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6. 학교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반응형

26. 학교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학습자의 지능이나 적성, 자아개념, 학습태도나 동기 등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따른 개별
학습 또는 개인처방 학습 방법 등이 학습효과에 주는 영향에 관하여 수많은 연구가 국내 외
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아직도 일관성 있는 교육 효과나 이에 관한 타당한 결론을 찾지 못
하고 있음
■  최근에 와서는 학교사회의 체계적, 규범적, 조직적 그리고 집단적 특성과 관련 지어 교육 효
과와의 관련성을 규명하려는 노력이 제기되고 있음
■  이러한 추세가 최근 10년 간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선진 산업 국가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
는 이른바 학교효과(school effectiveness) 에 관한 연구동향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러한 연구 추세는 교육사회학과 사회 심리학을 연계하여 학교사회의 조직, 규범 그리고 집
단특성이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교육사회 심리학적 접근방법임
■  이런 일련의 연구들은 공교육제도로서 학교교육의 효과 여부에 대한 비판이나 논의보다는
학교 자체의 조직적, 구조적, 집단적인 특성이 교육효과, 즉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의 정도에 관한 것임
■  다시 말해서, 투입요인과 산출 관계를 맺어주는 과정변인 으로서 학교의 내재적 자원요인,
조직구조적 특성, 학급 내 역동적 관계들이 어떻게 작용함으로써 교육효과의 폭을 크게 혹은
적게 하느냐 하는 문제에 관심을 돌림
■  학교교육은 공교육 체제로서 그 기능과 역할이 기대수준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오히려 교육
의 효과는 학교의 내적요인보다는 학교의 외적요인에 의하여 좌우된다는 것임
■  따라서, 학교교육의 효과-학교의 시설환경이 좋든 나쁘든, 교육과정이 어떻게 짜여졌든, 교
사의 자질이 어떠하든, 수업지도 과정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든, 이러한 제 요인이 교육결
과, 즉 학생의 학업성취에 주는 영향력-는 학교 외적인 요인인 부모의 사회, 경제적 배경,
가정의 문화 환경, 부모의 교육적 열의, 즉 자녀진학관, 진학수준, 관심도 등에 비하여 매우
미소한 영향을 준다는 점임
■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 ‘학교가 성적 격차를 만든다’ 또는 교사가 성적 차이를 만든다’ 라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제시되기 시작하였음
■  이것이 바로 학교자체의 사회적 체제요인이나 특성은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가정배경 특
성과는 독립적으로 학업 성취에 주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임

■ 메이에스키 등은 학교를 최종분석 단위, 즉 학교의 평균 학업 성취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
여 그 투입요인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학교 자체의 집단적 특성요인, 예컨대 인적구성, 교
육과정, 학생집단 특성 등과 같은 요인이 성적에 주는 독립적 효과가 매우 큰 것을 밝혀냈음
■  또 유사한 분석연구도 사회, 경제적 수준이 낮고 가정의 문화 환경이 빈약한 학생들이 많은
학교의 경우에는 학교의 영향이 더욱 크게 부각됨을 제시하였음
■  콜먼의 연구에 대칭되는 이러한 일련의 비판적 견해는 학교특성, 즉 교장의 지도력, 교사의
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높은 기대, 좋은 학교 학습풍토, 잘 짜여진 수업계획, 교수-학습 진
행에 관한 치밀한 점검 등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  심층적으로 분석한 연구에서 교육효과를 판가름할 수 있는 학교 특성, 즉 제도적, 집단적,
규범적 요인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음
■  교육효과에 주는 학교 특성은 크게 나누어 협동적 계획과 관계유지, 학습목표의 구체성과 높
은 기대, 교내 질서와 훈육 등에 관련 된 것임. 보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음
- 학교의 문제를 제기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서 자율성을 위주로 한 지도성 발휘
- 수업지도의 책임자로서의 교장의 역할
- 학습지도의 계속성과 교사의 안정성
- 교육과정의 계획에서 수준, 목표, 조직의 치밀성
■  교육효과에 주는 학교 특성을 크게 나누어 협동적 계획과 관계유지, 학습목표의 구체성과 높
은 기대, 교내 질서와 훈육 등에 관련 된 것임
-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인 지도방법과 수업행동, 태도 변화를 위한 교사 개발
프로그램 적용
- 학부모들에게 학교업무에 관한 홍보를 통하여 지원과 협조를 얻음
- 학교 학사업무의 성공에 대한 대외적 홍보
- 수업시간의 효율화를 통한 학업성취의 극대화
- 지역사회 교육관계 기관과의 유기적 관계와 지원, 관심의 획득 등에 관한 사항임
■  Cohen에 의하면 앞에서 제시한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요인들은 그 학교학생의 학업성취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영향력이 학교 간의 성적차이를 설명해 주는데 70~90%의
변량을 차지한다고 하였음
■  물론 효과적인 학교 특성에 관련된 요인은 무수히 많겠지만 지금까지 제시된 연구결과를 요
약해 보면 다음과 같음
- 효과적인 교수-학습지도
- 학교 자체의 학습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 교직원과 학생이 갖고 있는 그 학교의 문화와 가치
■  학습효과는 특히 수업실천과 관련된 학교의 제도적, 조직적, 집단적 특성을 집합적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바람직함
■  다시 말해서, 학교목적, 학년 및 학급 수준의 교수목표, 수업내용과 행동 그리고 학업 성취의
결과 등이 학교 구성원의 집단적 노력의 산물로 나타나 결국 학교효과를 판정하기 때문임
■  따라서 학교효과는 학교학습 프로그램의 조직, 실천, 평가의 전 과정에 투입되는 과정에서
보다 질 높은 교육을 위한 교장의 지도력, 교수/학습의 중핵과정, 안정되고 고무적인 학습풍
토, 모든 학생의 완전 학습(mastery learning) 에 대한 교사의 기대, 학습프로그램의 적절한
평가 등이 상호 연관되고 통합되어 나타나는 집합적 의미에서 학교교육의 효과가 간주됨

반응형