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집단역동성
● 현대생활의 특징 중 하나는 집단생활임
● 학교에서도 대부분의 학습활동이 집단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어, 구성원들로 하여금
집단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문제가 중시되고 있음
● 또한 학교사회를 이해함에 있어 학교의 체제, 조직, 구조, 기능 등의 분석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며 학교사회에 형성된 다양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동적 관계까지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특히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교육의 비교육적인 면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논자들은 그 대
안적인 학급활동으로 소집단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있음
● 이러한 필요에 따라 집단역학의 개념, 배경이론, 연구방법을 살펴보고,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집단과정을 관련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개관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소집단 협
동학습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1) 집단역동성의 개념
● 집단이란 어떤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의존적 관계에서 작용하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로 구성된 모임이라 할 수 있음
● 집단의 특색으로는 구성원 사이의 상호 지각과 관심의 동질성, 집단의 공동목표, 집단구성의
동기,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 의존관계 등을 들 수 있음
● 집단역동성(집단역동, 집단역학, 집단동태, group dynamic) 이란 사회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서 집단이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집단 구성원들 간의 심리적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임
● 여기서 말하는 집단이란 개개인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며, 군중, 계층, 계급과도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어떤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임
● 역동성이라는 말은 변화와 적응, 그리고 그 변화와 적응에 미치는 사회심리적인 힘을 강조해
서 쓴 말임
●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접촉하면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적응해 가는 과정을 말함
● 레빈은 집단구성원들의 상호 의존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집단의 기능, 집단 구성
원들의 행동에 미치는 집단의 영향력, 목표달성을 위한 도구로서의 집단의 유용성, 집단의
응집력, 집단의 유동성 등을 함축하는 말로서 집단 역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함
● 집단역동이란 집단 구성원 개인 간, 개인과 집단 그리고 집단 간의 접촉에서 생기는 갈등과
부조화를 해결함으로써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관계를 원만히 하여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
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2) 집단역동성의 구성요소 8가지
① 집단의 목적
② 지위와 역할
③ 집단 규범
④ 집단 응집력(결속력)
⑤ 집단 문화(구성원 공통의 가치, 신념, 관습, 전통)
⑥ 하위 집단
⑦ 사회적 상호작용 : 의사소통
⑧ 긴장과 갈등(건설적인 방법으로 해결시 집단은 성장)
3) 집단역동성의 학문적 성격과 그 특징
●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집단역동성 이론의 학문적 성격은 어느 한쪽에 넣기가 어려움
● 이런 점 때문에 레빈은 집단역동성 이론의 연구를 실천연구(action research)라고 불렀음
● 그는 사회적으로 유용한 가치가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한
다는 의미로 실천연구라는 용어를 사용함
- 집단역동성 이론이 지니는 특성
● 집단의 본질에 관한 연구 중 집단역동성 이론은 실험적 접근을 강조하여 다양한 연구방법을
발전시킴
- 관찰 방법의 표준화, 통계적 분석방법을 활용한 측정의 신뢰도 검증, 사회성 측정법 등이
그 예
● 집단역동은 역동성을 강조하는 데 그 특성이 있음
- 집단이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사회심리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게 되는 관계에 주된 관심을 둠
● 집단역동은 문제를 중심으로 주로 작은 이론을 수립하려는 점에서 그 특징이 있음
- 집단의 변화를 촉진 혹은 저해하는 요인과 그 요인들의 관계에 관한 이론, 사회적 압력,
통제, 권력, 갈등, 배반, 협력, 경쟁, 안전, 불안, 균형, 상호의존, 상호작용 등 집단생활이
나 집단활동의 역동적 현상에 관한 이론을 수립하려 함
● 집단역동은 사회의 실제적인 문제해결에 보다 강조를 둔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음
- 집단의 기능을 이해하고 집단활동이 개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집단활
동을 원만히 하고, 그 집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하려는 실제적인 문제에
집단 역동은 관심을 가짐
4) 집단역동성의 연구과제
● 집단역동성 이론은 심리학이 연구대상으로 하는 개인에 관한 학문은 아니며 집단에 관한 학문임
● 그리고 집단역동성 이론은 사회학이 흔히 연구대상으로 하는 집단 유형이나 집단행동 유형
의 분류, 집단 구성요소의 분류, 집단과 관련된 사건의 분석 등에는 관심이 없음
● 집단이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에 미치는 영향, 즉 어떠한 상태나 조건이 어떤 영향을 미치
게 되는가의 과정에 보다 흥미를 가짐
● 집단역동이 보다 관심을 갖는 문제는 집단의 한 구성원의 변화가 집단의 성격에 미치는 영
향, 집단의 어떠한 조건 요인이 그 집단의 구성원이나 지도자의 행동이나 성격에 미치는 영
향, 집단의 어떠한 압력이 구성원의 행동, 태도, 사고에 미치는 영향, 집단의 어떠한 조건이
구성원 개인의 창의성, 자율성을 촉진 내지 저해하는가의 여부, 집단의 어떠한 요인의 변화
가 과업 수행의 효율성,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어떤 학급의 분위기가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등
● 집단이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에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작용하여 서로가 영향을 미
치게 되는 관계를 주된 연구과제로 삼고 있음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0. 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4) | 2023.10.24 |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9. 집단역동성의 배경 (1) | 2023.10.23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7. 학급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2) | 2023.10.21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6. 학교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1) | 2023.10.20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5. 학생문화 (1) | 202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