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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1.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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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우리가 학급을 '집단'으로 보는 것은 다음과 같은 집단의 속성 때문임
●  집단은 부분적으로 상호영향을 주며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집합임
●  학급에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의 상(像)과 자신의 개념을 가지게 되는데, 학급과 교육 과정
에 대한 학생들의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주로 타인에 대한 이러한 상들임
●  따라서 교실에서의 학생 상호작용과 상호 의존의 이해는 매우 중요함
●  모든 집단에는 집단의 목표와 개인의 동기 추구 사이에 지속적으로 끌어 주는 힘이 있는데
학급도 공동의 목표를 위한 상호작용이 있음
●  학급은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구성하는 하나의 작은 하위단위 조직이지만 그 중요성은 매우 큼
●  대부분의 학습활동이 학급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임
●  그래서 많은 교육 사회학자들은 교실의 제 현상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그것을 분석함
●  우선 학급의 사회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과 학급내의 구성원들 간의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
는 집단과정을 살펴보기로 함


1) 학급집단의 형성


●  학급집단은 처음에는 제도적으로 조직된 형식적인 집단에 지나지 않지만, 한 개인이 성장하
는 것처럼 체계적인 단계를 거쳐 역동적인 구조를 갖게 됨
●  학급 집단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거쳐서 형성됨


(1) 첫 단계
●  학급에서 수용되고 허용되는 행동을 탐색함
●  처음에는 서로 긴장하면서 자기가 다른 학생들에게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며 또 상대방의
태도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해야 하고, 상대방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 가에 대한 탐색이 필요함
●  이 탐색활동을 통해서 자기와 타인과의 공통성을 의식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유대도 맺게 됨


(2) 두 번째 단계
●  이 단계에서 구성원들은 그 학급집단의 목표를 찾음
●  탐색의 과정을 거치면 학생들은 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과 그 집단에서 독특하게 허용되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여기서 자생적인 소집단이 만들어 지게 됨
●  이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어떤 행동의 통일과 집단의 합리적인 유지를 위해서 집단의 목표를 찾아냄
●  따라서 집단의 목표가 분명히 인식되고 목적의식이 투철하게 되면 집단의 응집성도 커짐
●  집단목표는 성원들에게 동일한 반응을 일으켜 주는 자극을 줄 뿐만 아니라 집단사고를 가능하게 함

 

(3) 세 번째 단계
●  집단의 규범을 형성함
●  집단목표가 설정되면 여기서 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힘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이 집단규
범임
●  집단규범은 성원의 역할 지위의 차이를 초월하여 전체 성원에 대해서 동등하게 기대되는 표
준적인 행동양식임
●  따라서 집단규범에 부합되는 행동은 조장되고, 일탈한 행동에 대해서는 제재가 가해짐
●  또한 집단규범은 우리의식을 키워줌과 동시에 비성원을 배격하는 기능을 가짐


(4) 네 번째 단계
● 마지막 단계는 학급 구성원들이 수행할 집단의 목표와 역할을 분명히 인식할 때 나타남
●  그 학급의 구성원 개인별로나 하나의 학급집단으로서 학습활동 및 학습과제를 가장 생산적
으로 처리할 수 있는 상태의 단계를 말함
●  학급 구성원들의 학급 집단과정에 대한 자유로운 토의와 그에 대하여 인식이 바람직한 학급
풍토를 조성하는데 필요함
●  학급구성원으로서 "우리가 어디로 가야하고, 무엇을 해야 하나?"와 관련하여 학급구성원들이
그들의 현재의 위치를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일임
●  건강한 학급집단은 학급집단 발전단계상 현재 어디에 위치해 있고, 보다 나은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구성원들에게 분명히 해 둘 필요가 있음


(5) Tuckman 팀(집단)발달 단계

2) 학급집단의 사회적 구조


●  학급의 사회체제는 극히 단순한 형태를 갖는 것처럼 보이기 쉬움
●  그러나 학급은 넓은 의미의 사회체제가 갖는 다양한 구조요소를 다 갖추고 있어 복잡한 사
회적 현상이 이루어지는 작은 사회임
●  학급에서 학생들은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 이상의 의미를 가짐
●  학생들은 교우들과의 상호의존, 상호작용 그리고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께 경험하
는 살아있는 사회 체제를 형성함
●  학급에 사회체제는 보다 큰 사회체제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개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하는 지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하위체계들이 있음
●  학생들은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교사들과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함

 

(1) 박용헌 연구
●  학급 사회의 사회구조에 규범, 역할, 상호작용 체제, 활동 구조 등의 요소가 포함된다고 보
고 이를 중심으로 학급의 사회적 구조를 모형화 하였음
●  그는 그 모형에서 학급의 사회적 구조의 중심 개념을 교사와 학생이 학습 내용을 매개로 상
호작용하는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고 이 세 요소들이 갖는 특성에 따라 학급에 사회적 과정
이 달라진다는 점을 강조함
●  모형에서 그는 교사의 특성으로서 역할, 능력, 태도, 동기, 퍼스낼리티를 들었고 학생의 특성
으로는 욕구, 태도, 능력, 퍼스낼리티를 들었고, 학급집단의 조직 특성으로서 공동 목표, 역
할, 과업, 규범, 조직, 풍토 등을 들었으며 상황적 특성으로는 학교와 학급의 위치, 물리적
환경, 시설, 시간, 장소 등을 들었음
●  우리가 구조라고 말하는 것은 반복되기도 하고 어느 정도는 참가자들의 기대되고 예언되는
상호작용의 유형인데, 게젤과 테렌은 학습에 대한 두 가지 근본적인 구조의 유형을 제안함
●  즉, 공식화 되고 제도화된 규범적인 역할과 개인적인 차원을 담고 있는 개인적 측면임
●  이 개념적 틀을 이용하여 월버그, 월버그와 앤더슨도 학급에서 규범적 측면과 개인적 측면들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몇 가지 배합을 보여주었는데, 이 분석은 각각의 비율에 따라 교실에
서 다른 특징을 보인다고 제시함
●  만약 학급이 규범적인 측면을 최대로 강화한다면 학구적인 과업과 학교에 훈육규칙을 강조
하는 경향이 될 것임
●  높은 규범적 특성을 가진 학급은 개개인의 독특하고 다양한 표현을 자유롭게 하도록 허용하지 않음
●  개인적 측면의 강조는 학생들이 자기들에게 관련되고 의미 있는 것을 추구할 것이라고 가정
하는데, 이는 개별성과 다양성을 강조할 것임
●  집단 과정의 관점에서 두 범주는 학급에 필수적인 요소임
●  학급 집단은 어떤 규정된 목표를 갖는 제도적 조직이며, 동시에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닌 사람
들로 구성되어 있음
●  효과적인 집단 과정은 교실에서 규범적인 측면과 개인적 측면이 잘 조화를 이루어 작용하는 경우임

 

3) 학급에서의 집단과정


●  어떤 학교를 방문하여 각 학교를 관찰해 본다면 학급에서 느껴지는 감(feeling tone)이 서로
다름을 알 수 있을 것임
●  어느 학급에서는 조용하고 공식적이며 긴장감이 느껴지는 반면, 어느 학급에서는 즐겁고 활
동적이며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음
●  이와 같이 한 집단에서 느껴지는 감을 우리들은 풍토(climate)라 칭함
●  학급풍토(classroom climate)라는 말은 비공식적인 상호작용 유형과 집단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에 관련된 대인간의 감정 분위기에 적용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아개념, 그리고 동기
만족과 좌절에도 적용될 수 있음
●  학급풍토는 신체적인 움직임, 육체적인 몸짓, 좌석 배치 그리고 언어적인 상호 작용 유형을
관찰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음
●  학생들이 교사를 어떻게 따르는가? 그들은 가까이 있는가, 멀리 떨어져 있는가?
●  그들은 신체적으로 편안하게 있는가, 경직되어 있는가, 아니면 긴장하고 있는가?
●  얼마나 자주 웃음이나 윙크, 등을 두들겨주는 애정표현을 하는가?
●  학생들이 정연한 보조로 빨리, 조심성 있게 복도를 이동하는가?
●  학생들이 교사들에게 가까이 하는 것을 주저하는가?
●  얼마나 자주 적대감을 가진 학생들 간에 싸움이 일어나는가? 싸움에 일어났을 때 다른 학생
들에 의해 어떻게 싸움이 중재 되는가?
●  좌석이 세미나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가, 소집단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가?
●  학생들은 자기들이 하려고 하는 것에 몰두하는가?
●  그들은 협동정신 아래 함께 공부하는가?
●  경쟁, 적대감, 소외의 풍토를 갖는 학급은 불안과 불평을 야기하며, 많은 학생들의 지적인
발달을 저해함
●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를 지지하는 학급은 자기 존중감의 발달과 기본적인 동기의 충족을 촉
진함
● 또한 학생들에게 지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
●  긍정적인 학급 분위기란 학생들이 자신의 지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구성원 서로가 격려
하는 학급 분위기를 말함
●  즉, 이러한 학급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 또는 학생들 상호 간의 서로의 가능성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갖고, 높은 수준의 협력관계가 유지됨
●  각 구성원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보장함
●  또한 의사소통은 공개적이며 대화로서 이루어짐
●  이러한 학급에서 우리들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교사와 학생의 강한 동기, 긍정적인 자
아개념, 심리적인 안정, 적극적인 학습 활동, 구성원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는 마음, 그리고
급우, 학급, 학교에 대한 높은 애착심 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임
●  우리들은 학급 풍토를 학급에서 학생들 상호간, 학생과 교사가 내 이루어지는 집단과정으로
볼 수 있음

 

(1) 기대
●  자기충족예언에 대한 사회심리학적인 역동성과 대인 상호간에 기대는 많은 교육연구자들을
자극해 왔음
●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은 행위자의 개인적인 동기에서뿐만 아니라 그러한 상황에서 다른 사
람들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행위자에 기대가 포함되어 있음
●  기대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견임
●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기
대를 가짐
●  교실에서의 기대에 대한 대부분의 체계적인 연구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에 초점이 맞추
어 짐
●  자기충족예언에 대한 팔라디(Palardy)의 연구를 살펴보면, 남자보다 여자 어린이들의 독서력
이 더 좋다고 기대하는 1학년 담임교사로부터 지도를 받은 학급의 여자 어린이들은 학기말
에 가면 남자 어린이들보다 책을 더 잘 읽었음
●  그러나 성차를 기대하지 않는 교사들이 담임한 학급은 남녀 간의 차이가 없었음
●  도일, 한코크와 키퍼(Doyle,Hancock, & Kifer)의 연구에 의하면 IQ의 차이가 없음에도 IQ
가 높다고 판정받은 학생들은 IQ가 낮다고 판정받은 학생들보다 일 처리를 더 잘함
●  굿과 브로피(Good & Brophy)는 교실에서 기대효과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해 주는 이론
적인 체계를 제시함
●  이들 연구 결과로 볼 때 자기충족예언이 많은 교실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이처럼 교사와 급우들의 반응으로부터 받은 영상(reflections)은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지대
한 영향을 주는데 다른 사람들로부터 불친절한 반응을 받은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대해 보
잘 것 없는 견해를 발전시킴
●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다음과 같은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①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느끼는 방식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그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됨
- 그래서 자신에 대해 부정적 감정을 가진 학생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에 대해 부정적인 감
정을 가지는 경향이 있음
② 학급에서 자기존중감의 정도가 낮은 학생들은 그들의 학교에 있을 때 백일몽에 사로 잡혀
있거나 비행을 저지르는 경향이 있음
- 그들은 학교에서 빨리 중퇴해 버리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음
- 따라서 창의적인 교사들이 올바른 지도를 수행해야 할 주요 대상은 학교에서 자기의 존중
감이 낮은 학생들이나 그들의 자기존중감이 학업성취와 무관한 학생들이어야 함
- 계속 증가하는 학생 소외와 급증하는 중퇴율도 교사에게는 또 다른 관심거리임
●  강점에 집중. 긍정적 접근법
●  자기존중감 UP. 타인자존감 존중. 다양성 인정
●  회복탄력성 강화. 긍정적 사고 습관
●  목표 성취

 

(2) 규범
●  규범은 적절한 학급에서의 행동에 대한 기대와 태도를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것임
●  학급 구성원들은 다른 급우들의 행동을 서로 살펴보기 때문에 규범은 행동의 강한 유지 장
치로서의 기능을 가짐
●  규범은 학생들의 학습참여 정도와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침
●  학급 구성원들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규범은 유연하고 가변성이 있어야 함
●  긍정적인 학급풍토에서 허용되는 행동의 범위는 넓고 개인의 특성이 상당히 인정됨
●  잭슨(Jackson)에 의하면 구성원의 행동 범위가 좁은 집단에서는 규범을 어기게 되어 처벌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음
●  그러나 규범적 범위가 넓은 교실에서는 제한과 엄격한 규제보다는 유연성 있고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킴
●  쉬무크(Schmuck)는 학급의 구조 규범과 응집성과의 관계를 보여줌
●  분산적 유형의 학급 집단에서는 집중적 구조의 학급에서보다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규범이
긍정적이고, 학생들의 행동 범위가 넓음
●  학생 동료 집단의 규범은 교육 장면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함
●  하그리브스(Hargreaves)는 학생들에 의해서 형성된 규범에 의하여 공부를 열심히 할 수도
있고, 게을리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함
●  예를 들면, 한 집단은 학교 규칙과 대립되는 규범이 형성되어 나쁜 학업성적을 부추겼으며,
게으름, 파괴 행위, 무단결석이 그 집단의 지배적인 생각이었음
●  이와는 반대로 다른 하위 집단은 학교에 지침과 완전 일치하는 규범을 발전시켰음
- 이 집단에서는 성적을 위해서 노력하기, 열심히 공부하기 그리고 정직성이 긍정적으로 받
아들여졌음
●  그 결과 첫 번째 집단의 학업 성적은 두 번째 집단의 학업 성적 보다 계속 떨어졌음


(3) 의사소통
●  언어와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학급집단 과정이 이루어지게 하는 매개체가 됨
●  플랜더즈(Flanders)의 상호작용분석법의 개별에 이용된 대부분의 연구는 교실 상황에서 교
사와 학생 간의 언어 행동에 초점을 맞춤
●  대부분의 언어적 의사소통이 교사와 학생간의 이루어지지만, 의사소통은 학생 간에도 이루어짐
●  우리들은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학생 동료집단 의사소통도 학급 집단을 이
해하는 데는 중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함
●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에서는 언어적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중얼거림, 고개 끄덕임, 윙크,
볼웃음, 몸짓 등으로도 많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  학생 동료집단의 상호 작용 유형은 학급풍토와 직접적으로 관계 됨
●  학급 구성원들이 서로 미워하고 말을 삼가는 학급의 학생들은 친절한 교우관계를 맺는 경우가 적음
●  많은 학급의 학생들은 자유로운 접촉이 제한됨
- 즉, 감정이입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의 80% 이상을 교사가 함
●  그러나 긍정적 학급풍토가 조성되어있는 학급에서는 많은 대화가 이루어지고, 구성원간의 의
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짐

 

(4) 응집력
●  응집력은 학교 구성원들이 그 학급 집단에 대하여 갖는 감정과 관계됨
●  응집력에서 중시되는 것은 개인 간, 하위집단 간 혹은 학생과 교사 관계보다는 전체로서의
집단과 각 개인과의 관계임
●  산업체 연구에서 사기와 생산성에 미치는 응집력의 중요성이 밝혀짐
●  생산을 지지하는 규범이 조성되면 응집력은 그 집단의 생산성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게 됨
●  응집력이 있는 집단은 응집력이 없는 집단보다 목표 지향적이고, 구성원들의 목표가 조직의
생산성에 부합되면 응집력은 촉진제 역할을 함
●  뚜렷한 목표를 갖는 학급 집단은 학생들을 만족시킴
●  더욱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어떤 역할이 기대되고 있는가를 인식하고 있
는 학생들은 학급의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만족스러워 함
●  멀돈(Muldon)과 쉬무크(Schmuck)에 의하면 학급 집단의 응집력은 교우관계와 관계가 있음
●  교우선호관계가 보다 분산되어 있는 학급이 더 응집력이 강함
●  인기 있는 스타와 인기 없는 구성원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학급은 응집력이 떨어지고 하나의
집단으로서 활동하지 못함
●  분산적인 교우선호관계가 형성된 학급은 분명한 학급의 집단 목표를 가지며, 구성원의 다양
성도 인정하게 됨
●  응집력이 강한 학급집단이 긍정적인 학급풍토를 갖게 됨
●  교사와 학교에 대립되는 규범을 갖고 있으며 응집력이 강한 학생 동료 집단은 효과적인 학
습 풍토의 조성을 방해하게 됨
- 그런 학급의 경우 교사는 새로운 행동규범을 학생들이 형성하도록 지도해야 함


4) 학급편성에 따른 논쟁


(1) 학급 구성과 성적
●  동질능력학급(tracking) - 동등한 수준의 능력을 갖는 학생들을 한데 묶어서 동질의 학급을
만드는 것-이 우리들의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져 왔음
●  동질 능력 집단의 지지자들은 동질 능력 학급이 가르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었으며, 학생들
의 성취수준에 좀 더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능력이 있는 학생과 비교됨으로 해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입게 되는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함
●  그러나 능력이 없는 학생들만으로 구성된 학급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견뎌 내기 힘든 일에
직면하게 되고, 학년을 거듭하면서 열등반에만 배정받아 온 학생들은 불리한 입장에서 졸업
하게 됨
●  또한 학생들은 그들의 학급 배정이 무작위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고 바보들로
채워진 학급이라는 비난을 받음으로써 자학을 경험하게 됨
●  동질 대 이질 능력 학습 집단의 상대적인 이점들이 여전히 논쟁 중에 있다고 하더라도 할지
라도, 이 문제에 대한 경험적 연구들은 이질 능력 집단을 지지하고 동질 능력 집단을 반대하
는 경향이 있음

 

(2) 학급목표의 설정
① 목표가 개인주의적일 때 학생들의 성적은 학생 서로에 대해서 전적으로 독립적임
② 만약 학급이 경쟁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다른 학생이 나쁜 점수를 얻었을 때에만 좋은 점
수를 얻을 수 있음
③ 협조적인 체제에서 학생들은 다른 팀 멤버들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때만 성공
적일 수 있음
●  각 학급목표 설정방법은 장단점이 있음
- 개별적 평가 학급 : 독립성과 자신의 일에 대한 책임감을 줄 수 있는 반면, 학생 서로가
가르치고 배우는 기회가 이용 되지 않을 수 있음
- 경쟁적 평가 학급 : 상당히 동기화 될 수 있으나, 지나친 경쟁은 대인관계 갈등, 신뢰의
상실, 공격성을 야기할 수 있음
- 협조적 학급 : 개인성의 상실과 낮은 동기가 문제시되지만, 조화, 신뢰, 팀워크를 높일 수
있음
- 세 종류의 학급에 대한 각각의 상대적 이점들은 여전히 논쟁 중에 있지만 경험적 연구들
은 협조적 평가 체제의 학급이 개인주의적 혹은 경쟁적 평가 체제 학급보다 더 효과적이
라는 결론을 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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