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집단역동성의 배경
1) 학급 집단연구
● 학급의 집단과정에 관한 연구는 두 가지 역사적인 움직임으로부터 시작되었음
● 그 하나는 학습의 사회적인 면, 문제 해결력 그리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삶의 방법을 훈련
시키는 학교교육의 역할을 강조한 듀이(J. Dewey)의 영향이고, 다른 하나는 레빈의 실증적
인 연구임
● 학급의 집단과정 연구에 대한 듀이의 공헌은 학습의 내용보다 학습의 과정을 강조한 점에서
찾아볼 수 있음
● 듀이는 어린이들에게 민주적인 생활을 학습시키려 한다면 교실에서 학생들이 민주적인 생활
의 과정을 경험해야 한다고 강조함
● 학생들이 과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의사 결정하는 방법 그리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합리적으로 함께 일하는 것도 민주적으로 학습되어야 한다고 보았음
● 이처럼 학급의 집단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듀이의 공헌은 매우 큼
● 그러나 그의 사상은 일선 학교 현장에의 적용보다는 하나의 철학으로 여겨져 오고 있는 실정임
● 듀이의 다른 공헌은 사회심리학의 하위학문으로서 집단역동을 발달시킨 점을 들 수 있음
● 집단역동은 대면적 소집단의 기능과 그 집단과정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과학적으로 수집함
으로써 많은 공헌을 했음
● 교실집단에 대한 여러 연구들을 대표하는 것으로는 트로우(Trow)의 연구와 게젤의 (Getzels)
연구를 들 수 있음
● 이 두 연구 논문은 큰 차이가 있음 트로우의 논문은 주로 이론적인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게젤의 논문은 직접 교실집단과 학교조직을 조사하여 얻은 실증적인 자료를 제시함
● 그러나 불행하게도 교실과 학교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진 연구와 저서는 별로 없었음
● 교육과 관련된 연구 추세는 정부나 산업체에서 행해진 집단 연구의 결과를 조직의 운영과
학습과정의 개선에 직접 적용하는 것임
● 그 하나로 집단 훈련(training group, T-group )이라는 성인교육기법이 있음
- Sensitivity group(감응성 집단) : 자기인식과 타인에 대한 민감성(감수성)을 발전시키기 위한 훈련집단 유형
● 학교와 교실상황에 대한 연구는 다른 상황에서의 집단 연구와 관련을 맺으며 계속 연구가
되고 있지만, 집단과정들을 교육적인 상황에 적용할 것을 강조함
● 많은 연구들이 새로운 교수방법, 교육과정 및 교육의 외적 환경 등만을 다루었을 뿐 학교 구
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집단의 역동성에 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음
2) 집단역동성의 배경 이론
(1) 장이론
● 장이론은 집단 역학의 연구에 있어 가장 잘 알려진 이론적 접근으로, 레빈에 의하여 널리 알려짐.
● 레빈이 소개한 장이론에 의하면, 집단은 구성원 개개인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며 그 속에는
구성원들의 접촉에 의해 형성되는 심리적 장이 존재한다고 했음
● 그는 집단의 본질이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 의존적 관계 여하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봄
● 즉, 집단의 한 부분의 변하는 다른 부분을 변화하게 하는 역동적 관계를 갖는 장으로 집단을
이해해야 함
● 집단도 하나의 전체적인 장을 구성하고 있어 한 구성원의 참여나 활동은 그 집단의 장에 있
어서 전체적 구조를 변화시키고, 그 구성원 역시 그 집단의 장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됨
● 그러므로 집단에 참여한 구성원 개인은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의존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구성원들의 활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
● 이렇게 집단을 구성원들의 사회심리적 장으로 이해하려 한 레빈의 입장은 집단역동성 이론
이 발달할 수 있게 하는 기초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음
● 구성원들의 상호 의존적 관계에 의하여 형성된 집단은 잠시도 정적인 상태나 균형된 상태에
머물러 있지 않고, 각기 다른 성격과 욕구를 가진 구성원들은 상호 간에 적응해야 하고 또
그들의 공동의 문제에 적응해야 하는, 계속적으로 움직이는 동적인 상태에 놓여 있음
● 집단은 하나의 체제로서 그 속에 역학적 상호작용이라 불리는 구성원들의 상호 적응과정이
계속되고 있음
● 이렇게 계속적으로 움직이는 과정에 있는 집단을 이해해야 할 것을 강조한 레빈의 이론적
입장은 집단역동성의 이론 혹은 연구의 발달을 자극했음
● 그러나 장이론은 집단행동을 서술함에 훌륭한 기초를 제공하고 연구에 자극을 주었으나 안
타깝게도 집단역동에 있어 체계적 이론구성을 이룩하지 못했음
- B(Behavior) = P(Personality) X E(Environment)
(2) 상호작용이론
● 이 이론은 집단을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체제라고 보는 입장임
● 상호작용은 두 사람 이상이 서로 접촉하여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대인관계 과
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 모든 사회현상은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짐
- 사회나 집단도 그 사회 구성원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짐
● 짐멜(Simmel)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된 이 상호작용 개념은 쿨리(Cooley)도 집단내부에서
형성되는 심리적 구조를 설명하는 데 기본개념으로 삼았던 것이며, 그 후 미드(Mead)에 의하여 더욱 발전되어 왔고, 집단 역동성 이론에 크게 공헌한 중요한 개념임
● 이 이론의 중심은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과된 역할을 수행하는 개인의 모든
행동은 다른 개인의 역할 수행 행동과 관계를 가지며 이루어진다고 보고 성원들이 상호작용
하는 집단의 기능적 측면을 분석할 것을 강조함
● 호만스(Homans)는 성원들의 활동과 그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집단의 특징을 설명하려
했으며, 밸즈(Bales)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에 구성원들이 당면하는
문제 영역을 분석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 과정을 설명하려 했음
● 사회학의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상호작용이 이상적인 상태로 계승, 유지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개인 상호간의 기대역할, 규범, 가치 등을 분석하고 이들 규칙이 어떻게 작용하는 가에 관심
을 집중함
● 그러나 집단역학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어떠한 규칙에 의하여 형성, 유지되는 것이 아니
라, 항상 변화하는 유동적 과정에 있는 역동적 대인관계로 봄
(3) 정신분석학적 이론
● 개인의 심리적 동기를 분석하려 한 정신분석학의 이론이 집단활동의 연구와 이해에 활용됨
● 정신분석학이 발달시킨 개념인 동일화(identification),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무의
식 등의 개념은 집단 역동성 이론의 중요한 개념들임
● 동일화 작용을 통한 구성원들 간의 감정적 유대는 집단의 안정이나 변화에 중요한 작용을 함
● 또한 집단 구성과 상호작용에 작용하는 유아기의 경험, 정서, 무의식 과정 등도 중시됨
● 무의식적 정서요인은 구성원들 상호간에 맺어지는 감정적 유대의 성격을 부분적으로나마 설
명해 주며 갈등, 응집력, 낙인 등의 과정을 이해함에 도움을 줌
● 집단역동성 이론이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연구방법을 필요로 하는 까닭은 집단이 다양하고
그 집단이 갖는 문제가 다양하기 때문임
● 또한 사회과학의 어느 영역에서나 집단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그들 나름대로 집단을 연구하
고 있기 때문에 자연히 다양한 이론과 연구접근들이 나올 수 밖에 없음
● 그러나 이같이 생성된 집단역동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이론은 상호대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
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실제적인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있음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1.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3) | 2023.10.25 |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0. 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4) | 2023.10.24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8. 집단역동성 (1) | 2023.10.22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7. 학급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2) | 2023.10.21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6. 학교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1) | 2023.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