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교사의 기대효과
1) 교사의 학습기대효과
● 흔히 학급 내에서의 수업사례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교사의 행동, 즉 수업법 혹은 수업의
질이 학습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더 나아가서는 어떤 특성을 가진 학생에게는 어떤
수업방법이 더 효과적인가라는 것이었음
● 그러나 최근에 수행된 연구에서는 교사의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보다는 교사가 마음속에 가
지고 있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각이 학급 내 학생 간의 차이를 가져오는 보다 중요한 요
인이며, 더 나아가 그러한 기대차이에 따라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사의 행동이 달라지게 된
다는 주장이 강조되고 있음
● 교사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의 고하가 결과적으로 학생의 성적에 강력한 예언력을 갖는다는
것을 블룸의 「완전학습」이나 로젠탈과 제이콥슨의 자기충족예언에서 잘 예시해 주고 있음
● 이러한 선행연구결과는 교사의 자연상태에서의 기대수준이나 또는 의도적인 실험상황에서
유도된 교사를 막론하고 교사의 기대효과는 학생의 학업성취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
다는 것임
● 구체적으로 교사의 기대는 교사의 수업행동, 즉 수업계획, 자료준비나 자료 제시방법, 수업
에 임하는 시간, 그리고 학생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다르게 표출되며, 또 그것이 특정 학생
에게 전달된다는 것임
●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증거는 브로피와 굿이 분석한 학급 내에서의 교사-학
생 일대일의 행동분석 결과에서 더욱 확연하게 제시하였음
- 교사는 학급의 수업행동에서 학생들의 학습행동의 차이를 기대함
- 교사는 자기의 기대수준에 따라 학생을 다르게 취급함
- 학생 역시 교사의 기대 수준에 맞추어 적절히 반응하게 됨으로 해서 어떤 학생의 수업행
위는 더 강화되는가 하면 다른 학생의 행위는 수정되거나 약화되어 나타나게 됨
- 결과적으로 어떤 학생의 학습행위는 더 촉진되고, 반대로 다른 학생의 학업성취는 더 저
조하게 됨. 그리고 이러한 교사의 기대효과는 학기말 또는 연말평가 결과에서 결국 애초
의 교사의 자기 충족예언의 가정을 지지해 준다는 것임
● 퍼셀은 교사의 대인지각이 성적격차의 중요한 요인임을 주장하면서 교사기대의 근원과 그
결과에 관한 분석적인 모형을 제시함
● 이러한 기대 차는 교사 자신의 경험, 교육의 구조, 그리고 학생의 가정배경, 용모, 성격, 우
열반 소속 등에 따라 유발된다는 것임
● 이와 같이 하여 형성된 기대 차는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학생에게 전달되고, 더 나아가 학급
내 상호작용 및 수업실천, 평가방식 등에 반영되어 결과적으로 학생간의 학업성취의 격차를
초래하게 된다는 것임
●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전달되는 사회심리학적 기제는 다음의 다섯 가지 형태로 구분될 수 있음
① 학급의 일반적인 대인지각이나 관계에서 교사의 기대차가 나타남
- 교사는 높은 기대를 하고 있는 학생에게는 낮은 기대를 하는 학생에 비하여 보다 많은 온
정을 베푼다는 것임
- 또 비언어적 형태인 학생과의 눈 마주침의 빈도, 교사의 눈 표정, 고개의 동작, 학생의 어
깨에 손을 얹거나 학생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형태로도 교사의 기대수준이 전달됨
② 학생행동에 대한 반응에서 더 적극적인 칭찬이나 격려 정도에 따라 교사의 기대수준이 표출됨
③ 개인 학생에게 투입하는 시간 량에서의 차이를 들 수 있음
- 높은 능력이나 기대를 거는 학생에게는 개별지도를 하는 시간이 다른 학생에 비하여 많아
지고, 질문에 대한 반응시간도 길어지며,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끌어내기 위하여 재
질문을 하거나 또 힌트와 관련 정보나 자료를 많이 제공해 준다는 점임
④ 학생의 반응 기회에서의 차이를 들 수 있음
- 높은 기대를 하는 학생에게는 질문빈도가 잦아지거나, 반응기회를 많이 주고, 보다 지적인
반응을 유도하여 반응의 정확성과 기회를 높여준다는 것임
⑤ 마지막으로 교사는 자기가 지각한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자료나 그 내용력 수준에
따라 학습자료나 그 내용구성의 난이도 수준을 달리 정함
- 따라서 교사의 기대수준에 따라 과제 부과와 자료준비 및 그 제공의 양에 차이가 나게 됨
● 문제는 이러한 교사의 자기충족예언과 같은 메커니즘이 존재하는 한, 학생 간의 성적 격차는
불가피하다는 것은 앞에서 예시한 많은 연구결과가 뒷받침해 줌
● 교실현장에서 학생의 성적격차는 언제나 존재하고 또한, 그러한 결과가 설령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차이로 야기되었다 해도 이에 대한 책임 추궁의 근거나 문제는 어디까지나 교사의
교직윤리관에 맡길 수밖에 없을 것임
● 여기서 강조되는 것은 교사의 기대효과에 대한 잘잘못 보다는 교사의 기대효과가 그 만큼 강
하게 학습행위를 좌우하게 되고, 그 결과가 성적차이를 낳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있는 것임
2) 교사기대의 지향점
● 앞에서 제시한 교사의 자기충족적 기대, 지각, 평가가 결국은 학생성적의 격차에 미치는 영
향력은 교사의 비도덕성이나 비윤리성에 연결지어 비난하는 근거라기보다는 반대로 교사의
역할과 기능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반대 해석도 가능할 것임
● 학생이 우수하게 되거나 훌륭하게 되는 데 있어서 교사의 위치는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임
● 모든 학생이 기대하는 바의 학습목표에 도달하게 하여 모두가 우수하고 훌륭한 인간이 되게
함은 교육의 최선의 명제임
● 따라서 우리는 교사가 가질 수 있는 학생 성적에 대한 기대 차나 자기충족적 예견을 어떻게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을까 하는 방안의 모색이 더 바람직한 일일 것임
●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지금까지 교육현장에 알려진 바와 같은 개인차 학습지도를 위한 개인
처방 지도에 관한 수많은 방법의 활용이 가능할 것임
● 지금까지 우리에게 별로 익숙하지 않은 집단변화의 역동적 원리의 적용도 매우 중요하다고 봄
● 물론, 이러한 원리는 기존의 지도, 평가방법을 도외시하지는 않으며, 접근방법에 있어서 학
교나 학급전체의 변화를 주 목적으로 하는 데 있음
● 다시 말해서 학교나 학급의 집단구성원 전체, 즉, 학생, 교사, 교장의 학구적 규범을 바꿈으
로 해서 결과적으로 학업성취에 대한 구성원의 기대, 태도, 신념 등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긍
정적인 개선점을 찾는 길임
● 수업상황에서 교사나 학생은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집단의 일원으로 행동하고 학습하게 된다는 것임
● 개인의 행동이나 학습은 그가 속한 집단의 규범과 관계구조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고 그 결
과에 따라 행동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은 사회심리학적 연구에서 이미 잘 밝혀져 있음
● 이러한 집단변화의 원리는 집단에 무관한 개인적 행동이나 태도보다는 집단규범을 바꾸는
것을 우선으로 함
● 따라서, 교사 결핍의 요인을 보완하기 위한 집단 역동적 개선방향은 무엇보다도 학교의 학구
적 규범을 바꾸는 노력으로 시작됨
● 여기서는 집단적 기대, 신념의 보편화, 협동적 학습자율 체제구축, 그리고 평등주의에 대한
수업실천 행위 등에 강조점을 두고자 함
① 학교의 집단적 신념의 보편화는 학생 모두가 잘 배울 수 있고, 교사가 잘 가르칠 수 있다는
기대나 태도에서 비롯됨
- 교직원들이 학생을 지진아나 부진아로 평가하거나 그들의 학업성취에 낮은 기대를 갖는
학교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학구적 무력감을 갖게 되기 때문임
- 이러한 무력감이 학생의 학업성취에서의 실패감을 유발하는 요인이 됨
- 이러한 긍정적인 학교 구성원의 신념, 학구적 규범, 기대는 학교조직내의 학습에 있어서
보람된 것이며, 교수-학습 활동은 반드시 교사나 학생에게 보상된다는 신념이 수반될 때
가능함
- 이러한 기대나 신념이 구체화 되려면 어떤 유형의 교수 프로그램이 수반되어 효과적인 학
습행동이 유발될 때 가능함
② 협동적 지원체제는 학교의 업무조직 체계와 운영방법, 교수-학습과정의 계획과 평가, 그리고
학급 내 사회관계 구조와 관련됨
- 다시 말해서, 교직원의 역할, 분담 혹은 사무분장의 효율성과 적절성을 점검함으로써 교직
원의 역할 수행상에서 파생되는 갈등이나 문제를 조정, 해결하여 학교조직의 생산성을 극
대화하게 됨
- 교수-학급과정의 조직은 주로 교사 간, 학년 간, 교과목 간 형식적, 비형식적 협동체제,
즉 수업설계, 평가협의, 연구지도를 위한 적절한 조직을 통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
하는 노력임
③ 평등주의적 수업실천은 수업상황에서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표출되는 의사소통, 질문과 힌
트, 반응 기회, 규제와 보상 등에서 균등화를 기하는데 강조점이 있음
- 모든 학생에게 공통된 학습목표를 분명히 인식시키고, 수용하게 하여 모든 학생으로 하여
금 수업목표에 완전하게 도달할 수 있게 수업과정을 설계하는 일임
- 이러한 계획에 따른 균등한 지도방법이 바로 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공통된 기대수준에
모든 학생이 함께 도달하게 해주는 기본적인 틀이 됨
- 이러한 학급내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베푸는 온정의 정도, 자료 제시, 개
별 지도, 칭찬과 격려의 빈도 등에서 최대한의 공평성을 유지하고, 학생간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지도방법의 계획과 실천이 뒤따라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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