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43. 평생교육의 의미

반응형

43.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 교육은 크게 두 가지의 사회적 요청에서 대두된 교육의 혁신임
■  오늘날 과학, 기술의 가속적인 발달로 지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고, 그 수명이 짧아짐에
따라 학교 교육만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기가 어려워짐
■ 또 직업 구조가 변화되고 사회적 이동이 촉진됨에 따라 직업 및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위하
여 끊임없이 재교육이 요청되고 있음
■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계속적으로 학습하고 학교 이외의 장소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지는 평
생교육이 필요하게 됨
■  두 번째는 민주사회의 최대 이념인 복지 사회 실현을 위한 것임
■  현재의 제도 교육으로는 누구나 원하는 사람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부여하는데 한계가 있음
■  따라서 어떠한 이유에서이든 교육의 혜택을 충분히 받지 못한 불이익 집단 사람들에게 언제
든지 그들이 원하는 시기에 교육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개인적으로는 사회적 상승 이동의
기회를 주고, 사회적으로는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이 필요함
■  평생교육 개념은 생(life), 평생(life-long), 교육(education) 세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
■  생이라 함은 하나의 생명체가 살아 움직임을 뜻함, 생명체 특히 인간의 생명체는 갈망이 있
고 희망이 있으며, 그것을 성취하고 실현하기 위해서 활동을 하게 됨
■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부단히 갈망하고 움직이며 성장을 함
■  그러나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성장의 질인 것임
■  인간은 자연적 접촉 이외에 사회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면서 그 속에서 신체적인 발육
과 성장은 물론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장을 이루게 됨
■  이것이 인간의 생의 과정이며 성장의 과정임
■  이와 같은 생애과정, 성장의 과정이 바로 교육 그 자체이며, 평생교육의 이론적 근거가 됨
■  그러므로 평생 교육은 사회가 가진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구성원들의 계속적인 자기 갱신,
자기 발전의 과정인 것임
■  이러한 평생 교육은 시간과 공간을 통합한 교육의 과정임
■  시간적으로는 한 개인이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생애주기를 포함하는 교육의 수직적인 통합을
말하고, 공간적으로는 한 개인이 위치하고 있는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생활의 장을 포괄
하는 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의미하는 것임
■  여기서 통합이란 교육형태와 단계의 단순한 통합이나 연합이라기보다는, 한 사람의 평생 동
안 가능한 모든 교육활동을 유기적으로 재조명하여 통합하는 것을 의미함
■  이러한 통합의 개념 속에는
-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연령적 측면
-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교육 기관의 통합
- 일반 교육, 직업교육, 교양교육, 전문 교육 등의 교육 내용의 측면

- 가정교육, 학교교육 ,직장 교육, 사회교육의 교육형태의 통합
- 가정, 시민, 직업, 교양, 사교, 취미 등의 생활교육의 통합
- 그리고 교육에 대한 개인적 요청과 사회적 요청의 통합 등이 포함되어 있음


(1) 랑그랑(P. Lengrand)
■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평생을 통하여 각 개인이 가진 다방면에 걸친 소질을 계속적으로
계발하고 또 사회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말함


(2)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평생교육은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으로 하여금 계속적인 자기 갱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며, 학교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화를 이룩하려는 일
종의 새로운 교육의 노력을 지칭함


(3) 장진호
■  평생교육은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적 학습의 기회를 포착함으로써 인간
성의 조화적 발달을 꾀하며,
■  변화하는 현대적 생활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창조적으로 개척해 갈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면서
■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켜 나가는 인간화 교육을 의미함


(4) 김종서
■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전기교육, 성인 후기교육, 노인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에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함
■  보다 종합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을 통하여 다베(Dave)는 평생교육의 개념을 다음에 20가지
로 나누어 표현, 제시함
① 평생교육의 개념이 뜻하고 있는 세 가지 기본 단위는 생과 평생과 교육임
- 평생교육의 의미와 그 범위는 앞에 세 가지 단어에 부착된 뜻과 해석에 따라서 규정되는 것임
② 교육은 학교교육으로 종식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한 과정임
- 평생교육은 한 개인의 전체 생활의 영역과 길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임
③ 평생 교육은 반드시 성인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학령 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
교육, 고등교육 및 그 밖의 모든 단계의 교육을 포괄하거나 통합하는 개념임 즉, 평생교육
은 교육을 하나의 전체로서 관찰함
④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을 포함하는 동시에 조직적인 학습이나 비조직적 학
습을 포함함
⑤ 평생교육에 있어서는 가정이 제 1차적이요, 가장 민감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이 과정은 한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가정학습에 있어서 계속 되는 것임
⑥ 평생교육 체제에서는 지역 사회 역시 한 아동이 처음으로 지역사회와 접촉할 때부터 중
요한 역할을 담당함
⑦ 학교나 대학이나 또는 훈련기관도 중요하지만 그들은 각각 전체 평생 교육 기관의 하나
로써 중요할 따름임
- 이들 기관들은 이제 일정한 사람들의 교육을 독점하는 특혜를 누리지 못할 뿐더러, 그 사
회에서의 다른 교육 기관들로부터 고립되어 존재할 수가 없음
⑧ 평생 교육은 계속성과 아울러 수직적, 종적 측면에서의 연결을 추구함
⑨ 평생교육은 모든 발달단계에 있어서 수평적, 심층적 측면에 통합을 추구함
⑩ 평생교육은 선택된 자들을 위한 교육 형태와는 달리 그 성격이 보편적이요, 민주적임. 평
생교육은 교육의 민주화를 대표 함
⑪ 평생교육은 학습시간, 학습내용, 학습방법 및 자료 등에 있어서 융통성과 다양성을 그 특
징으로 함
⑫ 평생교육은 새로운 학습자료나 학습 매체가 개발되었을 때 즉시 그것들을 활용할 수 있
게 하는 역동적인 교육의 방법임
⑬ 평생교육은 교육 받는데 있어서 매우 다양한 형태와 방법을 허용함
⑭ 평생교육은 교양교육과 중간 직업교육이라는 두 개의 넓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음
- 이 두 개의 구성요소는 그 성격상 서로 완전히 다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성이 있거나
상호작용을 하는 것임
⑮ 개인이나 사회의 적응기능이나 혁신기능은 평생 교육을 통하여 충족됨
평생교육은 현존하는 교육제도의 결함을 보완하는 등의 교정적 기능을 가지고 있음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음
평생교육에는 세 가지 중요한 전제조건이 있는데 그것은 기회와 동기와 교육 가능성임
평생교육은 모든 기관의 조직원리임
실천적 단계에서 평생교육은 모든 교육의 전체적 체계를 마련해 줌
■  평생교육의 영역과 범위가 대단히 광범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가끔 평생
교육과 관련된 다른 개념들이 혼돈되어 사용하기도 함
■  여기서 평생교육의 범주에 속하면서 개념상 비슷하거나 다른 의미를 가진 사회 교육, 계속교
육, 순환교육, 생애교육 또는 진로교육 등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음


(5) 사회교육(social education)
■  일본과 인도 등 동남아에서 사용되는 용어임, 원래 서구사회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직
업생활, 여가, 오락, 교양 등 보다 나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발전된 교육
형태로 흔히 성인교육이라고 지칭됨
■  우리나라의 「사회교육법」에 의하면, 사회교육이란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함
■  사회교육은 학교교육 이외의 의도적, 조직적, 계획적인 교육으로서 평생교육의 중요한 역할
의 한 부분임

(6)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  영, 미 사회의 사회교육형태로 개념상 약간의 차이를 나타냄
■  미국의 경우에는 학교교육을 시키는 입장에서 이미 정규교육을 경험했던 졸업생에게 계속해
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로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교육
형태임
■  유럽에서는 further education이라 불리고 있는데, 영국의 경우 1944년「교육법」에 의하여
제도화된 개념으로서, 의무교육을 마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일제 또는 정시제로 계속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말함
■  특히 영국과 미국에서는 대학에서 학생 이외의 외부인에 대하여 사회교육을 실시하는 부설
기관이 많이 있음


(7) 순환교육(recurrent education)
■  OECD등에 의하여 구상된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으로,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다시 정규교
육기관, 즉, 대학이나 직업훈련 기관에 입학시켜 재학습의 기회를 주어 직업적, 기술적으로
자질 향상을 기하게 하는 교육임
■  영국의 정부 중, 고위 간부들이 대학에 와서 일정기간 위탁교육을 받는 경우나 우리나라의
정부, 기업체 간부들이 외국의 유수대학에서 단기간 위탁교육을 받는 경우가 좋은 예임


(8) 생애 교육(career education)
■  평생교육과 거의 동일한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개념임
■  그러나 이것은 진로나 일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며, 주로 형식적 교육체제 내에서 행해지는
경우가 많음
■  학교에서부터 전 생애를 통하여 진로 및 직업교육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바
람직한 개념임
■ 이러한 개념과 관련하여 비형식적교육과 무형식적 교육이란 용어로 사용됨
■  비형식적 교육은 형식교육에 대칭적인 개념으로, 예컨대 사회교육, 계속교육 등이 여기에 속함
■  무형식적 교육은 박물관, 과학관, 문화원, 매스 커뮤니케이션, 가정교육에서와 같이 매우 비
체계적이고 비조직적인 교육형태임
■  인간과 주위 사물 또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얻고 배우는 과정도 이에 속하는 교육
이라 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