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교사의 학습기대
●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함
● 이는 자기충족예언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 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함
● 교사 기대는 학교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 교육자들이 종종 교사 기대와 자기충족예언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도 교사의 태도와 행동이
직접, 간접으로 정말 어느 정도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좀처럼 깨닫지 못 함
● 기대가 형성되고 그것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대게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
정은 학교 학습풍토의 한 부분이 됨
● 교사들은 그들의 행위와 신념을 의식하지 못하면서 적절한 행동과 기대되는 성취수준 및 학
생 능력의 평가에 관한 강한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보냄
● 그 신념 역시 무의식적으로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과 학생들의 학습 능력의 평가와 관련되어
교사 자신들에게도 영향을 미침
● 학교학습풍토는 교사의 평가와 성취기대에 대한 영향 및 이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을 반영하
는 것이기 때문임
● 그 다음으로는 교사 기대가 자기충족예언이 되는 과정을 제시하고자 함, 이 과정을 이해함으
로써 교사들은 부정적 자기충족예언 형성 배경을 잘 이해 할 수 있을 것임
1) 교사의 학습기대
● 학교의 성인 교사 집단이 학교 학습 풍토에 중요한 결정자임
● 다시 말해서, 교사 기대가 교사의 신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행동 양식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임
● 학교라는 사회체제는 다양한 교직원과 학생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집단은 독특한 규
칙과 가치 및 행동 기준을 지니고 있음
● 학업을 어느 정도 강조 하느냐는 학교마다 같지 않음, 그러나 학습에 대한 적절한 규준에 관
하여 학교 내에 다양한 학생 집단의 태도를 조성하는 가장 큰 영향력은 교사들에게 있음
● 즉, 공부는 몇 시간 정도 해야 하는가, 숙제는 어느 정도가 좋은가, 얼마만큼의 학생들이 성
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 학구적 관심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주요한 요인들 중 하
나는 학습과 성취에 대한 강조이며, 이것은 성인 교사집단 의해서 우선적으로 결정됨
● 전문적인 교직원들 사이에 풍미하는 성취 기대수준, 고등학교를 마칠 수 있다고 기대되는 학
생의 비율, 대학진학이 가능하다고 믿는 학생의 수 등은 모두 공인된 학교의 목적과 관련되어 있음
● 예를 들어, 어떤 학교의 목적이 교육적 수월성에 있다기보다 사회적 통제에 있다면 성취 기
대와 학구적 규범은 무시되거나 낮아질 것임
● 이와 유사하게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태도는 교사들이 정한 공인된 목적과 학구적 표준과
관련되어 있음
● 학생들은 교직원들에 의해서 주어진 표준과 단서로부터 학구적 수행의 기대 정도를 지각함
● 또한 학생들은 사회적 집단 구성이나 과외활동의 수행에 있어서 학구적인 요인보다는 오히
려 다른 요인을 많이 선호하는 그들의 동료로부터 영향을 받음
● 운동부 소속, 음악 감상, 이성교제, 심지어는 학생 비행까지도 이러한 영향력의 중요한 준거
가 됨
● 그러나 동급생들과의 사회적 관계와 영향력의 정도가 여전히 학생으로서의 성패 여부를 가
리는 데 중요함
● 공부를 해도 신통치 않거나 학업이 현재나 미래에 목표와 관련이 없어 보일 때는 인정을 받
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관심거리를 추구하게 됨
2) 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 교사기대, 학생능력의 평가 그리고 성취의 수준, 이런 것들에 적절한 기준을 정함에 있어 성
인 교사집단의 강력한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학교 학습풍토와 성취 양자 사이의 관계
를 살펴보면 됨
● 교사기대와 학생 능력의 평가는 -현재와 미래- 분명히 학업성취에 연결됨
(1) 교사 기대와 평가는 수업량의 차이, 학생과의 상호 작용의 차이, 수업 자료의
차이 등에 의하여 성취와 직접적으로 연결 됨
● 높은 기대 : 더 많고 더 좋은 수업을 만듦
● 낮은 기대 : 낮은 수준의 수업과 주의집중을 가져옴
● 이러한 교육의 양적, 질적 차이가 학생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서 입
증되고 있음
(2) 교사 기대는 학생 학습 풍토와 직결되며 학업성취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됨
● 학생 학습 풍토는 학교학습 풍토의 한 부분이며 서로 분리되는 것이 아님
● 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의 기대와 평가는 교사의 그러한 특성과 학생들의 학구적
규범, 학구적 무력감 및 학구적 자아개념이 연결된 것임
● 브루코버 등의 연구를 통하여 학생 학습 풍토에 한 국면인 학생의 학구적 무력감이 학업 성
적의 반 이상을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그리고 교사 기대와 평가는 학생의 학구적 무력감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음
● 학생 학습 풍토의 세 가지 중요한 측면은 학생의 학구적 규범, 학구적 자아개념 및 학구적
무력감이며, 이것들은 교사기대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 즉, 학습 풍토의 효과적 및 비효과적인 측면의 한 부분으로서 교사 기대수준은 학교마다 다름
●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독특한 감정과 태도는 학교에 따라서 다름
● 학업에 관한 적절한 행동은 학생들의 집단 규범에 의해서 규정됨
● 이런 학생의 학구적 규범 속에는 등위(等位)의 표준, 숙제 투여하는 시간의 양 및 다른 비학
구적 활동과 비교되는 학업의 중요성 등이 포함되어있음
● 학구적 규범의 이런 변화는 성취와 관련이 있으며, 계속해서 교사기대의 영향을 받게 됨
● 수많은 연구를 통하여 학생의 학구적 자아개념이 성취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 어느 정도 학업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필요함
● 낮은 학구적 자아개념을 지닌 학생의 대부분은 성취 정도도 낮음
● 일반적으로 성취 정도는 학교에서의 경험과 성취에 대한 교사 기대와 관련이 있음
● 교사 기대에 대한 학생의 지각은 학구적인 면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학생의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 됨
● 성취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학생 학습 풍토의 한 측면은 학생들의 학구적 무력감임
● 학구적 무력감은 절망감을 반영함
- 즉 높은 무력감은 체제가 자기에게 불리하며, 아무도 그에게 관심을 갖지 않고, 자기가 성
공하려면 운이 있어야 하며, 아무리 노력하여도 현재의 어려운 생활여건 등을 극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불리한 감정을 학생이 강하게 지각하고 있음을 의미함
● 높은 수준의 무력감을 지니고 있는 학생들의 학교는 낮은 성취를 보이며 낮은 수준의 무력
감을 지니고 있는 학교의 성취는 높음
● “나는 석차도 낮고 공부도 잘 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것은 내 탓이 아니다. 나는 그것을 잘
해낼 수 있지만 교육 체제가 내게 적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 높은 성취에 필요한 높은 학구적 자아개념 이외에 중요한 요인을 볼 수 있음 즉, 학생은 그
자신을 믿어야 할뿐만 아니라 그들의 노력으로 학교에서나 그 후의 사회생활에서 뛰어 날
수도 있다는 것도 믿어야 함
● 교사 기대와 평가의 중요성
① 첫째, 교사 기대와 평가는 중류 가정의 학생들보다도 저소득 계층이나 소수민족 학생들
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침
② 둘째, 부모들의 기대와 평가도 역시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침 교사들이 종종 그들 자녀들
에 대하여 높은 포부를 품고 있는 부모들의 열망을 '식혀버림' 으로써 하류나 노동자 계층
의 부모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됨
● 이렇게 간접적으로 교사들은 저소득층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기대와 평가를 낮게 잡는데 영
향을 미치고 있음
● 학구적 규범, 학구적 자아개념의 수준 및 학구적 무력감의 수준이 학교마다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는 일은 중요함
● 이러한 학생 학습풍토의 특징은 학생의 동기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됨
● 또한 학생 학습풍토의 특징은 변화될 수 있으므로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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