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소집단 협동학습
● 학급이라는 집단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부분 교사중심의 일제 학습 형태에서 벗
어나지 못하고 있음
● 그로 인하여 학생들은 매우 피동적으로 학습에 임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조로운 학습활동에
흥미를 잃고 학습 결손이 누적되어 학교효과가 떨어지고 있음
● 이와 같은 일제 학습에 단점을 보완하고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하
여 소집단 활동을 통한 학습의 필요성이 제기됨
1) 집단 협동학습의 효과
● 집단은 구성원들의 태도, 활동,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강력한 기제를 가지고 있음
● 한 집단성원이 집단가치, 즉 규범에 역행하는 활동을 하면 제재를 받게 되나, 집단 성원이
공유하는 가치의 규범에 동의하고 그것들에 따라 활동한다면 좋은 평판과 긍정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교실 안에서도 학생들은 다양한 집단을 형성함
- 이 집단들은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게 되고 특별한 가치를 소유하게 됨
● 맥딜과 릭스비는 학생들의 동료 관계가 학업성취에 중요하고, 학생들의 감정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힘
● 또한 협동적 학습 기법에 관한 연구에서 이 기법이 집단 구성원의 상호 관심과 긍정적, 학구
적 규범들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발견함
● 이 결과들은 효과적인 학습 풍토를 발전시키기 위한 집단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지적해 줌
2) 소집단 구성의 유형
● 집단 구성의 유형은 학생의 학업 성취와 관련이 있으며 학교 학습풍토의 중요한 특성을 이룸
● 서로 다른 학생 집단에 따라 교사들은 그들의 기대를 반영하기도 하고 영향도 미침
● 또한 학생들은 자신들의 잠재력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평가를 받아들이고 그러한 수준에서
학습 활동을 행하게 됨
● 따라서 인위적으로 집단을 구성할 때에는 집단 구성방법을 신중히 고려하여 선택해야 함
(1) 동질적 집단구성
● 능력별 집단구성이라고도 불리는 동질적 집단 구성은 같은 능력의 학생끼리 반을 구성하는
것임
● 예를 들면, 학급 독서 집단은 보통 동질적으로 구성되는데 거기에는 학생들이 독서 수행 능
력에 따라서 여러 수준으로 나뉘어 각각에 맞는 독서 교재 시리즈를 읽도록 되어 있음
● 대부분의 학교에는 같은 학년에 상급, 중급, 열등 능력의 학급이 있음
● 미국의 경우를 보면, 중등학교 수준의 동질적 집단 구성은 서로 다른 교육과정 및 기대를 갖
는 진학반, 보통반, 상업반, 직업반 등의 진로에 기초에서 나누어지는 것이 보통임
● 이러한 집단 구성방법은 학생들의 장래 교육 및 직업 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침
● 등급별 동질적 집단 배치는 일반적으로 전 단계 학년에서의 성적, 교사의 판단, 추천 그리고
표준 학력고사 성적 또는 태도검사 점수에 기초에서 이루어짐
● 로젠바움(Rosenbaum)의 연구에 따르면 집단 혹은 등급 간 이동은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하향적이라고 함
- 즉, 학생들이 상위 집단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매우 드묾
● 이러한 발견은 학력 증진을 위해 능력별 집단 구성을 하는데 있어서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음
● 동질적 집단 구성은 학업 성취도를 촉진한다는 전제 위에서 구성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집단
구성 과정의 결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학생의 학업 성취에서 큰 차이를 만듦
(2) 이질적 집단구성
● 이질적 집단 구성은 무작위 배정이나 의도적인 계획에 의해 서로 다른 학업 성취를 보이고
있는 학생들을 각 집단에 배치하는 것임
● 이질적 집단 구성은 각 학년 수준에서 전체 학습을 구성하고자 할 때 자주 사용됨
● 독서 및 다른 교육적인 집단도 이질적으로 구성될 수 있음
● 거기에서는 특정 단원의 내용을 이미 익힌 사람들이 곤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교사 역할을
할 수도 있음
- 더구나 이질적 집단 구성 방법을 사용하면 동질적 집단 구성 방법에 따르는 부정적 영향
중 많은 것을 제거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열등반이라고 낙인찍히지 않을 수 있음
● 이질적 집단 구성은 학생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키며 공동적인 학습 목표나 기대를
용이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음
3) 학습집단구성의 방법
● 집단 구성에 관한 교사의 결정이 학업성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교사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점임
● 서로 다른 집단에 있는 학생들이 서로 다른 기능을 학습하도록 기대된다면 그들의 성취수준
에 알맞다고 생각되는 서로 다른 수업 방법 및 자료로 가르침
● 이러한 과정은 교육 과정을 분화시킴으로써 학급이나 학교 전체의 학업 성취를 저해하며, 그
럼으로써 교사의 활동을 더욱 복잡하게 만듦
● 그것은 학생들 사이에 우월감 혹은 열등감을 조성하며, 집단 간의 성취 차이를 크게 하고,
학년 수준 성취에서 미달을 정당화시킴
● 그것은 학급 성원을 신체적, 정서적으로 고립시키고 분리시키는 기능을 할 수도 있음
● 학생 학습 집단은 꽤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수도 있지만, 수업 집단은 영구적이기보다는 융
통성이 있어야 함
● 연구에 의하면, 어떤 과제에서 빠른 학습자가 다른 과제에서도 항상 빠른 학습자가 되는 것
이 아님이 밝혀졌음
● 수업 집단은 반드시 특정한 목표의 수업을 위해서만 형성되어야 하며, 보통 빠르거나 느린
학습자를 혼합해서 구성해야 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 목표로 옮겨갈 때는 해체되어야 함
● 학년마다 적당한 수준의 기초적 기능을 모든 학생이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는 이
처럼 서로 다른 학년 수준에 있는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① 학년 수준의 기능이 선수 학습을 요하지 않는 형태의 경우에는 이질적 집단 구성에 의한
수업이 좋음
② 특정 학년 이하 수준의 학생들은 교정 학습을 위해서 동질적으로 집단이 구성될 수 있으
나, 그 내용에 있어서는 이질적 혹은 전 학년 수업에서 모든 학생이 달성하도록 기대되
는 것과 똑같은 수준의 기능을 가르쳐야 함
③ 학생들이 좀 더 빠른 속도로 학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년 수준 목표달성에 꼭 필요한
기능만을 선택적으로 가르침. 또한 동질적, 이질적 집단 구성 유형의 혼합 방식이 사용될 수 있음
- 예를 들면, 일주일에 2일을 교정이나 강화를 위해서 동질적 집단을 사용하고 나머지 3일은 공
동 목표에 대한 집단 학습을 위해서 이질적 집단 또는 전 학급 수업 유형을 사용할 수도 있음
● 학생 집단 구성 및 각 집단에 대한 학구적 기대는 학생의 학업에 큰 영향을 미침
● 능력별, 등급별 집단 구성 및 그와 관련해 분화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모든 학생에게 부정
적 영향을 미침
● 반면에, 공동 목표 학습을 위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이질적인 집단 구성을 하는 것은 학업성
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증명됨
● 교사는 다음과 같이 설계된 집단구성 방법을 사용해야 함
① 학생들의 학습에 관한 공통된 기대를 전달하고 형성시킬 수 있어야 함
② 모든 학생이 기본적인 기능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함
③ 현 학년 수준의 수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빨리 선수기능
결손을 감소시킬 수 있어야 함
④ 모든 학생에게 지적 도전감을 주어야 함
⑤ 학년 수준 성취 미달에 대한 무력감을 제거해야 함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4. 교사기대의 사회심리학적 근거 (7) | 2023.10.28 |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3. 교사의 학습기대 (4) | 2023.10.27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1.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3) | 2023.10.25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0. 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4) | 2023.10.24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9. 집단역동성의 배경 (1) | 2023.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