌하였음
● 여러 개 학교를 사용하는 대규모 통계분석연구회에서는 이 학교의 과정적 요인들이 실제로
학생 성취에 대한 학교의 효과를 유발시키는 요인들임을 확인한 셈임
● 일단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들이 밝혀진 이상 단순하게 생각하면, 이러한 특성들을 많이 갖추
고 있는 학교가 보다 더 효과적인 학교일 것이고, 효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 특성
들을 많이 갖추도록 조성될 것이라는 가정을 세울 수 있음
● 이제까지 확인된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들은 제한된 연구대상이나 표집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일반화에 있어서 제한점이 있음
● 학교가 위치한 지역(도시, 농촌, 교외)이나 학교 급별에 따라서도 변인들의 효과가 다를 수 있음
●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근래의 연구 동향은 대체로 이제까지 밝혀진 효과적인 학교의 여러
가지 특성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에 국한하여 관찰연구나 실험연구를 사용하여 보다 집중적
으로 연구하는 경향이 있음
● 또 한편으로는 그 특성들의 효과를 다른 일반 학교에 전파하는 실천적인 연구도 늘어나고 있음
● 최근에 많이 연구되는 분야를 보면 학교조직의 효율성, 교육 과정의 편성 및 분화, 학생들의
수업참여도, 그리고 수업 또는 교수의 효율성 등이 있음
● 이들 최근에 연구에서 적어도 두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음
① 종래의 연구대상의 단위가 대개 학교였는데 비하여 근래의 연구단위는 학급인 경우가 많음
- 학급 단위의 수업 운영이나 교과 지도에 관한 연구 경향이 최근 연구동향의 한 특징임
②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연구라고 해서 효과 또는 효율성만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이와 동
시에 학교 간, 학급 간 또는 학생 간의 격차를 줄여 평등화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
도 아울러 강조한다는 점임
● 처음에 효과적인 학교를 정리할 때 외부로부터 주어진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이나 학업
능력의 수준이 높아서 학교의 평균성적이 높은 학교보다는 그러한 주어진 여건은 낮은 수준
이라고 하더라도 학교에 교육력으로 인하여 평균성적이 다른 학교 보다 높은 학교를 효과적
인 학교라고 규정하였듯이 효과적인 학교는 대체로 가정형편이 나쁜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
되어 학교 내 학생의 학업성취의 변량이 다른 학교보다 좁혀진 경향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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