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교사기대의 사회심리학적 근거
1) 자기충족예언
■ 자기충족예언이란 용어는 원래 사회학자 머튼이 사용하기 시작함
■ 이것은 한 예언이 형성되면 그 예언이 인간행동에 어떤 구속력을 가하여 바로 예언 자체의
실현을 위한 강력한 수단이 된다는 것임
■ 각 분야의 문헌을 찾아보면 자기충족예언의 작용은 학습실험, 의학치료, 사업경영, 국제관계
등에서 실험이나 현상으로 많이 입증되고 있음
■ 머튼의 초창기 예화
- 1932년 미국의 작지만 착실하게 잘 운영되고 있는 한 은행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
기 이 은행이 파산할 것이라는 소문이 떠돌았다. 어디까지나 뜬소문이었으나 예금주들은 가
만히 있다가는 예금을 모두 떼일 것으로 믿고,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예금을 찾아 가기에
바빴다. 결과적으로, 이들이 그 뜬소문을 진실한 것으로 믿고 행동을 개시했을 때 이들이
애초에 가진 틀린 확신은 틀림없는 현실이 되어 이 은행은 드디어 파산하게 되었다.
■ 운동 경기에서 강한 상대팀을 만났을 때 자기 팀이 패배할 것이라는 불안감에 휩싸이면 이
런 불안감이나 긴장감이 바로 팀의 전력을 위축시켜 결국 패배를 초래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는 경우 볼 수 있음
■ 약의 성분이 병을 낫게 하는 것보다는 약을 먹었으니까 나을 것이라는 기대와 관심이 병을
낫게 하는 것이라는 것임
■ 이러한 심리적 치료 효과를 의학계에서는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라고 일컬음
■ 자기충족예언은 국제 전쟁을 일으키는 현상에도 적용되는 바, 올포트가 지적하였듯이 상대편
국가가 전쟁을 유발할 것이라는 기대가 한 나라로 하여금 전쟁을 준비하게 하고 정보가 상대
편 국가에 전달되고 확인되는 상호 강화의 악순환 과정에서 결국 전쟁이 시작 된다는 것임
■ 동물의 학습에서도 이 자기충족예언은 잘 적용되고 있음
■ 같은 종류의 실험용 쥐를 우선적으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놓고 한쪽 실험자에게는 이 쥐들이
매우 영리한 쥐라고 알려 주고 다른 편 실험자에게는 이 쥐들이 우둔한 쥐라고 일러 주었음
■ 그리고 이 쥐들에게 미로를 달리는 훈련을 시켜 두 집단의 쥐들의 학습 성적을 누가 기록하
게 하였음
■ 5일간의 성적평균은 영리한 쥐라고 지시해 준 집단은 2.32점, 우둔한 쥐 집단은 1.54점으로
두 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의 있게 나타남
■ 교실에서의 피그말리온(Pygmalion) 현상의 연구를 통하여 로젠탈과 제이콥슨(Rosenthal &
Jacobson)은 ‘공부를 잘 하는 사람’이라고 표지를 달아놓은 학생의 지능은 그 교실 내의 다
른 학생들보다도 향상된 것을 발견함
■ 그런데 실제 이 학생들은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이 아니었고 무선표집을 한 학생들이었을 뿐
이었음
- 그들의 지능은 확실히 향상되었는데 이는 교사들이 그들을 총명한 학생들로 생각하고 또
특별히 취급했기 때문임
■ 그들의 연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실시되었는데 학생들은 대부분 하류계
층 어린이들이었음
- 학생 수는 650 명이었는데, 이들은 각 학년별로 주로 읽기 성적에 따라 3개의 능력별 학
급 편성이 되어 있었음
- 최고 열등반은 주로 멕시코 계 학생들이고, 가정의 경제 수준도 가장 낮은 어린이들이었음
■ 먼저 학생과 교사들을 속이기 위하여 전교생에게 비언어적 지능검사를 실시하면서 성적이나
지능이 크게 향상될 사람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광고하였음
■ 각 학급에서 약 20%의 학생을 무작위수표를 이용하여 뽑아 이들을 실험 집단으로 정하였음
■ 이들의 명단을 각 학급 별로 교사들에게 돌리면서, 이 학생들은 이번에 실시한 검사 결과
성적이나 지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판명된 사람이라고 알려 주었음
■ 그러나 이 학생들은 무작위로 뽑힌 사람들이므로 성적이 크게 향상되리라는 것은 실험 상황
을 만들기 위하여 연구자들이 거짓으로 꾸민 것임
■ 그렇게 함으로써 교사들이 이 학생에게 ‘성적이 크게 올라갈 것’으로 기대를 나타내리라는
것이 연구자들에 전제이자 이 연구의 핵심이었음
■ 8개월 뒤에 모든 학생은 동일한 지능검사를 받았음
■ 실험집단의 점수는 평균 12.2점이 높아졌고, 통제집단은 8.4점이 높아졌음
■ 실험집단이 3.8점이 더 높으며, 통계적으로 의의가 있음
■ 각 학년별로는 1학년과 2학년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가 크고, 이 차이는 통계적
으로도 의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교사기대의 효과는 중간 능력 반에서 뚜렷하게 나타났음
■ 계층의 차이로 바꾸어 생각해도 좋을 인종간의 차이는 통계적 의의도가 만족스러운 정도는
아니지만 뚜렷했음
■ 특히 낮은 계층인 멕시코계 학생들에 있어서 교사기대의 효과는 현저하였음
■ 로젠탈과 제이콥슨의 실험결과를 요약하면
- 학생의 학업성취에 향상을 보이리라는 교사의 기대가 실제로 향상을 가져왔는데, 이 기대
효과는 저학년과 그리고 하류계층 학생들에게 더 뚜렷함
- 이것은 자기충족예언 이론을 지지하는 결과임
- 자기충족예언 이론이란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어떤 행동을 하리라는 주위의 예언이 행위
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든다는 것임
- 그러나 이 연구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사의 기대가 어떻게 형성되며, 그러한 기대가 어
떠한 경로를 거쳐 학생의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가는 설명해 주지 않음
- 다만 교사의 기대가 성적에 영향을 준다는 것뿐임
- 그렇기는 해도 학교의 시설, 교사의 교육수준, 학교재정 등의 교육조건과 상관없이 교사의
기대만으로 성적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교육문제 해결에 획기적인 것이었음
■ 리스트는 흑인 어린이만 다니는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생을 어떻게 구별하고 각각 다른
기대를 형성 하는가를 관찰하였음
■ 그는 교사들이 신입생들을 며칠이 안 지나 세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을 발견하였음
■ 교사들은 1학년들을 곧 우수학생, 중간학생, 열등학생으로 구분하고, 좌석배치, 질문, 관심
표시 등에 있어서 이 세 집단을 다르게 대하는 것이었음
■ 그런데 리스트가 중요하게 지적한 사실은 교사가 어린이들의 구분하는데 있어서 대개 어린
이들은 계층배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었음
■ 우수학생은 그 학급에서 상위 계층, 열등학생은 대개 하위계층 어린이들이었음
■ 그리고 입학초기에 형성된 학생 구분은 학년이 바뀌어 감에 따라 거의 변함없이 지속됨
- 교사가 달라져도 학생의 구분에는 큰 변화가 없었음
■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리스트는 교사들의 학생구분은 사회계층과 연결된다고 결론지었음
■ 그러나 후속된 연구들 가운데에는 교사의 학생구분이 반드시 학생의 계층배경에 따라 결정
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히는 연구도 있었음
■ 교사들은 자기충족예언이 전달되는 특정한 기제를 알아 둘 필요가 있음
■ 이것을 알게 됨으로써 낮은 성취를 초래하는 낮은 기대가 전달되는 것을 의식적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임
■ '자기 충족예언’은 왜곡된 판단이나 평가(사람이나 상황에 대한)가 마치 진실인양 취급되는
과정이라고 정의 될 수 있음
■ 왜곡된 판단에 근거한 그 다음의 계속되는 행위들은 문제의 사람이나 상황을 왜곡된 평가
와 일치하도록 만듦
■ 또한 왜곡된 판단을 한 사람으로 하여금 원래의 평가가 옳았다는 것을 확신시키게 함
■ 교육에 있어서 이 과정의 가장 전형적인 예로는 한 교사가 어떤 학생의 능력이 열등한 것으
로 평가해 버리는 것임
- 이 평가로 말미암아 학생에게는 적정 수준 이하의 수업이 주어짐
■ 그 학생은 보다 높은 수준으로 가르침을 받은 학생에 비해 그 후의 시험성적이 좋지 않게
되고, 이 결과는 처음의 잘못된 능력진단을 확신시킴
① 자기충족예언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짐
- 즉, 예언이나 평가 그리고 이 잘못된 예언이 발생되는 과정임
② 잘못된 평가와 그것이 발생되는 기제는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짐
- 이 때문에 자기 충족예언은 종식되거나 발견하기 어려움
③ 왜곡된 판단은 편견이나 상투적인 태도 때문에 생김 (보통 그러한 성질은 의식되지 않음)
④ 일반적으로 자기 충족예언은 그 효과 면에서 긍정적이라기보다 부정적임
⑤ 자기충족예언은 집단수준, 개인수준 모두에게 작용함
- 교육에 있어서 개인, 학급전체, 모든 학년에도 학급전체가 그 희생물이 될 수 있음
⑥ 자기충족예언은 보통의 경우 지속적인 효과를 초래하고, 누적적인 결과로 이어짐
-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전에 왜곡된 판단에 근거하여 새로운 판단을 왜곡시키는 효
과가 지속됨
- 핀(Finn)은 차별과 평가를 야기하는 학교와 사회의 힘은 너무 강하여 그러한 왜곡된 판단
에 입각하여 사람을 판단하고 다루는 과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진정한 능력을 평가한다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제시함
- 특히 그 과정이 유아기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임
- 달리 표현하자면, 우리가 능력이며 태도라고 지각하고 측정하는 것들이 실제로 누적적이
고 장기간의 자기 충족예언이라는 효과가 되는 것임
⑦ 블룸은 거의 모든 학생이 그 나이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제안함
- 이것은 많은 학생들이 그들의 잠재능력 이하로 평가되고 있음을 시사함
- 크래노와 멜론, 그리고 리스트는 학생들이 교사가 설정한 기대수준에 일치된다는 강한 증
거를 제공해 주고 있음
⑧ 앞에 언급된 난점들 때문에 학생을 판단할 때에는 부정적인 측면에서보다 긍정적인 측면에
서 잘못을 저지르는 게 나음
2) 교사기대의 근거
■ 퍼셀은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기대 경향성의 4가지 주요한 원천을 제시함
- 교사의 인성특성
- 사회 및 학교 내부에서의 사회적 편견과 사회적 경험
- 지능이나 문화실조와 같은 교육적 개념과 신념들
- 집단편성, 시험계획과 같은 교육구조 등
■ 우리의 경험으로 미루어 보아 특정 학교학습풍토의 학구적, 사회적 규범은 교사들의 학생능
력에 대한 지각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음
■ 교사들은 그들이 활동하는 학교의 공통된 신념과 실천방법에 의해서 강한 영향을 받음
■ 브로피와 굿은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정의적 반응이 교사기대의 또 다른 원천이라고 제안하였음
■ 여기서의 요점은 학생들의 반응이 교사의 유능감이나 성취감에 대하여 보상적인가 부정적인
가 하는 점임
■ 성취지향적이고 의존적이며, 고분고분한 학생의 행동은 교사에게 보상적임
■ 이러한 행동은 학급의 통제에 대한 교사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대부분 교사의 이상적 학생상
과 일치함
■ 한편, 독립적이고 창의적이며 다루기 힘든 학생은 대부분 교사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
■ 교사들은 때때로 전자형의 학생에게는 높은 기대를 갖고, 후자에게는 낮은 기대를 지님
■ 이러한 기대는 학생들의 실제적 학습능력과는 무관하게 발달함
■ 일반적 요인 외에도 교사들이 학생능력의 평가에 이용하는 특정한 단서는 많음
■ 이 단서들은 학생의 외모나 정체감에서 유래되는 수가 많고, 학생의 학습능력과는 무관함
■ 그러나 교사들은 복장, 몸치장, 말투, 가족사항 등을 그 학생의 학습능력의 지표로서 이용하
는 예가 많음
■ 모든 교사는 낮은 기대를 형성하는 그러한 단서들의 편파적 효과 가능성을 알 필요가 있음
■ 다음에 열거된 요인들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편견의 원천이라고 규정된 것으로 브로피와 굿
그리고 퍼셀의 논문에서 발췌한 것임
- 성(性): 초등학교: 소년과 나이 든 소녀들에 대한 낮은 기대, 이것은 소년들의 성숙이 늦
다는 신념과 나이가 든 소녀들의 성 역할 분화에 대한 신념에서 비롯됨
- 경제적 배경: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부모의 교육수준, 직업의 종류, 거주지 등을 포함)에
대한 낮은 기대
- 인종: 소수민족에 대한 낮은 기대
- 검사점수 결과(영구기록): '고정된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말미암아 발전과 더 높은 기대
가능성은 배제 됨
- 학생에 대한 부정적 언질: 휴게실에서의 대화, 다른 교사나 교장의 질책은 낮은 기대를 초래함
- 학교형태: 시골, 도심 혹은 교외 학교 중에서 시골학교는 낮은 기대에 연루됨
- 외모: 유행에 뒤떨어지고 값싼 재료로 된 옷이나 몸치장은 낮은 기대에 연루됨
- 말투: 표준말을 쓰지 않음으로써 그것이 부정적 단서가 되어 낮은 기대를 유발시킴
- 단조성: 일반적으로 비조직성, 형편없는 글씨도 낮은 기대를 유발시킴
- 후광효과: 한 가지 특징에 입각하여 아동의 전체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경향(예를 들면, 가
난을 나타내는 행동이 전반적인 부정적 평가의 근거가 되는 것)
- 준비도: 성장속도나 이전의 지식과 경험이 변하지 않는 현상이어서 향상될 수 없다고 가
정해 버리는 부정적 관념효과
- 좌석위치: 교실의 측면이나 뒷좌석에 대한 낮은 기대
- 경험 있는 교사에 의한 사회화: 새로 부임한 교사에게 전임교사가 학생의 부정적인 한계
를 강조하는 경향
- 학생의 행동: 가난한 티가 나는 학생에 대한 낮은 학구적 기대
- 교사양성기관: 학생능력의 한계를 굳게 믿는 경우 낮은 기대를 초래함
- 능력별 학급편성과 진단분류: 학생능력의 등급을 붙이는 것과 학생들의 개인차를 강조하
는 경향은 낮은 기대를 초래함
■ 기대를 왜곡시키는 원천 등을 숙지하는 것 외에도 교사기대가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방식 들
을 알아 둘 필요가 있음
3) 기대의 전달방식
■ 여기서는 교사들이 어떤 학급이나 특정한 학생들에 대한 기대를 전달하는 특수한 교실행동
들을 간단히 열거하고자 함
- 연구의 결과가 달라지지 않는 한 이것들은 수업의 양을 줄이게 되는 보기가 될 것임
■ 이 연구들은 교사들이 여러 학생들에게 혹은 학급들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차이를 알고
있지 못함을 보여줌
■ 교사들은 대개 그들이 학교마다 서로 다른 규범들이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지도 역시 의
식하지 못함
■ 이 요인들도 역시 주로 브로피와 굿, 그리고 퍼셀의 연구결과임 : 이렇듯 낮은 기대는 다음
과 같은 수업행위와 연결됨
- 정확한 대답에 대한 칭찬의 양과 질을 줄이게 됨
- 학생이 실제로 받은 수업의 양을 줄이게 됨
- 다루는 내용이 줄어듦
- 반응기회 요인을 줄임
w 학생의 이름을 부르는 횟수
w 질문이 이루어지는 범위 혹은 정도
w 인지적 요구의 정도(질문의 수준)
- 학구적 내용의 비중이 줄게 됨
-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학생들을 따듯하게 수용하는 정도가 줄어듦
- 비언어적 단서가 줄어듦
w 눈 마주침의 양이 줄어듦
w 옆으로 다가오는 정도가 줄어듦
w 긍정을 표시하는 머리 끄덕임이 줄어듦
w 웃음의 횟수가 줄고,
w 신체적 접촉(어깨를 토닥거림)의 횟수가 줄어듦
- 일반적 격려와 지지가 줄어듦
- 교사의 보조와 자발적인 도움이 줄어듦
- 기다리는 시간(학생이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주어진 시간 혹은 다른 학생에게로 질문을
넘기기 전에 학생에게 주어진 시간)이 줄어듦
- 높은 수준의 학력평가가 줄어듦
w 기술을 마스터 하리라는 기대
w 고교교육을 마칠 수 있다거나 대학에 갈 수 있다는 기대
w 수, 우, 성적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
- 실패상황에서 학생들을 재교육하는 것이 줄어듦(학생이 정답에 도달하기 까지 세심한 관
찰 혹은 탐색, 문제의 재진술, 단서주기 등등을 주는 것)
-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학업에 대한 건설적인 비판이 줄어듦
- 교사의 역할 정의가 비학구적 경향성을 띄게 함(낮은 기대는 사회적 통제나 다른 비학구
적 목표가 적절한 교사목표나 신념과 관련되어 있음)
w 이 밖에 낮은 기대는 다음사항의 증가를 초래함
- 학생에 대하여 부정적 언질이나 부정적인 표현횟수가 증가함
- 훈육기법이 거칠어지고 벌에 의존하는 경향
- 정확하지 못한 대답에 보상을 주거나 칭찬하는 것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강화
w 그 외에도 서로 다른 학생의 같은 행동에 대해 상이하게 반응하는 이중의 표준을 적
응하는 예는 교사기대에서 벗어난 학생들에게 벌을 가하는 교사의 반응들에서 볼 수
있음
w 모든 학생이 똑같이 자기 충족예언의 영향을 받는 게 아님
w 학생들이 교사들의 영향을 받는 정도는 교사가 의미 있는 타자로서 학생들에게 얼마
나 중요한 존재인가에 달려있음
w 그러나 이러한 변수들이 어떠하든 학생의 학습에 대한 누적적인 교사기대의 영향은
상당함
w 낮은 기대는 서로 상이한 수업을 하여도 낮은 성취를 초래한다는 것을 교사들이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편견을 낳을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가를 교사 스
스로 음미해 볼 필요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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