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1) 관찰법
● 초기의 집단 연구자들은 연구방법으로 관찰을 이용했음. 또한 그들은 집단 내 개인들을 관찰
함으로써 집단에 관한 질문에 타당하고 효율성 있게 답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함
● 그 후 집단 연구자들은 다양한 관찰방법을 개발해 왔고, 그 결과 관찰연구라는 말이 일반화 됨
● 집단 연구자들에 의하여 개발된 다양한 관찰법은 관찰방법이 서로 다를지라도, 관찰된 내용
을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집단역동성에 관계되는 어떤 가정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일
어나는 사건들을 기록한다는 점에서는 서로 동일함
(1) 참여관찰
● 참여관찰이란 과학적 조사를 하기 위하여 관찰자가 관찰되는 집단상황에 직접 참여하는 것
을 말함
● 관찰자는 관찰되는 사람과 면대면의 관계를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생활장면에서 피관찰자들
과 함께하면서 자료를 얻음
● 이 방법은 관찰자가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외부관찰자에게는 숨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음
● 그러나 이 방법은 관찰자가 집단원으로 직접 참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보다
손쉬운 외현관찰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이 외현관찰방법은 외부관찰자의 존재가 알려진 상태에서 집단활동을 관찰하고 기록함
●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관찰자의 관찰 행위가 집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
도록 조심해야 함
● 하지만 아무리 조심한다 하더라도, 호손(Hawthorn) 실험에서처럼 관찰이 원래의 집단행동에
영향을 끼침에 유의해야 함
● 이와 같은 외현관찰의 단점을 피하기 위해서 은폐관찰이 이용되기도 함
● 은폐관찰은 관찰자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게 숨겨진 장소에서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임
● 그러나 이 방법은 방법론상으로 추천할 만하더라도 사생활 침범이라는 면에서 윤리적인 문
제가 생기며, 관찰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에 제한을 받음
(2) 구조적 관찰
● 초기의 많은 집단 연구자들이 관찰 연구를 이용해 왔지만, 불행하게도 그들이 필연적으로 직
면하게 되는 것은 관찰내용의 객관성이 문제였음
● 관찰에 의해 수집된 자료가 정확하지 않거나 편견을 갖는 것이라면 그 자료에 근거하여 생
성된 정보는 과학적 지위를 의심받게 될 것임
● 그러나 집단행동을 관찰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객관성의 문제는 '구조적 코드 시스템'에 의해
서 해결될 수 있음
● 생물체를 과, 목, 강 그리고 문으로 나누는 생물학자와 같이 집단역동성 이론 학자들은 각
집단행동을 객관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유목으로 분류해서 관찰 시 사용함
● 즉, 그들은 집단에 있어서 어떤 행동이 흥미롭고 흥미롭지 않은가를 결정한 다음, 분류체계
에서 사용되는 유목이나 분류를 정했음
● 그리고 집단을 관찰하는 한편, 연구자들은 관찰내용을 유목이나 분류에 따라 연구대상 행동
의 빈도를 기록하고 발생률을 계산함
● 밸즈(Bales)는 새로운 상호작용과정분석(interaction process analysis : IPA)이라는 관찰기
법을 고안함
● 그의 상호작용과정분석(IPA)을 살펴보면, 첫 단계에서는 집단 구성원에 의해서 수행된 행동
하나하나가 여러 가지 유목으로 분류됨
● 이 분류 유목 중에서 여섯 개는 사회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고, 다른 여섯 개는 작업
활동을 반영한 것임
● 이를 관찰에 사용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먼저 각 유목의 정확한 의미를 적어도 두 관찰자
에게 가르쳐야만 함
(3) IPA 유목 12개
(4) 구조적 관찰
● 관찰자들의 집단토의를 듣고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작으면서도 의미 있는 단위로 언
어적 내용을 잘게 쪼개야 함
● 관찰자들은 각 유목들을 포함하는 서식에다 누가 누구에게 말했다는 것(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C에게)과 대화의 형태(말하자면, 단결을 보여 주거나 혹은 친절함을 나타내는 이야
기)를 기록함
● 한 예로, 피험자 A가 "우리들은 자기가 자기를 소개해야만 하느냐?"라는 질문을 하면서 집
단토의를 시작함
● 관찰자들은 '의견을 묻는다'라는 유목 옆에 A-B-(피험자 A가 의견을 제시한다)라고 씀
● 만약, 후에 상호작용에서 피험자 C가 전체 집단에게"이 집단은 시간낭비이고 재미없다"고 화
내면서 말한다면, 기록자는 '불친절하게 보인다'라는 유목 옆에 C-D(피험자 C가 전 집단에
게 비호의적인 것 같다)라고 씀
●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집단 상호작용의 신뢰롭고 타당한 기록들을 산출해 낼 수 있음
● 또한 특수한 형태의 행동이 발생하는 빈도가 기록되기 때문에 집단 내의 상호작용량을 수적
으로 나타낼 수 있고, 다른 집단들과의 비교도 가능하게 됨
● 밸즈는 40년 이상을 이 같은 연구에 몰두해 오면서 최근에는 '집단의 다단계 관찰방법
'(System for Multiple Level Observation of Group: SYMLOG)을 개발함
(5) 형용사 평가 방식(ARF)
● 그룹내 각 개인으로부터 얻은 측정치에 기초해서 소그룹을 연구하는 방법임
● 형용사 평가 방식(Adjective Rating Form)에 중점을 두고 이것이 어떻게 그룹내 개인의 지
각에 기초해서 그룹의 윤곽을 보여주는지를 확인하는 것
● ARF는 그룹을 묘사하는데 사용되는 다음과 같은 3개의 차원에 기초함
① 지배적-복종적(위-아래)
② 수단적 통제-감정적 표현(전방향의-후방향의)
③ 우호적-적대적(긍정적-부정적)
(6) SYMLOG
(7) 육사 SYMLOG 활용 결과 강점 피드백
● 성격적 차원을 추가하여 우울증 등의 심리적 부적응을 찾아낼 수 있음
● 자기진단과 타인진단의 결과를 3차원 공간모형에서 함께 제시해 주어 객관적으로 자기인식
을 하도록 촉진함으로써 자기개선에 도움이 됨
● 집단 차원의 상호작용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왕따 현상을 개인 및 집단차원에서
조망할 수 있으며 조직의 응집력을 바탕으로 한 팀워크 수준도 진단할 수 있음
(8) 비교관찰
● 많은 관찰연구는 비교에 그 목적을 둠
● 즉, 관찰자들은 둘 혹은 그 이상의 집단을 관찰한 후 집단 사이의 여러 역동성의 원인을 추리함
● 휘트(Whyte)는 거리의 불우한 남자 아이들의 집단과 대학에 다니는 다소 수준이 높은 남자
아이들의 집단을 비교 관찰함
● 그는 이러한 다른 특성이 집단조직과 사회구조와 같은 요인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를 살피
기 위하여 두 집단의 역동성을 비교함
● Whyte의 문화기술지 [ Street corner society ] : Boston의 이탈리안 슬럼가에서 4년 살
며 관찰
● 비교관찰은 연구자에게 집단에 대한 특별한 이해를 갖게 함
● 만약 집단이 여러 면에서 유사하지만 여전히 역동적인 면에서 차이를 나타낸다면, 연구자는
어떤 요인이 그런 차이를 나게 하는가를 비교 관찰을 통해서 파악할 수 있게 됨
2) 사회성 측정법
● 집단 구성원들이 어떤 일이나 사물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그들이 특별한 행동을 왜 하는
지에 대해서 알기 원한다고 할 때,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그들에게 직접 묻는 것임
● 우리가 묻는 방법은 표준화된 심리 검사지나 특별히 제작된 질문지나 면담 등 다양함
● 이렇게 여러 방법이 이용될 수 있지만, 이 방법들이 필수적으로 거치는 과정은 언제나 질문
하고 그에 대한 답을 기록하는 것을 포함함
● 이 때문에 이 방법들을 '자기보고방법(self-report measures)'이라 부르는데, 사회성 측정법
도 자기 보고방법의 한 예가 됨
● 사회성 측정법은 학교 현장에 널리 알려진 이론으로서 모레노(Moreno)에 의해서 창안 되었
으며, 테닝스(Tennings)에 의해서 더욱 발전되었음
● 이 사회성 측정법을 통해 집단 구성원들의 역할 행동 분석과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의한 응
집과 반발의 형태를 분석함으로써 집단의 구조, 응집성, 안정성, 외부압력에 대한 저항, 사기
및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 등을 알 수 있게 됨
● 이 방법은 형식적, 비형식적인 이중체제 구조를 가지고 있는 학급에서 자생적으로 형성된 비
형식적 인간관계를 파악하여 학급의 구조와 역동성을 이해하는 데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
는 방법임
● 사회성 측정에서는 인간관계와 집단의 형태를 성원간의 응집과 반발의 역동성 체계로 봄
● 따라서 이 방법은 집단에 있어서의 구성원 간의 응집과 반발의 형태를 분석하고, 그 빈도와
강도의 측정을 통해서 구성원의 집단에 대한 관계와 위치, 그리고 집단의 구조와 발전의 상
태를 기술, 분석할 수가 있음
● 특히 이 방법에서는 인간사회의 단위를 두 사람에 의해서 성립되는 다이애드(dyad)로 보고,
두 사람 사이에는 자발적인 정서적 감정의 교류로서 텔레(tele)가 존재한다고 보며, 이 텔레
의 견인과 반발에 의한 선택과 거부의 역학적 체계가 형성된다고 보고 있음
● 이 기법의 각 단계를 살펴보면, 첫째로 각 개인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질문에 답하도록 요
구 받음
● 대체로 중심이 되는 질문은 집단에서 "당신은 누구를 제일 좋아하느냐?" 혹은 "당신은 누구
를 제일 좋아하지 않느냐?"와 같은 질문들이 사용됨
● 두 번째 단계에서 연구자는 '소시오그램(sociogram)'을 만들어서 각 개인이 선택한 사람을
간단히 도식화 한 후 이를 다시 의미 있는 패턴으로 조직해서 도형을 그림
● 이때 빈번히 선정된 사람들은 도형의 동심에 놓이게 되고, 선정 빈도가 낮은 사람은 외곽으
로 밀리게 됨
● 마지막 단계에서 연구자는 '소시오그램'에 의해서 집단의 모양과 각 개인의 위치를 확인함
● 이런 단계에서 스타, 고립자, 짝, 하위집단(chain)이 파악됨
● 이 기법은 간단한 절차에 의하여 이루어지지만 집단의 전체적인 실태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지도자, 고립자, 하위집단, 비공식적 집단을 파악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이용됨
● 비록 질문지의 결과에 기초한 것이라 할지라도 연구자들은 관찰을 기초로 해서 사회적 관계
를 그릴 수 있고, 상호관계성을 수량화 할 수도 있기에 이 기법은 집단 간의 비교도 가능하게 함
(1) 사회성 측정법 : 소시오그램(Sociogram)
● 특히 학급을 지도하는 교사가 소시오그램을 통하여 학급내의 학생들의 친소관계, 소집단 분
포 등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으므로 학급을 지도함에 있어 보다 바람직한 교유관계를 맺
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급분위기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음
● 서로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사람을 선택케하여 그 관계를 그리게 되고, 그것들은 화살표로 표
시되는데, 양방향표는 상호선택이고, 일방향표는 일방적 선택이고, 무화살은 고립형으로 나타남
3) 현장실험
● 집단활동에 관한 어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쓰이는 한 방법을 현장실험이라고 함
● 예를 들면, 집단행동에 어떠한 새로운 변인을 투입하거나 혹은 한 변인을 제거했을 때 집단
활동의 변화를 발견하려는 것임
● 실제 일어나고 있는 집단활동에 주어진 변인만을 조작하여 그 결과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가를 검증하려는 방법이 현장실험에서는 중요함
● 또한 이 방법에서는 집단활동을 전혀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통제요인을 조심스럽
게 취급해야 함
4) 실천연구
● 실천연구(action research) 방법을 활용하여 많은 연구를 한 사람은 레빈임
● 그는 종전의 사회과학의 여러 영역에서 발달 시켜놓은 연구방법들이 실제 문제 해결에 활용
될 수 없음을 느끼고, 문제가 나타난 실제적 사태 안에서 연구 조사하는 방법을 활용하려 함
● 그의 연구활동에서는 문제가 생기는 실제 활동 속에 바로 들어가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변
화하고 움직이는 사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음
● 실천연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절차를 밟음
- 해결할 문제의 소재를 밝힘
- 구체적 목표를 설정함
-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를 세움
- 설정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 실천하여 관찰된 사실을 정확히 기술함
-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방법을 설정하여 검증함
- 실천활동과 개선된 결과와의 관계를 밝힘
- 다른 현장이나 상태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일반화하고 이를 검증함
● 이 방법의 장점은 많은 요인에 의하여 변화하고 동적인 상태에 있는 집단 활동을 보다 정확
히 관찰하고 당면한 문제를 발견하는 데 있음
● 역동적인 교육현장에서 야기되는 문제를 규명하고, 그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검증하여 직접 일선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적 연구의 필요성은 절실함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2. 소집단 협동학습 (3) | 2023.10.26 |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1.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3) | 2023.10.25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9. 집단역동성의 배경 (1) | 2023.10.23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8. 집단역동성 (1) | 2023.10.22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7. 학급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2) | 2023.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