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9. 효과적인 학교연구의 유형

반응형

39. 효과적인 학교연구의 유형

콜먼의 연구 이후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연구의 틀은 크게 두 가지 접근방식을 취하여 왔음
●  첫째는 콜먼 보고서와 같이 투입- 산출모형을 바탕으로 양적 자료의 분석을 사용한 연구들
의 결점을 보완하는 형식으로서, 과정(process) 연구에 중점을 둔 연구들임
●  둘째는 학교의 투입여건, 즉 학생들의 가정배경과 능력수준에 비추어 볼 때 학생들의 평균성
적이 두드러지게 높은 특별한 학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추출하여 전파하는 연구들임


1) 투입-산출 분석연구


●  투입-산출 분석연구의 틀은 먼저 콜먼보고서와 같은 연구들의 결점을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음
① 첫째,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학교 내 변인들로 측정된 것으로서는 주로 학교시
설, 자원, 교사와 같은 행정적, 재정적 또는 물질적 여건에 국한되고 반면에 학교 내에서 일
어나는 실제적 학교 운영이나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변인들은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
② 둘째, 학교의 산출요인으로서 학생들의 학업성취에만 국한하였고 기타 학생들의 출석률이나
비행 또는 일탈행동과 같은 비인지적행동들은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임
●  물론 지적인 학업성취가 학교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이지만, 기타 정서적 함양이나 바람직
한 행동습득도 그에 못잖은 중요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인들도 학교의 중요한 산
출변인으로 취급되어야 한다는 것임

●  학교의 물리적 시설, 자원이나 행정적, 재정적 여건보다는 학생들의 학교생활이나 학습에 보
다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학교 내 과정요인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친
다는 연구결과가 많아지고 있음
●  여기서 학교의 과정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수업실천 행위, 학교교육과정의 조직이나 분화, 학
교의 학습풍토 등임
●  이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보면, 이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학습에 보다 충실하게 하는 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인들임
●  이러한 학교생활이나 학습에 관한 과정변인들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학교효과
를 검증한 결과 이들 과정변인들의 효과가 나타남을 발견한 연구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대
표적인 것으로 미국의 브루코버 연구와 영국의 루터 연구가 있음
●  이 연구들은 콜먼 보고서 류와 같은 투입-산출모형의 결점으로 지적된 사항인 검은 상자로
취급하는 점과 그에 따라 검은 상자 내에서 일어나는 과정변인들의 측정치를 연구모형에 포
함시키지 못한 점을 극복하여 여러 가지 학교 내 과정변인들의 측정치를 사용함
●  이들은 연구방법으로서 계량적 분석 이외에도 관찰이나 인터뷰 등을 동원한 질적인 방법도
사용하였음
●  그들의 연구결과가 주로 계량적 분석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학교 내 과정요인이 학생성취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매커니즘에 대하여는 잘 보여주지 못하고 있음
●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관찰법을 사용한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연구들이 나타나
게 되는데 이들은 적은 수의 학교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의 성격을 띠게 됨
●  이들 연구결과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들로는
- 교장의 강력한 리더십
- 학생성취에 대한 교원들의 높은 기대감
- 명확한 목표
- 학구적인 면을 강조하는 분위기와 그에 관한 효과적인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 그리고 학생들의 진보상황을 항상 점검하는 학교 시스템 등임
●  이러한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들에 기초를 제공한 사람은 미국의 에드몬드라고 할 수 있음
●  그는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을 앞에 제시한 교장의 리더십, 교수법, 교사의 기대감 외에도 교
수학습에 도움이 되는 질서 있고, 안전한 학교풍토와 프로그램 평가의 기분으로서 일반적인
표준화 학력검사 점수보다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점수의 사용을 강조한 바 있음
●  Edmonds(1979)
- 강력한 교장의 지도성
- 학생 성취에 대한 높은 기대 수준
- 기초 기능에 대한 강조, 정돈된 환경
●  Purkey and Smith(1983)
- 수업 지도성, 학교 건물 관리, 교직원의 안전성, 교직원 개발
- 잘 계획된 유목적적인 교육 과정

- 수업 시간 준수, 학업 성취에 대한 인식
- 협동적인 기획의 정도, 공동체 의식
- 학부모의 지원과 참여, 지역 사회와 교육구의 지원
- 질서 정연한 학교 학습 풍토
- 명확한 목표와 학생에 대한 교사들의 높은 기대 수준
●  Stedman(1985)
- 윤리적, 민족적 다원주의
- 학부모의 참여, 학교 학습 풍토
- 학문적으로 풍부한 프로그램의 구비
- 교사들의 적절한 운용과 현직 연수
-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배려
- 학생들에 대한 책임, 허용적이고 지원적인 환경
- 학습 결손과 부진을 예방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  Rock(1988)
- 과업에 소요되는 시간, 학교의 분위기
- 높은 기대, 학생들의 행동, 지도력, 교수법의 구성
- 교육적 조언과 의견 교환, 교육적 유효성
- 학부모의 참여와 학업 성취도 강조

효과적인 학교 연구에 나타난 과정변인들

2) 특별한 학교연구


●  이 연구의 분석의 틀은 기본적으로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요인을 추출하여 제시하는 것임
●  퍼키와 스미스는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학교효과 과정요인을 추
출한 바 있음
●  효과적인 학교는 학교에 관한 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12가지의 학교효과 의
과정요인을 추출한 바 있음
- 학교단위의 자율적 경영
- 수업에 관한 교장의 리더십
- 교직원의 근무 안정감
- 학교단위의 교직원계발
- 학부모의 참여와 지원
- 학업성취에 대한 거교적 인식
- 학습시간의 극대화
- 교육구의 지원
- 수업 계획 시 협력과 협동적인 교직원의 관계
- 공동체의식
- 분명한 목표와 높은 기대감
- 질서와 규율
●  이러한 요인 추출은 앞에 언급한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사례연구뿐만 아니라 특별히 효과가
높은 학교에 대한 연구도 바탕이 되었는데, 이런 류의 연구는 특별히 효과적인 학교와 비효
과적인 학교를 통계적으로 확인한 다음 그들의 차이를 설명해 주는 학교요인들을 밝혀내는 연구임
●  이들이 찾아낸 효과적인 학교의 공통적인 요소들은
- 질서 있는 통제와 규율
- 학생성취에 대한 교직원의 높은 기대
- 그리고 교장의 수업 지도력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