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교사기대와 학교학습풍토의 개선
■ 우리는 이미 앞에서 교사기대와 학생의 성취에는 이중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지적했음
■ 직접적인 관계는 학생에 대한 낮은 기대를 반영하는 일련의 행동들을 통하여 학생의 학습부
진을 야기하는 교사들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음.
■ 그러므로 낮은 기대 때문에 교사가 수업시간을 줄이거나 학구적인 자료를 제한하거나 할 때
에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이 낮아지는 것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음
■ 간접적인 관계는 자기충족예언을 현실화시키는 학생의 역할에 관한 것임
■ 학생들에게 특정교사들은 그들이 공부를 잘할 거라고 기대하지 않는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과 같은' 학생들은 그들의 학교 체제에서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음
■ 그들의 성취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 체제가 그들의 학구적 성공을 방해한다는
학생들의 지각은 교사기대와 성취 사이의 간접적인 관계를 나타내 주는 것임
■ 학생들의 자기평가를 증진시키고 무력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명백한 전략은 부정적인
자기충족예언 대신에 긍정적인 자기 충족예언을 확립하는 것임
■ 이것에는 모든 학생에 대한 기대를 고양시키는 것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대부분 낮은 기
대의 대상이 되어 온 가난하거나 하류계층의 학생들에 대한 기대를 고양시키는 것이 내포되어 있음
■ 예를 들어, 성취기준을 책정하는 것과 모든 학생은 그들 연령수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는 기대를 학생들에게 분명히 말해주는 것임
■ 학생학습풍토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몇 개의 변화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음
① 교사기대와 학생의 평가를 고양시키는 일
-교사기대는 학생풍토의 세 가지 국면에 대한 학생의 지각에 영향을 미침
- 그것은 학교의 전체 학습풍토의 영향을 통해서, 더욱이 교사 -학생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의 영향을 통해서임
② 높은 교사기대와 평가를 모든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
- 만약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그들은 둔하고 또 학습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전
하지 않으면 학생들은 낮은 자아개념과 높은 학구적 무력감을 갖게 되지 않을 것임
③ 모든 학생에 대해서 높은 기대를 작동시키는 수업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
- 높은 기대만으로는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음
- 기술과 지식이 교수- 학습과정을 통하여 습득되어야 함
- 바람직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과 학교는 그
들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것임
■ 학생의 성취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품은 기대와 능력에 대한 평가와 높은 관련성을 지닌다는
증거는 광범위하면서도 일관성이 있음
■ 학생들은 타인들이 자기들을 보는 대로 그들 자신을 보게 될 것이며, 교사는 그들이 학생들
에 대해서 품고 있는 기대 수준에 수업을 맞추게 될 것임
■ 만약 기대도 적고 가르치는 것도 적다면 학생들은 학교에서 무력감과 절망감을 키우게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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